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쉐어 Aug 10. 2020

당신이 안좋은 연애 패턴에 빠지는 4가지 이유

'사랑의 해방'을 위한 라이프쉐어 대화법

1. 사랑에 대한 '자기 철학'을 정리하지 않았다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다

 

사람의 인생에서 누구를 만나는지만큼 중요한 일도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삶이란 인생 여정에서 '인연'과 '사랑'에 대한 나만의 생각 정리가 필요합니다. '나'라는 사람은 너무나도 복잡 미묘한 존재입니다. 


그저 나와 함께 살아간다고만 해서, 나를 잘 알 수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여러 경험과 복귀를 통해 나를 알아가야 합니다. 대화는 그 중에서도 '나'를 알아가는데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대화에서 나를 발견하다


우리는 사회와 가족이 바라는 올바른 연애관, 여성관, 남성관을 무의식적으로 수용해왔습니다. 하지만 상대와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로 인생의 질문을 통해 대화를 나누다 보면, '내'안에는 이미 스스로 정리된 생각들이 많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같은 질문에도 서로 다른 타인의 생각을 들으며, 나를 다시 한번 비춰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편'을 먼저 사용해본 분의 리뷰입니다.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사용해 본 소감은?
상대방의 사랑 철학을 들으며, 오히려 내 생각이 분명해졌다고 말하는 참가자



2. 연애 이전에 '내'가 어떤 사람인지 잘 모른다


사랑은 지성


매번 만날 때마다 안 좋은 경험들이 쌓이지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고 다시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입니다. 이제는 좋은 상대를 고르기 이전에, 잠시 멈춰서 나를 한번 돌아보아요. 나를 돌아보면 만나야 할 사람과 만나지 않아야 할 사람도 편안하게 구분이 됩니다.


나는 어떤 사랑을 하고 있었을까?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에는 사랑의 여정이 구체적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나', '너', '만남', '뜨거움', '안정', '이별'의 카테고리의 각각 60장의 인생 질문들에 혼자 답하다 보면, 그동안 덮어만 두었던 많은 생각들이 정리가 됩니다. 


대화카드는 혼자 생각 정리를 하기에도 좋습니다. 낭만적인 사랑을 꿈꾸다. 어떠한 면만 보고 훅 빠지기 전에 나를 한번 이해해보세요. 나를 더 잘 사랑할 수 있다면, 상대도 더 잘 사랑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편'을 먼저 사용해본 분의 리뷰입니다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사용해 본 소감은?





3. 연애 상대와 깊이 대화 나누지 않는다.


조심성만 늘어나는 관계


호감으로 만나, 연인으로 발전합니다. 처음에는 모든 것이 설레고 새롭겠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관계는 점차 일상이 되어갑니다.


이때부터는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모르게 재미가 없어지고, 마치 관계가 식은 것처럼 느껴집니다. 처음과 달라졌다는 것을 서로 느낍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누가 먼저 말을 꺼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여전히 내게 좋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차리리 덮어두는 것이 편합니다.


이처럼 관계에 조심성이 커지면 서로를 더 배려하고 존중하게 되지만, 오히려 교감 다운 교감은 사라집니다. 관계가 더 깊어지기 위해서는 '조금 다른 대화'가 필요합니다. 우리가 왜 사랑에 빠졌는지, 지금 나는 그때와 달리 어떤 사람인지, 감정은 어떤지, 어떨 때 힘든지, 언제 좋은지, 우리가 만약 이별한다면 어떨지 등등 다양한 사랑의 관점을 이야기 해봅니다. 


연인 '이별'을 먼저 이야기하다.


이제 시작하는 연인들이 '이별'에 대해 이야기하면 어떨까요? 각자 이별할 수도 있다는 생각은 오히려 현실을 소중하게 만들어 줍니다.


오랜만에 '너'가 아닌 '나'를 이야기하면 어떨까요? 지금 내 감정이 어떤지, 나는 무엇을 원하고 무엇이 두려운지 이야기해보세요. 서로에게 '나'를 깊이 들어낼 수 있는 사이가 되어야 관계는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연인 이전에 우리는 인생 여행에서 좋은 사람 친구가 되어야 하니까요.

 



4. 몸의 언어를 쓰지 않는다.


때로는 구구절절한 말보다, 솔직한 눈빛


우리는 관계가 막히거나, 잘못된다고 느낄 때 제대로 표현을 못합니다. 말은 내 마음을 정확히 표현하는 수단이 못될 때가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내 억울할 마음도 밝혀야 하지만, 내 자존심도 지켜야 됩니다. 말에 에너지는 많이 쓰지만, 교감은 되지 않습니다.


Meditation 카드로 나누는 심장의 언어


사실 서로 너무 화가 나거나, 지쳐있을 때는 사용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어느 하루는 잔잔히 만나서, 언어적 교감 대신 비언어적 교감을 해보세요. 말하지 않아서 더 많이 느껴지는 것이 있습니다.


그 사람의 눈빛, 심장, 피부의 온도, 영혼을 바라보세요. 내 심장의 박동과 호흡의 변화를 알아차려보세요. 그와 연결감이 내 안에 어떤 변화를 주는 지도 살펴보세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에는 교감 명상의 세계적 트렌드인 '탄트라 메디테이션'의 기본을 쉽게 풀어놓은 명상 카드가 각 카테고리별로 1장씩 담겨 있습니다.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나요?


라이프쉐어 교감 명상 예시




누구보다 '내'가 편안하고 행복한 '사랑'하세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와디즈 펀딩에서 만나보세요 (종료 D-9)



라이프쉐어 와디즈 펀딩 프로젝트는 오는 8월 18일(화)에 종료됩니다. 펀딩 이후에는 펀딩가가 아닌 정가로 판매되며, 9월 이후에 구매해보실 수 있습니다. 대화카드 LOVE 편뿐만 아니라,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Original과 다이빙 노트 역시 펀딩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 펀딩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iYsI1N





시작하는 사이에서도

편안한 교감을 도와주는 대화카드 LOVE

* 남녀 6인의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찐사용 후기 풀영상 보기





와디즈에서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자세히 보기 : https://bit.ly/3iYsI1N


매거진의 이전글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LOVE, 누구와 나누면 좋을까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