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ke의 비지니스 View Jun 27. 2023

라이브 커머스 2.0 시대가 열린다.

YouTube 쇼핑의 시작

새로운 라이브 커머스 시대가 열린 것으로 많은 전문가들이 얘기한다.


그 애기는 바로 YouTube의  쇼핑 기능이 활성화가 되면서 기존의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를 대체하는 콘셉트의 비즈니스 모델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스마트 스토어의 경우 제품을 올려놓고 판매하는 이미지 중심의 이커머스였다면 YouTube 쇼핑의 가장 큰 차별화는 영상을 통해서 또 구독자를 바탕으로 물건을 판매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크리에이터들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서 제품을 판매하면서 수수료를 받는 형태의 비즈니스 모델로서 기존의 YouTube 수익을 다변화시키고 있다.


그럼 왜 YouTube 쇼핑 기능이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에 큰 변화를 일으킬 것인가?


첫 번째 YouTube의 이용자는 일별 4천만 명이라고 한다. 대한민국 국민이 5천만이라고 가정했을 때 약 80% 국민이 매일 사용한다고 볼 수 있다.


두 번째 약 75% 고객들이 새로운 신제품을 검색하거나 제품 정보를 보기 위해서 YouTube에 검색을 해서 정보를 얻는다는 조사자료가 나왔다.


세 번째 구글의 광고기능이 AI를 기반으로 엄청난 발전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많은 YouTube 쇼핑이 한국의 이커머스 시장에 큰 변화를 주는 요소는 많지만 위의 3가지만으로

YouTube 쇼핑의 시작이 얼마나 큰 영향을 줄 지에 대해서 모두가 알 수 있을 것이다.


또 하나 YouTube 쇼핑의 또 다른 비즈니스 모델인  Direct to business 기반한 브랜드 라이브 커머스가 있디 이에 대해서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넷플릭스가 새로운 비즈니스를 한다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