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쇤 May 31. 2022

책 출간 소식 《서투르지만 둥글둥글한 팀장입니다》

무너지지 않기 위해 글을 쓴 초보 팀장의 솔직한 고백

안녕하세요, 재쇤입니다.

스타트업에서 어린 나이에 팀장이 되어 매번 뚝딱거렸지만 그래도 성장하고자 했던 초보 팀장으로서의 제 이야기가 세상에 나오게 되었습니다. 《서투르지만 둥글둥글한 팀장입니다》입니다.


대학교 재학 시절 수업 팀플이나 대외활동을 하면서 리더 역할은 여러 번 해본 적은 있었지만 직장에서의 팀장의 역할은 그 책임감과 무게가 너무 달랐습니다. 더 잘하고 싶은데 고작 이것밖에 못하는 스스로에게 실망하고, 더 신경 쓰고 성장을 이끌어주지 못해 팀원들에게는 항상 미안했습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안간힘을 써서 발버둥 치는데, 계속 그 자리에 머무는 듯한 느낌에 자신감이 떨어져 가는 날들의 연속이었습니다.


더 이상 무너지지 않기 위해 저는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불안하고 막막하더라도 이러한 감정들을 놓치고 싶지 않았습니다. 괴롭더라도 지금 이 순간의 나만이 느낄 수 있는 소중한 감정이라고 생각했거든요. 일을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는 작가라는 부캐로 글을 썼습니다. 유독 전쟁 같은 하루를 보낸 날에는 '얼른 집 가서 글 쓰고 싶다'는 욕구가 차올랐습니다. '어쩌다 보니 팀장이 되었다'라는 글을 시작으로 2년 동안 브런치라는 온라인 공간에 차곡차곡 글을 써오게 되었습니다.

*브런치에 썼던 팀장 시리즈 글은 책 출간으로 현재는 숨김 처리되었습니다.


제가 브런치에 발행한 여행 에세이 등의 글은 소소한 수준의 좋아요와 노출 수 등의 반응을 얻었지만, 팀장 시리즈 글은 발행되자마자 모바일 다음 메인에 노출되는 등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일하는 회사도, 직책도 저마다 다르지만 수많은 직장인들이 제 글에 공감하면서 써주신 댓글을 보며 지극히 개인적이라 생각했던 제 경험이 내가 모르던 누군가에게 닿아 공감과 위로를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때부터였습니다. 제 이야기를 브런치에만 보관할 것이 아니라 책으로 출간해서 일분일초 고군분투하는 수많은 직장인들에게 닿고 싶다고요.


《서투르지만 둥글둥글한 팀장입니다》라는 책의 제목은 '실수를 했을 때 따끔하게 혼내는 것이 아니라 둥글둥글한 피드백을 줘서 오히려 더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했다'는 한 팀원의 피드백에서 영감을 얻어 짓게 되었습니다. 팀장은 처음이라 서투르지만, 팀원들에게 부드럽게 다가가고, 느리더라도 둥글둥글하게 앞으로 나아가고자 했던 제 의지를 제목에 담았습니다.


168 페이지 분량의 작고 귀여운 이 책은 훌륭한 리더십은 무엇인가에 대해 말하는 배움이 가득한 책은 아닙니다. 어떻게 보면 회사에서 있었던 일과 그때 제가 느꼈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털어놓는 일기장에 더 가깝습니다. 다만, 힘들었던 제 상태를 알아봐 달라고 누군가에게 징징거리는 글은 아닙니다. 글을 쓰면서 한 뼘씩 앞으로 나아가는 초보 팀장이자 한 개인의 성장기입니다.


올해 1 출판사와 계약을 마치고 나서는  세상에 제가  책이 나온다는 사실에 마냥 신났었는데, 막상 코앞에  출간을 앞두고는 덜컥 두려워졌습니다. '평범한 일반인에, 스타트업에서 일하는 어린 팀장의 이야기를 과연 누가 읽어줄까?' 그럴 때마다 봉준호 감독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수상 소감을 떠올리며 용기를 얻었습니다.   


"The most personal is the most creative(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이다)."


지극히 개인적인 제 이야기가 저도 모르는 사이 그대에게 닿아 따뜻한 위로와 조금이라도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용기를 준다면 좋겠습니다.

《서투르지만 둥글둥글한 팀장입니다》안재선 / 파지트


서평단을 모집합니다


제 책을 읽고, 주변 분들께 감상을 나눠주실 서평단 5분을 모집합니다.


- 응모 기한: 6월 5일까지

- 응모 방법: 이 글 댓글에 책을 꼭 읽고 싶은 이유(또는 선물해주고 싶은 누군가가 있다면)와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

- 당첨 발표: 6월 6일 (선정된 5분께는 이메일을 보내 드립니다.)

- 활동 내용: 교보문고, yes 24, 알라딘 등의 온라인 서점, 개인 블로그, 인스타그램 1곳 이상에 리뷰를 남겨주세요.

- 서평 기한: 6월 26일까지

* 출판사에서 바로 보내는 책이라 저자 사인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 점 참고 바랍니다.


이곳에서 만나보실 수 있어요


예스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9709210

알라딘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SBN=K202837346&start=pnaver_02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KOR&linkClass=&barcode=9791192381046



작가의 이전글 구독자 300명 달성 및 첫 책 출간까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