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다희 May 12. 2022

프리랜서 마케터는 어떻게 돈을 벌까?

프리랜서 위키 ep.1

프리랜서 위키 ep.1 - 프리마 유튜브


프리랜서 마케터는 어떻게 일을 할까?

프리랜서는 자신만의 전문성을 무기 삼아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이다. 그래서 보통 프리랜서하면 작가나 디자이너, 개발자를 먼저 떠오르곤 한다.


마케터는 의외로 프리랜서 세계에서 그렇게 흔한 것 같지는 않다. 실제로 내 주변에서도 강사나 작가, 디자이너가 월등히 많다. 그리고 마케터가 프리랜서로 독립할 수 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분명 마케터도 프리랜서로 독립할 수 있다!
근데 어떻게??

프리 더 마케터스의 리드 마케터 사라는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다양한 일을 해왔다. 퍼포먼스부터 상세페이지에 뉴스레터까지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여러 업무들을 맡아왔기 때문에, 이 분야에서는 나름 빠삭하다고 할 수 있겠지!


사라는 본인이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담당했던 업무들을 크게 4가지로 나눴다.


정기적인 일

비정기적인 일

논의 중인 일

그 외의 일


여기서 현재 실질적으로 돈을 벌어다주는 일은 정기적인 일과 비정기적인 일이다. 논의 중인 일과 그 외의 일은 당장 수입으로 연결되는 일이 아닌 부수적인 업무들이다.


우리의 리드 마케터 사라의 이야기를 통해, 정기적인 일과 비정기적인 일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어떻게 돈을 버는지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아보도록 하자!


https://youtu.be/IMLX5p7paHM








1. 정기적인 일


정기적인 일은 장기간동안 지속적으로 클라이언트랑 계약을 맺고 프로젝트를 진행해온 일을 말한다. 사라의 경우 두 기업으로부터 정기적 일감을 받고 있는데, 여기서 발생하는 수입이 가장 크다고 한다.


기업으로부터 정기적으로 받는 일감이다 보니 당연히 수입 금액이 많아서 주수입원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두 기업과 협업을 하고 있는데, 하나는 채팅 영어 교육 스타트업 텔라, 다른 하나는 HR 테크 스타트업 스펙터다.


텔라에서는 텔라가 발행하는 뉴스레터와 블로그 콘텐츠에 들어갈 글을 쓰고 발행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 스펙터는 콘텐츠 제작자와 함께 온라인 채널 퍼포먼스 마케팅을 도와주고 있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요청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구상해서 제안하기도 한다.



2. 비정기적인 일


비정기적인 일은 기존 클라이언트와의 업무 이외에 스팟성으로 진행하는 업무, 또는 외부에서 단기성으로 들어오는 일감을 말한다.


사라가 현재 진행하고 있는 비정기성 일은 텔라와 스펙터에서 받고 있는데, 텔라와 스펙터로부터 주로 마케팅 전략 컨설팅이나 추가 외주 인력 확보, 블로그 체험단 대행사 컨택 및 확보 등의 업무를 진행했다. 비정기성 일이다보니 기간은 평균 한 달에서 두 달 정도로 짧은 편이다.


이외에도 마케팅 전략 컨설팅이나 퍼포먼스 광고 집행 컨설팅 및 교육 등의 비정기성 일을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아마존 상세페이지나 카피라이팅 일감도 받았다고 한다.


여기까지가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직접적인 수입을 창출하는 업무들이다. 현재 논의 중이거나 비공식적인 일들로는 프리 더 마케터스 팀 빌딩과 멤버 모집, 그리고 우리끼리 재밌게 할 수 있는 프로젝트들이 있겠다.



3. 그러면 얼마나 벌었나?


그러면 프리랜서 마케터의 수입은?

그렇다면 사라는 저 많은 일들을 하면서 어느 정도의 수입을 올렸을까? 사라는 많이 벌었을 때는 최고 700만원까지 벌었다고 한다. 그것도 순수입으로 말이다!


직장인과 다르게 프리랜서는 연봉 제한이나 겸업 금지가 없기 때문에 원하는만큼 일을 받을 수 있고, 본인의 몸값만 높일 수 있다면 한 달에 상당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실제로 프리랜서겸 1인 창작을 하는 사람들은 월 1천만원도 넘게 벌기도 한다.


하지만 그 반대의 경우인 수입 0원인 기간도 있다. 사라 역시 수입이 아예 0원인 기간도 있었다고 한다. 프리랜서라면 이런 불규칙적인 수입 패턴을 겪을 수 밖에 없는데, 이 때 멘탈을 잘 다스려야 한다.


그래서 항상 평소에 저축은 필수이며, 적은 금액이라도 외주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정기적인 수입원을 갖고 있는게 좋다고 한다. 최소 수입이라도 없으면 금전적 압박감을 느끼게 되기 때문에 업무에 지장이 있을수도 있다고 한다.








여기까지 프리랜서 마케터가 하는 일과 얼마만큼의 돈을 버는지에 대해서 사라의 사례를 통해 알아봤다. 프리랜서는 본인의 전문성과 영업력만 있다면 얼마든지 고소득을 벌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 그게 바로 프리랜서의 가장 큰 매력이다.


프리 더 마케터스에서는 그런 프리랜서 마케터와 디자이너가 모여서, 함께 프로젝트도 진행하고 영감을 공유하니 궁금하면 언제든지 문의해주길 바란다.






편집자 : 콘텐츠 작가 재다희

이메일 : jafoo3506@gmail.com

인스타그램 DM : https://www.instagram.com/jay_dahee/



프리랜서 콘텐츠 마케팅 팀 <프리 더 마케터스> 홈페이지

https://www.freethemarketers.com/


매거진의 이전글 프로 N잡러 프리랜서가 전하는 잔잔한 진심과 이야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