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이프쉐어 Aug 07. 2023

[마감] 질문 마이닝 워크숍

원하는 일(1)을 하고 삶(3)을 사(4)랑해요 



비교가 나를 힘들게 하나요? 


누군가의 빛나는 감각과 삶의 궤적을 보면 나는 왜이런가 싶습니다. 나 역시 SNS에 가끔 기분 좋은 사진을 올려봐도, 사실 그속에는 진짜 삶은 없죠. 따라가야하는 거대한 숙제 때문에 마음은 가빠지고, 몸은 더 무겁게 쳐집니다. 


하지만 유튜브 스타들이 내려주는 '정답'과 인스타그램 속 또래들의 '삶의 평균'은 나를 위한 표준이 아닙니다. 비교와 탐닉을 어떻게 멈추고, 어디서부터 무엇을 잡고 일어나야 할까요?



라이프쉐어 대화카드 '감정편'


정답을 끊고, 질문과 마주해요.


멋진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밖으로 조급히 시선을 옮기지 않아도 되어요. 잠시 멈추고, 좋은 질문과 마주해 보세요. 질문은 자기 성찰에 매우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밖으로 향하던 시선을 순식간에 안으로 돌리게 합니다. 사유의 틈에서 천천히 편안한 답이 머리를 내밀 것입니다.



1일, 3삶, 4사랑. 나를 위한 질문 마이닝을 시작합니다. 


더 효과적인 사유를 위해 우리는 먼저 생각의 조각을 나눌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일'. '삶', '사랑'을 주제로 합니다.  


불편한 <관계>에서의 해방 : 8월 6일(일) 오전 11시 

후회를 줄이는 <일>과 <시간> : 8월 7일(월) 오후 9시


그리고 내가 바라는 미래, 현재, 과거의 문제를 질문 마이닝 방식으로 따라가봅니다. 질문 마이닝은 하나의 질문에 여러 방위에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을 연결하는 사유방식입니다. 늘 하던 방식의 생각이 아닌 다양한 층위의 생각을 일으키고, 알아차림을 즐길 거예요.


  

라이프쉐어 다이빙 노트 <일과 삶>


장애물을 안아요. 내가 원하는 성장, 관계, 속도를 찾아요.


질문 마이닝으로 내 안에 장애물과 욕망도 함께 발견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그들을 충분히 수용해주고 나서, 잠시 그들을 옆으로 옮겨줘요.  

홀가분한 마음으로 다시 나만의 스토리텔링으로 옮겨옵니다. 남들에게 보여주기에 중요한게 아니라, 내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언제, 얼만큼의 속도로 나아가고 싶나요? 그리고 천천히 나의 스토리들을 살펴봅니다. 나는 그런 사람이군요.


라이프쉐어 <다이빙 클럽> 2020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참여할 수 있어요 

내가 가장 편한 곳에서 펜과 종이만 있으면 참여할 수 있어요. 때로 인텐스해질 수 있지만, 안전한 가이드도 함께 할거예요. 또한 매너있고 부드러운 내면의 용기가 있는 라쉐리언(참가자)들을 만날 거예요.

 

또한 와디즈에서 <질문력>을 펀딩하셨다면, 간단한 지지서명으로 무료로도 참여할 수 있어요. <질문력> 펀딩도 한번 살펴보세요! 



<질문력> 내용 보러가기


진행자 소개


라이프쉐어의 7년차 질문 제작자 초롱(최재원)이 함께합니다. 현대적 명상 가이드이자, 오랜 시간 질문과 글을 써온 작가이기도 합니다. 당신의 첫번째 질문 마이닝을 편안하게 안내할 것입니다.  




에필로그


사실 성찰이라던지, 자기정화라는 것이 혼자서는 쉽지 않습니다. 그것을 위해 의지와 시간을 내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이런 기회를 통해서 서로 좋은 에너지 나누며 함께 해요. 의지와 시간을 한번 내면, 또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우리 안에 모두 제 빛을 찾아서 잘 발현하려는 정화장치와 용기가 있기 때문이에요.


프로그램 성격   

대화 및 소셜 수치   ★★☆☆☆

움직임 수치            ☆☆☆☆☆

참가 난이도            ★★☆☆

이완 수치                ★★★☆☆

알아차림                 ★★★★☆



▶ 134 질문 마이닝 워크숍 신청하러 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낯선 사람과의 대화에서 호감을 얻는 질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