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인 리 Jun 08. 2020

다섯가지 임팩트 투자 타입

임팩트 투자는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가?

임팩트 투자가 기존의 전통적 방식의 투자와 다른 부분이 있다면 그건 투자과정에서 비단 재정적인 수익을 거두는 것뿐만 아니라 측정 가능한 사회 혹은 환경적 가치를 창출해 낸다는 부분에 있다. 그렇기에, 투자에 앞서서 어떤 결과를 창출하고 싶은지를 미리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가령, 특정 지역사회에서 노숙자들이 안전하게 머무를 수 있는 주거환경을 제공하고 싶다거나, 사하라 이남지역의 사람들이 깨끗한 식수를 확보할 수 있게 하는 것 등이 투자를 할 때 추구하고자 하는 임팩트 목표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분야가 너무나도 광범위하다는 데 있다. 우리는 파키스탄에서 미소금융을 통해 여성들이 창업할 수 있게 해주는 사업부터 학생들에게 건강한 점심식단을 제공하는 미국의 사업모델 등 이 모두를 사회적 비즈니스 혹은 임팩트 비즈니스라고 부른다. 이들은 어떤 제품을 획기적으로 변화시켜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혹은 비즈니스를 하는 과정 자체에 투자함으로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이렇듯 광범위한 임팩트 비즈니스를 결이 비슷한 타입별로 구성한 게 다섯 가지 임팩트 투자 타입이다. 이 다섯 개의 P는 각각 place, process, planet, product, 그리고 paradigme이다. 하나하나 살펴보자


1st P: “Place”


첫 번째 ‘플레이스'가 의미하는 투자 타입은, 한 기업의 프로젝트나 혹은 그 기업에서 행하고 있는 사업 자체가 특정 지역 사람들에게 혜택을 주는 경우 그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Hoxton Hotel은 런던에서 가장 가난하고 열악한 지역에 위치해 있다. 210개의 룸을 갖추고 있는 이 호텔은 열악한 주변환경에 비해서 럭셔리하고 훌륭한 서비스를 자랑한다. 혹스턴 호텔은 지역에서 73% 이상이 저소득층에 속해있는 사람들 40여 명을 고용해 고용창출효과를 내고있다. 미국에서 임팩트 투자를 이끌고 있는 비영리 재단 Calvert Foundation 은 2012년 여성을 위한 여성 투자계획을 WIN-WIN을 론칭했다. 이 WIN-WIN은 미소금융, 소규모 비즈니스, 저렴한 주거 공간 그리고 지역사회 발전 등을 통하여 여성들에게 동력을 부여하는 프로젝트이다.  윈윈 프로젝트를 통해 Calvert Foundation은 2020년까지 천만 불이 넘는 돈을 여성을 위한 프로젝트에 투자했고, 307명의 여성이 기업가인 소규모 비즈니스에 펀딩 했으며, 250만 달러에 해당하는 자산을 여성을 돕는 미소금융에 투자했다.


2nd P: "Process"


두 번째 ‘프로세스'가 의미하는 투자 타입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자체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공정무역이나 한 제품을 사면 비슷한 제품을 제3세계에 보내주는 등의 1+1 기부 프로세스를 가지고 있는 기업 등이 이런 프로세스형 임팩트 기업에 해당한다. ‘공정무역'은 생산 및 공급 과정 (supply chain)이 보다 투명하며 이 과정에 참여하는 참여자들이 보다 공정한 방식을 통해 거래에 참여하고 적정한 보상을 받을수 있도록 만드러진 시스템이다. Traidos Sustainable Trade Fund는 농약이나 제초제 등과 같은 화학약품을 사용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농법을 통해 농사를 짓는 팔레스테인이나 도미니칸 리퍼블릭등 제3세계 지역의 농부들에게 펀딩을 해준다. 프로세스형 투자 기업에는 Warby-Parker도 있다. 안경 유통회사인 와비 파커는 한 기업이 독점 운영을 하면서 터무니없이 비싸게 측정된 미국의 안경값을 보다 저렴하게 판매하고자 2010년 설립된 회사이다. 이 회사에서는 안경 하나를 사면 또 하나를 기부한다는 1+1 기부사업 모델을 시작했고 지금까지 7백만 개의 안경이 기부되었다.


3rd P: Planet


세 번째 ‘플래닛'이 의미하는 투자 타입은, 명확하고 측정 가능한 환경적 이득을 만들어 내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기업은 환경 보전이나 생태계 복구, 태양열이나 풍력발전과 같은 재생에너지를 통해 이산화탄소를 측정할 수 있을 만큼 감소시키는 방식을 취할 수 있다. Lyme Timber Company는 미국과 캐나다 등지에서 자체 환경보호 기준을 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삼림을 관리하는 삼림 투자 관리 회사이다. Bright Power는 수자원 관리 투자회사로 에너지 효율 감사를 진행하고 뉴욕 등과 같은 대도시의 오래된 건물이나 저렴한 주택에 에너지 효율성을 따진 난방 및 조명을 제공하는 회사다.


4th P: Product


네 번째 ‘프러덕트’가 의미하는 투자 타입은 사회에 긍정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Springboard Education 은 미국에서 공립학교 혹은 차터스쿨 (공적 자금을 받아 교사나 부모 혹은 지역단체가 설립한 학교)의 학생들에게 방과 후 교육을 제공하는 단체다. Ziqitza Health Care Limited는 인도의 지역 엠뷸런스 및 응급진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이다. Ziqitza Health Care는 제때에 환자, 특히 임산부를 병원으로 이송하지 못해 수많은 환자의 목숨을 위협하는 인도의 열악한 응급 시스템 해결하기 위한 엠뷸런스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작되었고, 현재까지 2천4백만 명의 환자의 생명을 살렸고, 8백만 명의 임산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했다.


5th P: Paradigm


다섯 번째 '패러다임'이 의미하는 투자 타입은 전체 시스템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투자하는 방식을 말한다.


Revolution Foods는 미국에서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 등 질이 떨어지는 급식을 배급받는 학생들에게 보다 영양가 있는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진 회사다. 레볼루션 푸드에서는 매주 2백만 분의 음식을 학교와 지역사회에 제공하고 있다. 빌 게이츠와 그의 아내 멜린다 게이츠가 설립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게이츠 재단이 하는 일 역시 시스템을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바꾸기 위한 패러다임형 임팩트 재단에 해당된다. 그들은 지금까지 5천2백만 불가량의 자금을 제3세계에 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백신을 만드는 일에 투자해왔다. 그들이 투자한 기업에는 ZyomyxAlere 등이 있다.


이처럼 사회와 환경을 보다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한 투자 방식에는 지역사회를 바꾸는 방식, 벨류체인에 가치를 만들어 가는 방식, 환경을 보전하고 생태계를 복구하는 방식, 사회에 긍정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제품에 투자하는 방식 그리고 전체 시스템을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방식 등이 있다. 임팩트 투자를 할 때, 우리는 어떤 방식을 통해 임팩트를 만들어 나갈 수 있는지 또 어떻게 그 가치를 측정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한 고민과 명확한 목표가 제시될 때 우리는 보다 효과적인 임팩트 투자를 진행할 수 있을 것이며 창출하고자 하는 변화를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브라이언 트렐스테드 (Brian Trelstad)는 처음으로 다섯가지 투자타입을 소개했다. 그는 2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임팩트 투자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는 임팩트 투자 전문가로서 투자라는 방식을 통해 제3세계의 가난을 해결하는데 앞장서고 있는 미국의 비영리 임팩트 투자사 아큐먼 “Acumen”의 초기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고 현재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이자 브릿지 펀드매니지먼트 (Bridges Fund Management)의 파트너로 임팩트 투자분야에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다.


이 글은 Brian Trelstad의의 "Making Sense of the Many Kinds of Impact Investing"글을 참고해 적은 것이다. 보다 자세한 다섯가지 투자타입 정보를 알고 싶은 사람들은 그의 글을 원문으로 읽어보길 추천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