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eseung Mun Nov 21. 2018

Hot한 유튜브 콘텐츠 유형분류 TOP7

유튜브도 알고보자!

1. 판서형: 기본적으로 인강형 콘텐츠로부터 시작된 타입

 

AmeriGo TV https://www.youtube.com/channel/UCnJUVlicIs2bdqE41-aiP-g와 같은 형태의 경우 기존의 딱딱한 주입식 교육형 인강보다는 역사 중심 콘텐츠와 비어 있는 칠판에 판서를 하기 보다는 이미 상세 요약을 칠판에 적어 놓은 상황에서 더욱 효율적이고 재미있게 정보를 전달하는데 집중함

빠더너스 https://www.youtube.com/channel/UC5xLohcPE65Y-U62X6snmRQ는 기존 딱딱한 인강 콘텐츠의 형식을 차용하여 수능대비 오프라인 수업의 TPO를 적극 활용하는 극형식의 콘텐츠를 지향함. 매우 창의적이고 매니악하며 기획력이 돋보이는 콘텐츠 유형. 우리 문쌤 문상훈이 대스타로 거듭나는 채널

 

 

 


  

 

 

2. 창작형: 기존에 존재하던 콘텐츠를 재활용하기 보다는 일러스트나 나레이션을 통해서 콘텐츠를 새로 생산하는 유형

 

장삐쭈 https://www.youtube.com/channel/UChbE5OZQ6dRHECsX0tEPEZQ 처음에는 기존 콘텐츠를 활용하여 병맛더빙을 위주로 콘텐츠를 만들던 장삐쭈는 스스로의 콘텐츠 방향성을 더욱 완벽한 창작쪽으로 전환하면서 별뒤밤과 같은 라디오와 유사한 화면이 없는 목소리 중심의 창작형 라이브를 시도하거나 혹은 일러스트레이터와 함께 작업하는 브랜디더 콘텐츠를 생산함 

써에이스쇼 https://www.youtube.com/channel/UCfU5N61VKvMJUsUzfaqk0Hg 역사 콘텐츠의 끝판왕 같은 시각적요소와 정보성 그리고 나레이션이 곁들여진 콘텐츠





 

  

 

3. 재생산형: 쇼미더머니777 등 화제의 콘텐츠에 자신의 의견이나 대중들의 반응 등을 집약하여 제공하는 유형으로 크게는 목소리 더빙형과 자막 제공형이 있음

 

불양TV https://www.youtube.com/user/TheBullyang는 대표적인 스포츠 콘텐츠 내 재생산형 채널로 특정 스포츠 테마에 대하여 정보와 영상을 수집한 후 불양TV 매니아라면 머리속에 세뇌되어 있는 특유의 BGM과 불양님의 목소리를 통한 설명이 어우러지도록 만들어낸 콘텐트를 제공함

 

이외에도 김이나박 보컬비교나 복면가왕 역대 억울한 출연자 등등 다양한 기존 프로그램이나 콘텐츠들에 대한 편집형 영상이 다수 존재함

 

 

  


 

 


4. 재송출형: KBS, 내셔널지오그래픽, TVN 등의 TV송출형 콘텐츠를 별도의 편집없이 그대로 송출하는 타입. 저작권의 이슈가 있을 수 있으나 많은 유튜브 채널들이 이런 형태의 콘텐츠를 제공함

 

집에서 TV를 켜지 않는 유튜브 유저들의 경우 유튜브를 통해 TV송출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으나 이런 콘텐츠의 경우 저작권 이슈로 영상이 내려가는 경우도 많음. 드라마같은 콘텐츠보다는 코미디, 가요(ex:유스케 등),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등을 중심으로 많이 업로드 되어 있음

 

TVN https://www.youtube.com/results?search_query=tvn



 


  

 

 

5. 반복스트리밍형: 음악의 형태를 반복적으로 스트리밍해주는 유형. 타임킬링형 or 정신집중형 콘텐츠

 

미러볼뮤직 https://www.youtube.com/user/mirrorballmusickorea

 

 

 


  

 

 

6. 스튜디오라이브형: 게이머 및 기존 아프리카 BJ들이 지향하는 방식 제한된 공간 안에서 콘텐츠를 생산해냄

 

안기효 https://www.youtube.com/channel/UCYG8tuvbQzWsDeoADyJFU8Q 주로 자신의 방에서 게임콘텐츠를 중심으로 방송하는 전직프로게이머 안기효

김이브 https://www.youtube.com/user/evesojin 설명이 필요없는 김이브

HIPHOPPLAYA https://www.youtube.com/channel/UCfGuIKX_qYB3YVTg_bhGBwg 힙합플레야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만드는데 그 가운데 토크형태의 콘텐츠들은 스튜디오라이브형으로 분류 가능함


 

 


 

 

 

7. 야외제작형: 주로 기존 아프리카 BJ들이 모바일 방송송출이 지원되면서 야외로 나가면서 시작된 형태인데 최근 들어서는 더욱 다양한 콘텐츠로 확대되고 있음

 

최고다윽박 https://www.youtube.com/channel/UCg_lS-XS9Fh9I6Rl56Z8fpg 야생형 라이프를 지향하면서 MSG없는 유튜버를 지향하고 있음

M2 혼코노 https://www.youtube.com/user/mnetMPD 많은 가수들이 팬들과 직접 교감하여 고급진 사운드 장비 없이 담백하게 혼자 코인노래방에서 노래하는 콘텐츠로 많은 공감대를 이끌어냄 

와썹맨 https://www.youtube.com/channel/UCYgUhR7EGKauFXgJS0pckGg JTBC의 스튜디오 룰루랄라가 제작한 최고의 유튜브 흥행 콘텐츠로 GOD의 박준형이 완벽히 유튜브 크리에이터로 환골탈태한 좋은 사례. Hottest place in Korea를 다니며 먹고 놀고 Bbaam하는 콘텐츠

 

이외에도 최군TV나 남순과 같은 기존 아프리카 BJ들이 꾸준히 도심지의 야외 라이브를 제작하고 있음




매거진의 이전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마케팅의 변화를 촉진할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