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살린 Apr 26. 2019

법고전[변명]08.『소크라테스의 변명』 읽기3

3. 형량의 대안을 제시하는 두 번째 연설

    

     

 아직 형량은 정해지지 않았다. 소크라테스를 고소한 자들이 연설을 했고, 이제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형량을 제안하는 연설을 해야 한다. 소란이 가라앉은 후 소크라테스의 연설이 시작된다. 먼저 그는 유무죄 투표수 차이가 근소한 것에 놀라워하고 있다. 그렇다면 소크라테스가 받아야 하는 정당한 형량은 무엇인가? 놀랍게도 소크라테스는 형벌이 아니라 보상을 받아야 한다고 말한다. 영웅들이 대접받는 시 중앙청사에서 식사 대접이 마땅하다고 말한다.           


36b

소크라테스 : 

               내가 마땅히 치러야 할 게 뭔가요? 살아오는 동안 나는 조용히 지내지 않았고,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돌보는 것들을 돌보지 않고, 또 나 자신이 정말, 이런 것들에 몸담고서 목숨을 보전하기에는 너무 반듯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고서, 그리로 가 봤자 내가 여러분에게나 나 자신에게나 아무 이득이 못 될 그런 쪽으로는 가지 않고, 대신 각자에게 개인적으로 가서, 내가 주장하는 바대로라면, 가능한 최상의 혜택을 베풀어 주는 쪽으로 갔기 때문에 하는 말입니다. 자신을 돌보는 일보다 자신에게 속한 어떤 것을 돌보는 일을 앞세우지 않고, 또 국가 자체를 돌보는 일보다 국가에 속한 것들을 돌보는 일을 앞세우지 않도록, 그리고 다른 것들도 그런 똑같은 방식으로 돌보도록, 여러분들 각각을 설득하려 시도하면서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내가 마땅히 겪어야 할 게 뭔가요? 뭔가 좋은 것이어야 합니다, 아테네인 여러분. 참으로 받아 마땅한 것에 따라 형량을 제안해야만 한다면 말입니다. 그것도 나에게 어울릴 만한 그런 유의 좋은 것이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가난한 사람이요 유공자이며 여러분에게 권고하는 일을 하기 위해 여유를 누릴 필요가 있는 사람인 나에게 무엇이 어울릴까요?

              이런 사람 한테는, 아테네인 여러분, 시 중앙 청사에서 식사 대접 받는 일보다 더 어울리는 일이란 없습니다. 적어도 여러분 가운데 누군가가 올림피아 경기에서 두 마리든 네 마리든 말을 이용한 경주에서 승자가 되었을 때보다는 훨씬 더 어울립니다. 왜냐하면 그 사람은 여러분을 행복해 보이게 만들어 주지만 나는 행복하게 만들어 주며, 그 사람은 부양이 전혀 필요 없지만 나는 필요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신을 올림피아 영웅처럼 대접하라는 소크라테스의 연설을 들은 아테네 시민들은 어떤 느낌이었을까? 그렇지 않아도 야유와 고함으로 시끄러운 법정은 더 시끄러워졌으리라는 것은 당연한 추정이다. 이를 소크라테스도 의식을 했는지, 좀 더 현실적인 형량을 제안한다. 30므나의 벌금형이 제안한 것이다. 30므나는 평범한 아테네인이 거의 9년간 일을 해야 벌 수 있는 작지 않은 돈이다. 이 돈이면 배심원 6000명의 일당을 낼 수 있는 돈이다. 또한 자신은 풀려나더라도 계속해서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좋음인 덕에 관해서 이야기 할 것이며, 검토 없이 사는 삶은 인간에게 살 가치가 없다고 말할 것이라고 한다. 즉 자신의 행위는 신의 명령이라는 것이다.     



37e

소크라테스 : 

               그럼 누군가는 이렇게 말할지도 모르겠네요. “그런데 소크라테스, 당신이 침묵을 지키고 조용히 지낸다면, 우리한테서 쫓겨나 밖으로 나가더라도 얼마든지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라고요. 이거야말로 여러분 중 일부를 설득해 내기가 무엇보다도 까다로운 대목입니다, 이건 신에게 불복하는 일이고 그렇기 때문에 조용히 지낸다는 게 불가능하다고 내가 말하면, 여러분은 내가 의뭉을 떤다고 생각해서 내 말을 믿지 않을 테니까요. 또, 이번에는 내가, 날마다 덕에 관해서 그리고 다른 것들에 관해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 이것이 그야말로 인간이 누릴 수 있는 최상의 좋음이며, 검토 없이 사는 삶은 인간에게 살 가치가 없다고 말하면, 여러분은 이런 말을 하는 나를 훨씬 더 못 미더워할 겁니다.

              그런데 아테네인 여러분, 여기 이 플라톤과 크리톤과 크리토불로스와 아폴로도로스가 나더라 30므나를 벌금으로 제안하라고 권하는 군요. 자기들이 직접 보증을 서겠다네요. 그러니 그 액수의 벌금을 제안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법고전[변명]07.『소크라테스의 변명』 읽기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