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 정의관
첫 번째 논변
소크라테스는 정의의 세 가지 원칙에 입각하여 탈옥이 과연 정당한지 아닌지 법률을 의인화시켜 논의를 전개해 나간다.
먼저 의인화된 법률은 소크라테스가 탈옥하는 것은 법률과 나라를 파멸시키는 것이며, 이는 정의롭지 못한 것이라고 한다. 만일 소크라테스가 탈옥하게 된다면 법정 판결들이 무력하게 되고 나라는 전복될 것이라는 것이다. 탈옥이 나라를 전복시키게 된다면, 정의의 두 번째 원칙인 “남에게 해를 입히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파기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는 정의롭지 못한 것이 된다.
50b
소크라테스 : 그러면 이렇게 고찰해 보게. 법률과 국가 공동체가 여기서 달아나려는 우리에게 다가와 앞에
서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고 가정해 보세.
“소크라테스, 내게 말해 보시오. 당신은 무엇을 하려는 것이오? 당신이 착수하려는 이 일로,
당신은 당신이 관여할 수 있는 한, 법률인 우리와 나라 전체를 파멸시킬 작정이 아니오? 당신
이 생각하기엔 어떤 나라에서 법정 판결들이 무력하게 되고 개인들에 의해 효력을 상실하고 파기
된다면, 이 나라가 전복되지 않고 계속 존립할 수 있겠소?”
두 번째 논변
두 번째 논변은 부당한 판결 때문에 탈옥하는 것은 보복으로 법률과 조국을 파멸시키는 것이며 이는 정의롭지 못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법률과 조국은 부모에 비견이 된다. 법률과 조국에 의해 태어나서 양육되고 교육은 받은 자로서, 법률과 조국이 자신을 해하려 한다고 해서 설득하려 하지 않고 보복으로 그것을 파멸시키려는 것은 정의롭지 못한 것이다. 이는 “남에게 해를 입히는 일을 해서는 안 된다. 혹여 해를 입히더라도, 보복으로 해를 입혀서는 안 된다.” 는 정의의 원칙에 어긋나는 것이다.
50e
법률 : 당신은 우리에 의해 태어나고 양육받고 교육받았으니, 우선 당신의 조상과 마찬가지로 당신 자신
도 우리의 자손이며 노예라는 것을 부정할 수 있겠소? 이것이 사실이라면, 정의로운 것이 당신과 우리에게 대등하고, 그래서 우리가 당신에게 하려는 것이 무엇이든 이를 당신이 우리에게 되갚아 행하는 것이 당신에게도 정의롭다고 생각하오?
세 번째 논변
세 번째 논변은 탈옥이 정의로운 계약과 합의를 파기는 것이다. 아테네 시민들은 법률이 만족스럽지 못하면 자유롭게 떠날 수가 있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70년 동안 국외에 한 번 나간 일을 제외하면, 아이까지 낳고 잘 살았다. 또 재판에서는 추방형보다는 죽음을 택했다. 그러므로 이 나라의 제도가 그에게 만족스러웠다는 것이고, 아테네 법률이 그에게도 정의로웠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렇지 않았다면 다른 나라로 갔을 텐데 그리하지 않았으니 말이다. 만일 소크라테스가 탈옥을 한다면 정의의 세 번째 원칙인 “누군가와 다른 누군가와 합의한 것들이 정의롭다면, 그것들을 이행해야 한다.”에 어긋나는 것이다. 따라서 탈옥은 정의롭지 못한 것이다.
크리톤의 권유와 관련한 법률의 연설
자신의 입장에서는 소중한 친구를 잃는 것이고, 친구를 구할 수 있었음에도 구하지 못했다고 다수에게 비난받을 것이라고 말한다.
크리톤은 소크라테스의 입장에서도 탈옥을 거부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구할 수 있는데도 구하지 못한 것으로 이는 정의롭지 못한 일이며, 아들들의 양육에 대한 책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만일 그가 아테네를 떠나 다른 곳으로 가더라도 환영받을 것이라고 설득을 한다.
의인화된 법률은 소크라테스가 탈옥한다면 친구는 추방되고 시민권을 박탈당하고 재산을 잃을 위험에 처하리라는 것이 거의 확실하여 많은 피해를 줄 것이고, 탈옥해서 어느 나라로 가든 법률의 파괴자이기에 환영받지 못할 것이고 철학적 논의는 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53b
법률 : 자 고찰해 보시오. 당신이 이것들을 어기고 이런 잘못들 가운데 어떤 잘못을 저지른다면, 당신은 자 신이나 자신의 친구들에게 무슨 이로움을 주겠소? 당신 친구들의 경우는 그 자신들이 추방되고 시민
권을 박탈당하고 재산을 잃을 위험에 처하리라는 것이 거의 확실하오. 그런가 하면 당신 자신의 경우
는, 우선 가장 가까운 나라들 중 한 나라로 즉 테베나 메가라로 간다면, 소크라테스, 당신은 그곳의 정
치체제에 대해 적이 된 입장에서 그곳에 도착할 것이고, 자신들의 나라를 염려하는 사람들은 당신을
법률의 파괴자로 여겨 의혹의 눈초리를 보낼 것이오. 또한 당신은 당신의 재판관들에게 그들의 판단
을 확증해주어 그들이 옳게 판결을 내렸다고 생각하게 만들 것이오. 아마 틀림없이 법률의 파괴자는
누구라도 적어도 젊은이들이나 어리석은 자들을 타락시키는 자로 간주될 수 있을 테니 말이오. 그러
면 당신은 훌륭한 법을 갖춘 나라들과 아주 반듯한 사람들은 피하겠소? 이렇게 하면 당신의 삶은 살
만한 가치가 있겠소? 아니면 당신은 이들에게 다가가서 부끄러운 줄도 모르고 대화를 하겠소? 뭘 화
제로 삼겠소, 소크라테스? 당신은 여기서 논하던 바로 그것, 즉 어떻게 덕과 정의와 법적 제도와 법률
이 사람들에게 가장 가치가 있는 것인지를 화제로 삼을 것이요? 그리고 소크라테스가 하는 일이 볼썽
사납게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소? 정말로 당신은 그럴 것이라고 생각해야 하오.
또한 탈옥이 자식들의 양육과 교육에 더 도움이 될 것도 없다고 말한다. 자식들을 다른 나라로 데려가서 외국인으로 양육해야 더 좋을 것도 없고, 아이 둘을 아테네에 남겨놓아도 소크라테스가 옆에 없는 것은 사형을 당한 거나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어찌 되었건 소크라테스의 친구들이 아이들을 돌보아 줄 것이라는 것이다.
탈옥을 하면 이승에서도 저승에서도 좋지 않을 것이고 정의롭지도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탈옥자로 저승에 가니 그곳에서 환영받을 리 없을 것이라는 것이다.
설복당한 크리톤
크리톤은 소크라테스의 말에 완전히 설복된다. 소크라테스는 코르반테스의 의식에서 들려오던 아울로스 소리가 그 의식이 끝나더라도 그 멜로디가 귀에 윙윙거리듯이, 의인화된 법률의 목소리가 계속 들리는 듯하다고 말한다.
54d
소크라테스 : 친애하는 벗, 크리톤이여! 나는 이런 말들이 들리는 것으로 생각하네. 마치 코뤼반테스의 의 식에 참여했던 사람들이 아울로스의 소리가 들리는 것으로 생각하듯이 말이네. 그리고 내 귀에
는 바로 이 말소리가 윙윙거리며 내가 다른 것을 들을 수 없게 하네. 알아 두게나. 지금 내가 생
각하는 것들에 관한 한, 자네가 그것들에 반대하는 주장을 편다면, 자네의 주장은 헛된 게 될 것
이네. 하지만 자네가 뭔가 더 해 볼 게 있다고 생각한다면, 말해보게.
크리톤 : 소크라테스, 나는 할 말이 없다네.
소크라테스 : 그러면 이쯤 해 두게, 크리톤. 그리고 신께서 이렇게 인도하시니, 그대로 하세나.
유튜브 : 나살린_철학의온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