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ime Jul 14. 2023

도대체 왜 나는 노력하는데도 성과를 내지 못할까?

이제 그만 고통속에서 벗어나라

정말 열심히 노력했다. 공부도 열심히 했다. 하지만 늘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했는 경우가 많았다. 노력하지 않았더라면 이렇게 억울하지 않을 것이다. 노력한 만큼 허탈함을 더 많이 느꼈다.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앞질러 간다고 느꼈다. 이런 생각들을 멈출 수 없을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내가 찾아낸 해답이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나는 5년 넘게 디자인을 공부했었다. 그렇지만 끝내 디자이너가 되기를 포기했다. 노력하지 않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저 내 길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회사를 다니면서 늘 다른 사람들에게 일 중독이라고 들었다. 인정받고 싶었다. 성과를 내고 싶었다. 하지만 늘 내 마음과는 다르게 현실은 흘러갔다. 늘 스스로를 부족하다 생각했다.


그럼 나는 늘 혹독한 현실에 힘들어만 했을까? 아니다. 어떻게든 이 고통 속에서 벗어날 수 없을까 고민했다. 무엇이 문제인지를 찾아 나섰다. 내가 지금 느끼고 있는 이 감정이 타당한지도 점검했다. 그 결과 나는 2가지의 해답을 찾을 수 있었다.


첫 번째는 과한 욕심이 문제였다. 나는 이제 이 일을 1년 정도 한 상황이었다. 그런데 나는 5~10년 차의 실력을 바랐다. 목표가 높은 건 좋은 것이다. 하지만 그 터무니없는 목표와 현재의 자신을 비교하는 순간 어떻게 되겠는가? 자신이 한없이 무능력해 보일 것이다. 자존감이 낮아질 것이다. 당신은 불행함을 느낄 것이다. 부디 여러분은 이러지 않았으면 좋겠다. 장기적인 목표는 높게 설정해라. 하지만 단기적인 목표는 실현 가능한 정도의 목표로 설정해라. 그러면 이 문제는 쉽게 해결될 것이다.


두 번째는 해당 분야의 재능이 남들보다 부족할 수도 있다는 걸 받아들이는 것이다. 자신이 배우는 모든 분야를 잘하길 바라지 마라. 그건 욕심이고 말도 안 되는 일이다. 사람들은 각자의 잘하고 못하는 부분이 있다. 남들이 1시간 만에 배우는 걸 당신은 10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그 사실을 받아들여라. 그 사실에 너무 슬퍼하지 마라. 다른 일은 당신이 1시간 만에 배울 수도 있는 것이다.


자신이 정말 사랑하고 하고 싶은 일이 있을 것이다. 그런데 남들보다 한없이 그 일에 대한 능력이 부족한다면? 그러면 당신은 선택해야 한다. 남들보다 2배 아니 5배 아니 10배까지도 더 노력할 것인지, 다른 일을 찾아볼 것인지 선택해야 한다. 당신만이 선택할 수 있다. 나의 경험을 이야기해 주면 결과적으로 나는 다른 일을 찾았다. 나는 능력이 뛰어난 부류는 아니라고 스스로 생각한다. 그래서 나는 좋아했던 디자인을 업으로 삼는 것을 포기했다.


자신이 좋아하는 일일수록 남들과 비교하게 되기 쉽다. 그건 어쩔 수 없다. 잘하고 싶은 욕망이 크기 때문이다. 좋아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나는 부족한 디자인적 재능을 가지고 일을 찾는 걸 포기했다. 남들과 비교하고 싶지 않지만 업으로 삼으면 필연적으로 비교당할 것이다. 나 스스로 비교하지 않으려고 해도 연봉으로 결과가 나올 것이다. 나는 스스로 그 가시밭길을 걷기를 포기했다. 좋아하는 것은 좋아하는 것으로 남겨두고 싶었다. 좋아하는 일로 남들에게 계속 비교당하고 평가당하기 싫었다.


누군가는 나에게 좋아하는 일을 포기한 겁쟁이라고 할지도 모르겠다. 어찌 보면 맞는 말이고 어찌 보면 틀린 말이다. 나는 구태여 내가 좋아하는 일을 싫어지게 만드는 상황을 만들고 싶지 않았다. 나는 인정받고 싶었다. 나 스스로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싶었다. 나에게는 도망이 아닌 새로운 도전이었다.


여러분은 노력가일 것이라 생각한다. 매일 성과를 내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그 노력이 곧바로 결실을 맺기를 바라지는 마라. 대부분의 일은 그렇게 성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니 묵묵히 성장하기 위해 나아가라. 너무 자신을 학대하지 마라.


노력하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들에게는 어떤 말을 해주면 좋을까? 좀 더 열심히 노력하라고 조언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처럼 끝없이 노력하는 사람에게는? 더 노력하라고 하는 게 정답인가?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뭐든 치우치면 좋지 않다.


조금은 자신에게 관대해져라.

조금 더 생각할 시간을 스스로에게 줘라.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를 가져라.

작가의 이전글 오늘도 수고 많았어요, 그러니 울지 말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