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D Mar 31. 2020

온라인 수업 설계를 위한 템플릿

온라인수업 설계를 위한 지원


온라인 수업을 설계해야하는 교수자들을 지원하기 위한

온라인 수업 설계를 위한 템플릿

(하나의 접근)     


교육부는  4 월  9 일부터 고 3  학생들을 시작으로 단계적으로 원격수업을 토대로 한  '온라인 개학 '을 시행하겠다고  31 일 발표했다 즉 공교육 제공에 있어  온라인 수업에 대한 의존도가 지속 될 전망이다 기존의 면대면 수업을 온라인 수업으로 전환하는 것을 온라인 수업 설계를 전공한 사람에게도 어려운 과제이다 온라인 수업 포맷으로의 수업 재설계라는 복잡하고 어려운 과제 에 직면한 교사 강사 교수들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고자 경험을 바탕으로  온라인 수업 설계 템플릿 ”(수업 전개흐름, 하나의 수업지도안 )을 제안하고자 한다 .

 

온라인 수업 설계 템플릿은 다년간 온라인 수업을 수강 설계 강의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전 중  로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을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가 수행해야 하는 활동을 시간순으로 나열해 본 것이다 해당 템플릿은  개인적인 경험에 의한 하나의 예 로서 해당 템플릿이 자신의 수업에 적용가능하다고 생각하다면 해당  템플릿을 수정 변경하여 활용 하시길 바란다 .

 

본 템플릿은  누구나 가르칠 수 있는 수업환경 을 고려하고 제시하기에 학습관리시스템 등의 높은 가격의 (혹은 일반인이 활용이 어려운 소프트웨어는 포함하지 않는다 무료 소프트웨어의 활용을 전제로 온라인 수업 (비실시간  + 실시간 )의 전개 흐름 을 제시한다 .

 

본 템플릿에서 활용하는 수업도구는  실시간 화상회의 플랫폼 인  Zoom 과 구글 플러그인 소프트웨어인  Padlet 이다 . Padlet 은 자료 공유 온라인 토론 등을 서버 없이 무료로 가능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이다.

 https://ko.padlet.com/     

        

본 글이 제시하는 템플릿은 

1. 교수자가 설계하기 용이한

2. 교수자가 수업운영에 큰 부담을 느끼지 않는 (영상녹화 분량과 온라인에서 학습활동 운영 )

3. 학습자의 수업목표 달성을 촉진하는

4. 학습자에게 면대면과 유사한 학습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온라인 수업 템플릿이다 템플릿 구조는 다음과 같다!

(복사를 위해 이미지가 아닌 글로도 제시함

 

수업 전 (1 주일 전 )

수업자료 공유 (Padlet  활용 )

개별과제 수행 : 차주 수업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제시한 개별 학습활동 수행 (많은 분량의 작업보다는 수업자료를 읽고 개인의 의견을 작성하는 수준 추천 )

 

수업 전 (수업 당일 )

Zoom  세션 오픈 : 수업시간  20 분 전 실시간 온라인 수업 플랫폼 활성화

네트워킹 및 면담 : 수업 시간 전까지 교수자 -학습자 , 학습자 -학습자 네트워킹 (일상 공유 등 ) 및 요청시 면담

 

수업 중

체크인 세션 : 학습자 접속 상태 확인 , 수업 오프닝을 위한 질문
 ※ 오프닝 질문 예 : 지난 한주동안 가장 인상 깊었던 경험 (무작위로 대답하게 요청 )

수업 일정 안내 : 세부 수업활동 및 시간계획 공유 (개별 학습활동 질문 -강의 -팀 활동 -팀 활동 결과 보고 -학습활동 정리 -질의응답 -과제제시 -비실시간 토론 시작 -학습자 상담 -수업 종료 )
 ※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서는 시간관리가 특히나 중요하기 때문에 각 활동별 시간을 정해놓고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팀 활동의 경우 , 교수자가 직접 관리가 힘들기 때문에 잘못하면 정해진 시간 내에 교수자가 목표한 활동들을 다 못할 수도 있다 .

개별과제 리뷰 및 질의응답 : 수업 전 수행한 개별과제 활동 리뷰 (과제수행 전반적인 피드백 제공 ), 개별과제 수행경험 공유 및 학습활동에 대한 질의응답
 ※ 개별과제가 없는 경우 , 지난 주차에 수행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요약

강의 : 수업내용 전달

팀 활동 :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설계한 팀 활동 수행

     1. 팀 활동 안내 주제 수행해야 하는 활동 시간 결과발표 방법

     2. 팀 배치 : Zoom 의 소회의실 기능 활용하여 그룹 배치 (무작위 주제별 등 )
     3. 각 팀 : 개인 의견 발표 (개별과제 팀원에게 공유 )
        ※ 전체 수업에서는 인원이 많이 개별 공유가 불가능하나 , 그룹에서는 가능 . 모든 학습자가 학습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화면 공유 기능을 통해 각 팀에서 학습자 개인 학습과제 공유

     4. 각 팀 개인 교수자가 제시한 팀 학습활동 수행

     5. 팀 활동 종료 팀 활동 종료  5 분 , 1 분 전에 전체 메시지 발송

팀 활동 결과 보고 : 각 팀별로 활동 결과를 전체 학습자들 앞에서 발표 (매 수업 다른 발표자 )

학습활동 정리 : 각 팀의 학습활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 및 해당 결과를 수업내용과 연계하여 해당수업 학습 정리

과제제시 : 다음 주 수업까지 학습자들이 수행해 와야 할 과제 제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 토론 주제 (학습자가 수행한 개인과제 결과 공유 또는 다음 과제와 관련된 활동 등 )를  Padlet  게시판에 공유 , 학습자는 동료 학습자의 글에 최소  3 개 이상의 댓글을 달고 , 자신이 단 글의 댓글에 대해 최소  3 개 이상의 응답을 해야 함
 ※ 전체 수업시간에서  30 분을 비실시간 토론으로 배정하여 해당 활동을 실시함 . 즉 수업시간내에 실시하여 교수자의 수업시간 충족 부담을 줄이고 , 학습자는 개별과제의 초기 활동을 수업시간 활동의 일부분으로 수행함으로써 활동 참여도를 높임 (수업 후 활동에 대한 부담 감소 )

추가 피드백 제공 및 학습자 면담 : 학생들이  Padlet 에서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하는 동안 교수자는  Zoom  상에서 개별 /그룹 피드백을 줘야 하는 학생들에게 상담을 실시하거나 학습자의 질문을 받음
 ※ 소회의실을 활용하여 교수자 -개별 학습자 단 둘이 대화 가능 , 팀 활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필요할 경우 팀 전체를 불러 피드백 제공 가능
 

수업종료 : 수업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Zoom  플랫폼 종료

 

수업 후

비실시간 토론 : 학습자들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지속
 

개별과제 수행 : 교수자가 제시한  (다음 수업 내용과 관련된 ) 과제 수행
 

학습자료 공유 : 다음 수업 자료 및 개별과제 수행과 관련된 자료를  Padlet 에 공유

 

 

템플릿의 이해를 돕기 위해 수업주제 하나를 예로 가져와서 그 수업을 진행하는 과정에 맞추어 템플릿 활용의 이해를 돕고자 한다 .

 

수업 목표

학습자는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자는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 중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방식의 장점을 활용하는 수업설계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수업시간 : 3 시간

학습자 대학생

 초 중 고의 경우 강의를 한 시수 비실시간 토론을 한 시수 실시간 토론을 한 시수로 분리하여 수업 가능

 

 

수업 전 (1 주일 전 )

수업자료 (읽기자료 ) 공유 :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술자료 , 뉴스자료 , 교수자 개발 자료를  Padlet 에 공유
  ※ Padlet은 파일, 뉴스기사, 온라인 자료를 시각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음

개별과제 수행 : 수업자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 학습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그 이유 ”를  300 자 이상 분량으로 작성해서 교수자에게 이메일 제출

 

수업 전 (수업 당일 )

수업시간  20 분 전에  Zoom  세션 오픈

교수자는 개별 상황에 따라 일찍 들어오는 학습자들을 반기거나 또는 화면끄기와 음소거를 해놓고 수업 준비
 ※ 해당 시간에 수업 파워포인트 테스트 및 소회의실 미리 만들어 놓을 수 있음
 

일찍 접속한 학습자들은 접속환경 셋팅 및 자유롭게 대화

 

수업 중

체크인 세션 : 질문에 대한 학습자 5 명의 의견 듣기 (해당 세션 10 분 넘기지 않기 )

“여러분이 온라인 수업 수강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
 

 수업 초기 온라인 접속 장애를 해결할 수 있는 시간으로 활용(늦은 학습자 기다리기), 즉 학습환경 구축 시간

오늘 수업 전개 소개 : 오늘 수업 시간 및 활동 계획 공유
 

개별과제 리뷰 및 질의응답 : 개별과제 활동 리뷰 및 질의응답

“지난 주 숙제가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형태와 그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해보는 것이었습니다 . 여러분이 제출한 자료를 보았는데 전체적으로 다양한 의견이 있었습니다 .(제출 결과 간단하게 요약 ) 혹시 해당 과제를 수행하면서 의문이 들었던 점이 있나요 ? 질문 있는 분은 마이크를 켜고 말해주거나 채팅창에 의견을 남겨주세요 .

 

강의 :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온라인 수업의 정의 및 장단점 강의

팀 활동 : 수업내용과 관련하여 교수자가 설계한 팀 활동 수행

     1. 팀 활동 안내 각 수업방식의 장점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개발 
 개별과제를 바탕으로 자신이 선호하는 수업방식에 대해 같은 의견을 가진 학습자들과 논의하여 해당 포맷이 다른 포맷에 비해 가진 장점을 바탕으로 해당 장점을 활용하는 수업전략 개발하기
 

     2. 팀 배치 소회의실 이름은  면대면 수업 ”, “비실시간 온라인 수업 ”, “실시간 온라인 수업 으로 하여 학습자가 원하는 방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게 설정
 

     3. 각 팀 각 팀은 동일한 수업 포맷을 선호하는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음 각 학습자는 자신이 개별과제로 조사한 해당 수업 포맷의 장점을 공유 (전원 )
 

     4. 각 팀 공유 결과를 바탕으로 자신들이 정한 수업 포맷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전략 개발
  (논의하면서  1 명이 소회의실 상의 화이트보드 또는 한글파일을 켜놓고 의견 정리 )
 

     5. 팀 활동 종료 팀 활동 종료  5 분 , 1 분 전에 전체 메시지 발송
   

팀 활동 결과 보고 : 각 팀별로 활동 결과를 전체 학습자들 앞에서 발표 (팀별  5 분 시간 제공 ), 발표자는 화면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자신들 팀이 작성한 화이트보드 /한글파일을 공유하면서 발표 , 각 팀 발표 후에 다른 팀 질문 수렴 (다른 수업 포맷 지지자 )
 

학습활동 정리 : 각 팀이 제시한 결과에 대해 교수자의 피드백 제공 및 전체 팀 활동 수행에 대한 피드백
 

과제제시 : “각 수업 포맷을 설계할 때 예상되는 설계 장애물은 무엇인가 ?”에 대한 개별 의견 작성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 수업 포맷 별 예상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해 비실시간 토론 수행 , 학습자는  이번 수업에서 자신의 팀이 제시한 설계 전략을 하나씩 공유 , 동료학습자들은 해당 글에 대해 예상되는 설계 장애물에 대한 의견을 댓글 로 제시
 ※ 아래 그림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예시 자료, Padlet은 사용자가 의견을 등록하게 하는 기능은 물론 해당 의견에 대해 다른 사용자가 댓글, 좋아요, 평가 등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음. 즉,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위한 도구로 활용가능

추가 피드백 제공 및 학습자 면담 : 팀 활동 결과를 바탕으로 추가 피드백 제공이 필요한 팀을 불러 별도의 소회의실을 만들어 피드백 제시 , 수업내용에 대해 질문이 있는 학생들의 질문에 대한 답변
 

수업종료 : 수업종료 시간 전까지 학습자 피드백 제공 및 면담 시간을 가지고 종료 시간이 되었을 때  Zoom  세션 종료

 

수업 후

비실시간 토론 : 학습자들은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을 지속
 

개별과제 수행 : 비실시간 온라인 토론 결과를 바탕으로 각자 개별과제 수행
 

학습자료 공유 : 다음 수업 자료 및 개별과제 수행과 관련된 자료 (각 수업별 설계전략에 대한 연구자료 , 사례자료 등 )를  Padlet 에 공유


이상의 설명은 실시간/비실시간 온라인 수업을 수년간 수강하고설계하고운영해 온 경험으로 제시하는 하나의 예일 뿐이다해당 자료가 필요한 분에게는 작게라도 유용하게 참고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란다

온라인 수업을 설계하시는 모든 교수자분들 화이팅!!!          



도재우

부연구윈원

한국교육개발원 디지털교육연구센터

jaewoo.do@gmail.com

작가의 이전글 온라인  수업을 위한 Zoom 활용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