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기철 James Ohn Jul 13. 2022

아베와 일본의 우파

영일동맹과 미일동맹 


동아일보

아베는 생전에 일본을 보통나라로 만드 는 것이 꿈이었다. 일본은 마음대로 전쟁을 할 수 없는 나라이다. 보통나라에서 군대라고 하는 것이 일본에서는 자위대라고 한다. 일본의 헌법은 국가가 전쟁을 못 하도록 규정 하고 있다. 이를 평화 헌법이라고 한다. 허울좋은 이야기 이다. 사실은 미국이 일본을 꼼짝 못하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헌법이다. 승전국인 미국은 패전국인 일본을 미국이 처놓은 울타리 안에서 움직이게 하기위해서 만들어 놓은 헌법이다. 아베는 이 울타리 안에서 벗어나 떳떳한 독립국가의 면모를 되 찾으려고 안간 힘을 쓰다가 사라졌다. 


그러나 그의 죽음은 그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주고 있다. 이번 참의원 선거에서 평화헌법을 보통헌법으로 개정하는 데 필요한 2/3 이상의 의석을 확보 했다는 소식이다.  일본이 다시 일본제국과 같이 보통나라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보통나라 일본은 어떤 행보를 할 것이가? 


생각해 보면 일본은 서양세력의 도움을 받아 아시아에서 주인 노릇을 하려고 하다가 망한 나라이다. 페리제독이 흑선을 타고 일본을 찾아와서 강제로 문을 연 일본은 구미제국에게서 서양 문믈을 열심히 배웠다. 그러더니 일본 사람은 서양사람이지 아시아 사람이 아니라고 했다(탈 아시아). 일본도 서양국가 처럼 문명국이어서 다른 비문명국을 식민지로 만들어 대신 통치 해도 무방하다는 주장이 었다. *19세기 제국주의 구미국가들의 식민지 통치의 명분은 사회진화론이었다. 선진국 구미국가는 문명국이고 나머지는 비문명국이거나 야만이기 때문에 문명국이 통치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대동아 경영의 대의명분은 문명국 일본이 비문명국을 다스려야 아시아 사람들이 서양사람들의 침략으로 부터보호를 받고 평화롭게 살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일본은 조선, 만주, 중국, 동남아시아를 점령하고 태평양전쟁을 시작 했다. 그러다가 원자폭탄 두개를 맏고 나라가 망 했다. 그리고 미국이 인정하는 헌법하에 오늘날의 일본이 만들어 졌다.


조선을 식민지화 하려고 치열하게 경쟁한 나라는 중국(청), 러시아 그리고 일본이다. 일본은 청나라와 러시아를 힘으로 제압하고 조선을 차지 했다. 마지막 도전국은 러시아 였다. 당시에 러시아는 영국과 쌍벽을 이루는 세계 최 강국중에 하나 였고 일본은 신생 아시아 근대 국가에 불과 했다. 세상사람 누구도 일본이 러시아와의 전쟁에서 이기리라고는 예상하지 못 했다. 일본은 어떻게 러시아를 이길 수 있었 을 까?


러시아의 불안한 국내 정세, 일본의 정보 활동, 미국과 카나다 영국등 서방 자금등을 그 이유로 들 수 있다. 그러나 결정적인 요인은 영일 동맹이었다. 당시의 영일동맹은 오늘날의 미일 동맹과 일맥 상통 한다. 


러시아는 흑해와 지중해로 진출하려고 오토만 제국과 여러번 전쟁을 했으나 영국의 방해로 실패 했다. 러시아는 동쪽으로 이동 하면서 남쪽으로 진출하여고 기웃 거렸다. 이프카니스탄을 침공하여 인도양으로 진출하려고 하다가 영국과 층돌 했다. 영국은 러시아의 남진을 저지 하려고 거문도를 점령하여 브라디보스토크를 공격 할 계획을 세우기도 했다. 


1900년 중국의 청년들이 중국을 착취하고 있는 서양사람들에게 저항하여 반란을 이르켰다. 서태후는 이반란군을 이용하여 서양세력을 청나라로 부터 물러나게 하려고 은밀히 반란세력을 도왔다. 그러나 일본을 포함한 서양 8개국 연합군은 반란을 진압 했다. 그리고 청나라는 서양세력과 굴욕적인 합의를 했다.


당시에 러시아는 만주에 철도를 건설하고 있었다. 러시아는 철도건설을 방해하는 반란군으로 부터 건설현장 보호를 명목으로 군대를 파견 했다. 반란군 진압 후 모든 외국군대가 철수하기로 합의 했는 데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군대를 철수 하지 않았다. 영국이 직접 만주의 러시아 세력을 견제하기는 버거웠다. 일본은 러시아를 힘으로 제압해야 조선을 점령 할 수 있었다. 이렇게 러시아는 영국과 일본의 공동의 적이 되었다. 1902년 일본과 영국은 동맹을 맺었다. 일본은 세계 최강국 영국의 동맹국이 된 것이었다. 일본국민은 열광 했다. 


전쟁은 일본의 승리로 끝 났다. 1905년 미국 대통령 티오도어 루즈밸트는 뉴햄푸셔 포츠머츠에서 러시아와 일본의 전쟁종결 협상을 주제 했다. 그는 조선을 일본 손에 넘겨 주고 일본은 필리핀이 미국의 식민지임을 인정 해 주었다. 영국은 물론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화 하는 것을 인정 했다. 


미국과 영국이 키워놓은 일본은 그 후 승승장구 했다. 조선을 식민지화 한 일본은 만주를 점령하고 중국을 침략 했다. 미국과 영국등 서방 국가들은 침략전쟁을 하고 있는 일본을 사실상 도왔다. 그러나 일본의 거침없는 진격은 동남아에 있는 그들의 식민지를 잠식하기 시작 했다. 늑대 새끼를 키워 놓았더니 주인을 물어 뜯는 격이었다. 서방은 급기야 전쟁에 필요한 물자 공급을 중단 했다. 일본은 미국을 굴복 시켜 필요한 물자를 공급하도록 해야 했다. 펄 하바를 폭격 했다. 일본은 미국과 전쟁을 했다. 어리석은 짓이었다. 일본은 쌀 한톨, 수저 하나 까지 동원 했으나 중과 부적이었다. 인류 최초이자 마지막 인 원자폭탄세레를 맏고 항복 했다. 그 것도 두번이나. 


1945년8월15일 일본은 망 했다. 당시의 일본 풍경은 폐허 말 그대로 였다. 초토화 된 국토에 굶주린 사람들이 이리 저리 먹을 것을 뒤지고 다녔다. 전염병이 만연 했고 사람들은 굶어 죽었다. 여자들은 몸을 팔기 위해서 거리를 배회했다.


승전국 미국은 패전국인 일본을 처벌 하려고 매를 만지작 거리고 있었다. 그런데 중국에서 이변이 일어 났다.

미국이 원조 하던 국민당 장개석이 소련이 도와 준 공산당 모택동에게 패배 했다. 대륙에 거대한 공산국가 둘이 생겼다. 소련과 중공(중국공화국)이다. 


미국은 중공과 소련의 세력 확장을 견제하기 위해서 일본을 패전국에 상당하는 대우를 하지 않고 빠르게 재건하여 강한 나라로 만들기로 정책 방향을 바꾸었다. 오늘날 미일 동맹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1950년6월25일 김일성이 남침 했다. 한국전쟁은 한국에는 큰 재앙이었지만 일본에게는 특수였다. 트루만은 미군참전의 이유를 한반도가 일본방어에 없어서는 안될 지역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일본은 한국전쟁의 병참기지, 보충병 대기, 훈련소, 장병 휴가지, 무기와 장비 수리소 역활을 했다. 일본은 전쟁 폐허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한반도는 폐허가 되었다. 


일본은 눈부시게 발전 했다.  미국 다음의 세계 제2 경제 대국이 되었다. 일본의 경제력은 미국을 위협 했다. 그러나 미국의 보이지 않는 손은 일본을 주저 앉혔다. 1990년 대 부동산 바블 붕괴 이후 일본경제는 침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 하고 있다. 일본은 미국의 울타리 안에 있는 나라에 불과 했다. 


일본 국민 많은 사람들이 전쟁을 원치 않는 다. 이차대전 때의 전쟁 피해를 실감 했기 때문이다. 메이지 유신의 결실을 전쟁으로 낭비한 셈이다. 어리석은 일제 였다. 그러나 실속없는 국수주의는 어느나라나 존재 한다. 아베의 죽음은 이 실속없는 국수주의를 자극 한 것이 아닌가 생각 해 본다. 


영국이 도와서 러시아를 이기고 조선을 차지 한 일본은 영국의 식민지를 침략 했다. 미국의 도움을 받아 재건한 일본이 다시 미국에게 총뿌리를 돌릴 가능성은 언제든지 존재 한다. 일본이 보통 국가가 되더라도 미국이 일본을 항상 감시 하기를 바란다. 미국의 감시는 일본 우파들의 망동으로 부터 일본국민을 보호 하는 데 필수불가결한 일이다. 







작가의 이전글 아베의 외할아버지 기시 노브스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