배움 & 공유 & 만남
3~7월, 국내외에 다양한 컨퍼런스가 열립니다. 다른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통찰력을 얻고, 세계 UX 트렌드를 엿볼 수 있습니다. 주최 측이 누구인지(컨설턴시, 학계), 몇 번째 주최인지, 장소가 어디인지(도시 분위기, 컨퍼런스 센터, 학교 등), 강연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제도 UX 전반, 기업에서 UX, 인공지능과 UX 등으로 다양합니다.
웹사이트: https://2018.uxlondon.com
주최: Clearleft (영국 브라이튼의 UX 컨설턴시)
날짜: 2018년 5월 23~25일
장소: Trinity Laban (댄싱 스쿨 건물 통째로 사용)
참가비: 3일 - 1075GBP (약 157만원) / 1일 - 495GBP (약 72만원) (현재 전석 매진)
개요: 오전에는 각 20~45분 강연을 골라 듣고, 오후에는 2시간 워크숍을 들을 수 있게 구성했습니다. 각 3일이 다른 테마입니다. 첫 날은 ‘제품을 디자인하기'입니다. 사용자 중심의 제품을 만들어 시장에 들이고 출시 후 개선에 대해 강연합니다. 다음 날은 ‘사람을 위한 디자인’입니다. 인간 중심 디자인을 통해 제품을 혁신하는 방법을 고민합니다. 리서치에서 서비스 디자인, 공공 디자인까지를 다룹니다. 마지막 날은 ‘미래를 디자인하다’입니다. 새로운 툴, 기술, 인터랙션, 인공지능, 음성 인터페이스의 발전을 다룹니다. 강연자는 Google, Netflix, Adobe, Microsoft의 디자이너 및 연구원, 디자인 컨설턴시 창립자입니다.
웹사이트: https://rosenfeldmedia.com/eux2018/
주최: Rosenfeld Media (미국의 UX 컨설턴시)
날짜: 2018년 6월 13~15일
장소: Palace Hotel&Mission Bay Conference Center
가격: 3일 참가 - 1725USD (약 184만원), 1일 참가 - 994USD (약 106만원)
개요: Enterprise UX는 기업에서의 사용자 경험 향상에 초점을 맞춘 컨퍼런스입니다. 첫 날 워크숍을, 나머지 이틀은 강연을 진행합니다. 강연은 4가지 주제입니다. 첫번째는 '만들기(Build)'입니다. 기업에서는 유연하고 효과적인 프로세스, 제품, 전략을 만들어야 합니다. 아이데이션, 스케치, 모델링, 프로토타이핑에 초점을 맞춘 내용입니다. 두번째 주제는 '소통(Communicate)'입니다. UX의 가치를 전파하고, 사용자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과 협력하는 법을 다룹니다. 세번째 주제는 '투자(Invest)'입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기업 안에서 장기적으로 디자인 분야와 디자이너의 성장을 돕는 법을 다룹니다. 마지막은 '확장(Scale)'입니다. 기업에서 소규모 자원으로 디자인 역량을 극대화하며, 복잡한 환경에서 사용자 여정을 이해하는 방식 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디자인 교수, 디자인 회사 창립자, Salesforce, Paypal, Amazon의 부회장 및 디자이너들이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웹사이트: http://uxpa2018.org
주최: UXPA
날짜: 2018년 6월 26~28일
장소: Wyndham Rio Mar Resort
가격: 전체 참가 - 2400 USD (약 256만원), 메인 컨퍼런스만 참가 - 1150 USD (약 122만원)
학생 할인: 전체 참가 - 1175 USD (약 125만원), 메인 컴퍼런스만 참가 - 500 USD (약 53만원)
개요: 주제는 디자인 심리학, 미래 기술, UX 전략, UX 툴, 인터랙션, 커리어 성장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미래 기술에서는 챗봇, AI, VR, 대화형 UX 등 주제를 다룹니다. UX 툴에서는 Agile&Lean 방법, 팀워크, 롤플레잉, 카드소팅 등을 이야기합니다. Facebook, IBM, SAP India, Uber에서 근무하는 디자이너와 UX 연구원, UX 컨설턴시 창립자 및 실무자들이 강연과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웹사이트: https://ixdc.org/2018/en/index.php
주최: IxDC (International Experience Design Committee)
날짜: 2018년 7월 18~22일
장소: China National Convention Center
가격: 키노트&소강연 2개 - 5000CNY (약 85만원), 소강연 추가시 개당 1500CNY (약 25만원)
학생 할인: 학부생은 70% 할인가, 5월 30일까지 학생 대상으로 컨퍼런스 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개요: IxDC 베이징은 디자인, 경영, 기술 분야에서 혁신적인 결과물을 업계와 공유하기 위함이라 합니다. 특히 2018년에는 혁신 기술을 탑제한 제품, 인터랙티브 디바이스, 미디어 전시를 함께 제공할 예정이라 합니다. 2018년의 주제는 'UX를 위한 새로운 프레임'입니다. 소주제로 알고리듬의 인간화, 플랫폼 활용 등이 있습니다. 키노트 강연이 있고, 워크숍/소강연을 옵션으로 선택합니다. 강연자는 BCG Digital Ventures의 부회장, Adobe Design 부회장, IDEO 디자인 디렉터, Google, Airbnb, Microsoft, Facebook, Tencent 리드 디자이너 등입니다.
웹사이트: https://content.design
주최: The Republic of Quality (캐나다 뱅쿠버의 UX 컨설턴시)
날짜: 2018년 7월 25~27일
장소: Simon Fraser University’s Goldcorp Centre for the Arts
가격: 강연 참가 - 895CND (약 75만원), 워크샵 포함 - 1295CND (약 110만원)
학생 할인: 학생 - 강연 참가 250CND (약 21만원), 워크샵 포함 550CND (약 46만원)
개요: 디자인&콘텐츠 컨퍼런스는 디자이너와 콘텐츠 기획자를 한 자리에 초대합니다. 두 분야가 효과적으로 협업하는 방법을 고민하게 됩니다. 2018년에는 모두를 위한 디자인 및 콘텐츠 (Inclusive design&contents) 에 대한 강연과 워크숍이 많네요. 디자인에서 윤리성, 편견 없는 디자인, 음성 인터페이스, 브랜드에 대한 강연도 진행합니다. Facebook의 콘텐츠 기획자, Shopify의 UX 리드, Fjord의 디자인 디렉터 등이 참여합니다.
웹사이트: https://euroia.org/programme-thursday/
주최: Euro IA
날짜: 2018년 9월 27~29일
장소: Royal Marine Hotel
가격: 3일 695 EU (약 88만원), 1일 325 EU (약 41만원)
학생 할인: 3일 520 EU (약 66만원), 1일 225 EU (약 29만원)
개요: EURO IA는 유럽의 정보 설계와 사용자 경험 컨퍼런스입니다. 참여형 워크숍 위주입니다. 매년 다른 유럽 도시에서 열립니다. 올해 14번 째를 맞습니다. EURO IA는 사용자 리서치, 테스트, 분석, 모델링, 워크숍, 인력 관리까지의 주제를 다룹니다. 2018년의 컨퍼런스에는 감성 UX, 음성 UX, 옴니채널 경험, 인공지능, VR에 초점을 맞춥니다. UX 컨설턴시, 디자인 스튜디오의 창립자와 실무자들이 워크숍을 진행합니다.
웹사이트: https://interaction18.ixda.org
주최: IxDA (Interaction Design Association)
날짜: 2019년 2월 4일~10일
가격: 얼리버드 (2018/12/04까지) 1005 USD (약 107만원)
학생 할인: 학생 500 USD (약 53만원)
개요: Interaction Design Association은 2008년부터 매년 인터랙션, UX, 기술을 아우르는 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매년 수천명이 참여합니다. 작년에는 Alan Cooper와 Muji의 Kenya Hara가 키노트를 맡았습니다. 작년의 주제는 디자인이 어떻게 서로 다른 문화, 산업, 학문을 연결해 더 나은 세계를 만드는가를 다루었습니다.
*발표 내용 온라인 액세스: https://vimeo.com/ixdaglobal
웹사이트: http://www.iasummit.org
주최: ASIS&T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cience and Technology)
날짜: 미정 (2019년 3~4월 예상)
개요: IA Summit은 디지털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정보 환경을 다루는 실무자 및 연구자를 위한 컨퍼런스입니다. 컨퍼런스 목적은 정보 환경 디자인에 있어 배움과 대화를 촉진하기 위함입니다. IA를 디자인하고 가르치는 전 세계 실무자를 모아 정보를 공유합니다. '투명성'와 '함께'라는 가치를 추구하는 만큼, 컨퍼런스에서 발표 내용을 인터넷에서 모두와 공유하고 있습니다.
*발표 내용 온라인 액세스: http://www.iasummit.org/past-summits/ia-summit-2018/
웹사이트: http://iui.acm.org/2019/
주최: ACM IUI Committee
날짜: 2019년 3월 17일~20일
장소: Marina del Rey Mariotte
가격: 미정
개요: IUI는 Intelligent User Interface의 약자이며, 부제는 'HCI가 AI를 만날 때'입니다. 무려 23회째를 마친 컨퍼런스입니다. 주최 측이 대부분 대학 교수입니다. 학계 연구를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 같습니다. 2018년 동경에서 열린 컨퍼런스에서 다음과 같은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인공지능 음악 인터페이스, 개인화에서 개인 정보에 대한 논의, 추천 알고리듬, 사용자 행동 예측하기, 머신 러닝, SNS에서 추천 기능 등입니다.
*2018년 컨퍼런스 논문 목록: https://iui.acm.org/2018/proceedings.html
웹사이트: https://conveyux.com
주최: Blink interactive (시애틀의 UX 컨설턴시)
날짜: 미정
개요: Convey UX는 매년 시애틀에서 열리는 컨퍼런스입니다. UX 업계 종사자들이 네트워킹하는 자리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2018년 주제로는 공감, 웰빙, 비주얼 퍼실리테이션, VR, VUX, 접근성, 디자인 스프린트, 디자인 회사에서 프리랜서 고용하기 등이 있었습니다. 2018년 컨퍼런스에는 17개국에서 420명의 참가자가 왔습니다. 3일 간 45명의 연사, 18개의 프로젝트 쇼케이스가 있었습니다. 2019년에는 7번째 개최라 합니다.
*2018년 발표 자료: https://conveyux.com/session-recordings/
총 10가지 UX 컨퍼런스를 살펴보았습니다. 학생이신 경우, 학생 할인 혜택도 있습니다. 학생 봉사자를 모집하는 컨퍼런스도 있어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물리적으로 참여하지 못해도, 발표 자료를 인터넷에 공유하는 컨퍼런스도 많아 배울 기회가 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