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bout Culture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eseung Mun May 16. 2017

최고의 꿀성대를 가지고 있는 여가수 라이브 Top7

화요비_Lie


화요비의 리즈시절이다. 2000년도로 알려진 영상이며 화요비가 '박화요비'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던 시기이기도 하다. 이 시절의 화요비는 고음, 호흡, 감성, 스킬의 4박자가 완벽하다. 최근 들어서는 성대에 혹을 떼는 수술을 하는 등 목 상태가 리즈시절 같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최고의 여성 보컬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이 시절이 아쉬운건 사실이다. 


https://youtu.be/ziVWi-DfMQ4




벤_키도작고 예쁘지도 않지만


사실 벤은 키는 작지만 예쁘다. (키는 여자 가수들을 모두 통틀어 가장 작은 것으로 알고 있다. 150이 안된다는 소문이...) 하지만 노래 실력만큼은 진짜다. 불후의 명곡을 통해서도 그 실력을 여러 차례 보여준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가끔은 능력자 벤도 컨디션에 따라서 라이브를 할때 음이 플랫되는 경우도 있지만 이 영상의 경우는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다.


https://youtu.be/UcSJAcQTIRA




유성은_마리화나


유성은이다. 유성은은 스킬로는 넘버원 보컬은 아닐지 모르지만 감성에 있어서는 어느 누구도 따라 올 수 없다고 본다. 더군다나 이 영상안에 함께 앉아 있는 가수들이 면면히 보이스코리아 출신의 최고의 강력한 여성보컬들임에도 불구하도 모두를 녹여버리는 수준의 라이브를 선보인다. 한편으로 이렇게 좋은 곡이 그렇게 많이 뜨지 못했다는 사실은 안타깝다.


https://youtu.be/CItnzog-OQc




린_사랑했잖아


러블리한 제스츄어와 감미로운 목소리의 대명사인 린이다. 린의 라이브는 매우 물흐르는 듯 하며 노래에 매우 강력한 하이라이트가 없더라도 라이브에 완전히 빠져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거기에 관객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귀염귀염한 퍼포먼서들은 덤이라고 할 수 있다.


https://youtu.be/mSr7YHpZhJI




윤하_Run


나가수에서 자신의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한 윤하는 개인적으로 벤이나 태연 혹은 아이유 등과 함께 20대 여가수의 탑라인이 아닐까 싶다. (윤하는 만 29세이다.) 그런 그녀는 대표곡도 많고 그 대표곡들에 대한 라이브도 많지만 개인적으로는 이곡이 그녀의 라이브 가운데에서는 최고가 아닌가 싶다. 그녀가 초기 앨범부터 보여주었던 락보컬 적인 요소도 있고 동시에 고음 처리에서 완벽한 깔끔함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야말로 CD를 씹어먹는 수준이다.


https://youtu.be/MoRPYcBFdyA




거미_You are my everything


거미 역시 다수의 히트곡이 있고 그 각각의 곡들마다 주옥같은 라이브가 있는 관계로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여러차례 그 라이브들을 들어본 결과 'You are my everything'을 그 가운데 최고의 곡으로 꼽았다. 그녀의 슬픈 노래에 대한 감정선의 처리는 백지영에 버금가고 감정선을 제외한 보컬 자체로서의 능력은 백지영 이상이 아닐까 싶다.


https://www.youtube.com/watch?v=r7gcaT1B3xw




손승연_메모리즈


마지막은 거의 반칙 수준의 보컬을 보여주는 손승연이다. 하지만 발라드나 알앤비가 아니다. 이번에는 힙합이다. 이건 그녀의 숨겨진 매력이기도 한데 그녀는 노래만 잘하는게 아니라 랩도 잘하고 영어도 잘한다. 게다가 굉장히 예뻐지기도 했다. 이 노래를 들어보면 랩의 스킬 그리고 발성 (딜리버리) 모두 하나 흠잡을 틈이 없다. 그야말로 완벽하며 윤미래에 버금가는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거의 그녀의 랩을 100%로 카피한다고 할 수 있다. 감동적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LtMEd233VNA


매거진의 이전글 '쇼미더머니 시즌6'는 어떤 시즌이 될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