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연설이 되려면?
나는 매일 유튜브에서 영어 스피치를 한 편 정도는 찾아서 본다. 오픽 영어 시험 준비를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영어 실력의 끈을 놓고 싶지 않아서 더욱 챙겨보는 것 같다. 여러 스피치 영상들 중에서 가장 자주 보는 주제는 바로 대학 졸업 축사이다. 왜냐하면 대학 졸업 축사 특성상, 연사의 인생이나 커리어에서 도움이 될 만한 팁이나 깨달음을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연사들 또한 사회의 처음으로 진출하는 대학생들을 위해 정말 알짜배기 정보나, 자신이 사회 생활하면서 깨달은 옥석같은 말들을 해주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그 퀄리티가 매우 좋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제일 유명한 졸업 축사라 하면 단연코 스티브 잡스의 스탠포드 대학교 축사일 것이다. 사실 나도 동의한다. 이 축사은 아무리 봐도 질리지가 않고, 볼 때마다 나의 인생과 현재를 다시 돌아보게 만든다. 스티브 잡스의 삶의 여정과 그에 대한 자신의 철학이 고스란히 들어간 명축사라 할 수 있겠다.
그런데 나는 왜 코난 오브라이언의 졸업 축사가 특별하다고 할까?
그의 축사을 들어보면 누구나 다 하는 생각. 일단 진짜 웃기다. 만약 아직까지 못 봤다면 꼭 한 번 봐라. 시작부터 웃기고 시작한다. 예를 들면, 그의 졸업 축사 중 가장 유명한 다트머스 대학(Dartmouth College) 졸업 축사를 보면, 시작부터 현금을 줄테니 장갑을 달라고 한다. 그리고 졸업생들이 빌 게이츠, 마크 저커버그보다 학위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말하는 점, 졸업생 부모님들에게 자식들의 취업이 쉽지 않다고 하는 점, 와이파이 안된다고 지하실에서 올라올거라 말하는 드립들이 청중을 뒤집어 놓는다. 특히 철학과 학생들이 취업할 수 있는 곳은 고대 그리스 밖에 없다고 말하는 부분에서 너무 웃플 수밖에 없었다. 웃긴데 너무 슬픈 현실이라서.
그러면서 또 내용을 가만히 들어보면 그냥 웃긴 내용은 아니다. 분명 웃기게 말하는데 묘하게 현실을 관통하고 있다. 그래서 그 축사 내용들을 잠시라도 걸러서 듣기가 매우 힘들다. 오히려 더 집중이 잘 되고 귀에 쏙쏙 들어온달까? 사실 우리가 생각하는 졸업 축사는 분명 좋은 내용은 많지만, 유쾌하거나 재미있는 경우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래서 이렇게 재미와 내용이 유익한 축사를 하기가 굉장히 힘든데, 코난 오브라이언은 이 밸런스를 참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 같다. 그 때문인지 대학가, 특히 하버드 대학교 졸업 축사는 무려 두 번이나 초청을 받았다. 2000년에 현장 졸업 축사 한 번, 2020년에 온라인 졸업 축사 이렇게 두 번 말이다.
2000년 하버드 대학 축사, 다트머스 대학 축사, 그리고 2020년 하버드 대학 온라인 졸업 축사 내용들을 살펴보면, 코난 오브라이언의 삶에 대한 가치관도 엿볼 수 있다. 첫 하버드 대학 축사에서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라고 했다. 하지만 '투나잇 쇼 사태'를 겪은 이후, 다시 한 번 '코난쇼'로 재기하면서 다트머스 대학 졸업 축사에서는 약간 다르게 얘기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좋지만, 실패를 피할 수만 있다면 최선을 다해서 피하라고 말이다. 그리고 인생의 꿈이 달라져도 괜찮다고 조언해준다. 2020년 하버드 대학 온라인 졸업 축사에서는 바이러스가 위험하니 고치 안에 그대로 있으라고 말해준다. 졸업하느라 너무 고생 많았다고, 자랑스러운 졸업생들이라 격려해준다. 코로나로 인해 전에 없는 어두운 시기를 보내는 졸업생들을 위한 배려이자 격려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코난의 졸업 축사는 때로는 졸업생들의 용기를 북돋아주기도 하고, 자신의 인생을 예로 들며 교훈을 주기도 하며, 침체되어 있을 졸업생들을 위해 격려해주기도 한다. 해학적이기도 하고, 자칫 어둡게 들릴 수 있는 시대의 흐름을 순화시켜서 표현해준다. 배려심과 동기부여가 있는 졸업 축사이자, 그야말로 졸업생들이 듣고 싶어하는 축사가 아닐까 싶다.
끝으로 코난 오브라이언의 하버드 대학교 온라인 졸업 축사 중 일부분을 인용하도록 하겠다. 만약 여러분이 즐겁고 유머있으면서 도움이 되는 영어 스피치 영상을 원하다면, 나는 강력하게 추천해주고 싶다. 코난 오브라이언의 졸업 축사를 보라고!
여러분은 이 무서운 세상에서 제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이렇게 똑똑해지고, 용감하고, 긍정적일 수 있는지 보여주는 놀라운 사례입니다. 저는 여러분에게 이미 없는 무언가를 줄 수는 없습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저의 무한한 찬사와, 끝없는 존경, 열심히 노력한 것에 대한 감사함, 그리고 그 영광을 여러분의 가족들, 교직원들, 동창들에게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참조)
유튜브 채널 'Team Coc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