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May 17. 2023

첫 도서 출판기_ChatGPT로 책쓰기

ChatGPT와 함께 출판한 여성창업 비즈니스 모델 분석

봄이 시작되는 어느날 또 하나의 기술이 세상에 소개되었다. 

OpenAI에서 출시한 챗 서비스


ChatGpt는 질문을 통해 기계로부터 답을 얻는 프로그램이다. 


그동안도 다양한 분야에서 챗봇이 사용되고 있었으나 해당 분야의 전문성이나 한계성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번 OpenAI에서 출시한 GPT서비스는 가히 혁신적이었다. 


하지만 이번에 출시한 서비스는 너무도 신박하고 똑똑하여 이 서비스에 다양한 오해와 우려도 있었으며 오죽하면 교육부 장관도 이 서비스에 대한 언급을 자주 하였고 기사를 통해 많은 가십들도 보도되었다. 학계, 정계 뿐만아니라 창업계에도 끓어 넘치는 관심사들이 있었다. 


나는 이슈가 되는 모든 키워드에 관심을 갖는다. 챗지피티 서비스는 창업 교육을 하는 나에게도 고민을 하게 하는 서비스였고 남용과 오용에 대한 문제점도 있었지만 활용도에 대한 관심도가 나는 더 컸다. 어떻게 이용하지... 


그러던 중 우연한 기회에 유튜버 어비님이 진행하는 '100명이 함께 챗지피티도 책을 써서 출판하는 프로젝트'를 만나게 되었다. 버킷리스트 중에 책 출판이 있던 차에 그나마 좀 쉽게 쓸수있을것 같아 신청하고 바로 도입을 하였다. 이 과정은 100이 챗지피티를 활용하여 책을 쓰고 이를 어비님의 표지 디자인과 책 디자인 그리고 열린 인공지능 출판사의 출판을 통해 세상에 내는 프로젝트로 100이 149권의 책을 출판하였다. 나는 이 과정을 통해 2권을 책을 출판하였고 그 첫 책이 여성창업가들의 새로운 시대이다.


여성 창업가를 위해 활동하는 내 역할을 좀 더 명확하게 하고 내가 가진 미션을 조금이라도 더 수행하기 위한 결정이었고 그렇기에 어떤 내용을 담아 제공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더 좋은 주제를 찾기위해 여성기업가의 비즈니스 사례나 모델에 대한 검색도 해보고 여성기업 관련 통계도 찾아보며 아이디어를 발상하고 구체화 시켜 나갔고 결국 여성창업가의 비즈니스 모델을 알아보자는 결정으로 본 책을 저술하게 되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118958505 첫 지피티 저술 책이 예스24에서 판매되고 있다


책의 머릿말을 잠깐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위 내용에 이 책을 쓰는 이유와 동기가 모두 들어있다. 물론 머릿말도 ChatGPT가 상당후 도움을 주었다는.. 하지만 상당히 마음에 든다.


현대 사회에서 여성 창업가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여성 창업가들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이들은 전통적으로 남성이 주도해왔던 비즈니스 분야에서 혁신과 창조성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여성 창업가들이 직면하는 고난과 어려움은 많습니다. 이에 대한 대응 전략을 구상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 들어 세계 각국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여성 창업가들의 성공 사례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여성 창업가들은 풍부한 창의력과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끊임없는 도전과 실패를 겪으며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여성 창업가들이 직면하는 여러 가지 장벽들이 존재합니다. 사회적으로 정착된 성적인 역할 분담과 경제적인 차별, 그리고 가족과 직장간의 균형 유지 등 여러 가지 문제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성 창업가들이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열정과 노력만으로는 부족하며,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 그리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여성 창업가들에게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소개하고, 창업에 필요한 기술과 노하우를 제공하여, 여성 창업가들이 더욱 자신감을 가지고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이 책에서는 여성 창업가들의 성공 비결과 함께 그들이 직면한 어려움과 극복하는 방법, 그리고 여성 창업가들이 얻은 교훈 등 다양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여성 창업가들은 혁신과 변화를 주도하며, 새로운 시대의 도전과 열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들의 성공과 도전, 열정과 꿈을 담은 이야기를 통해, 더욱 많은 여성들이 창업에 도전하고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책이 여성 창업가들의 꿈과 열정을 키워 나가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ChatGPT 4가 세상에 소개된 날..저자 이정희가 글을 시작하며……


전반적으로 책을 쓰는 과정은 우선 챗지피티 3.5로 시작하였고 4.0이 나오는 순간 바로 결제해서 유료 버전을 사용. 3.5 버전은 조금 느리고 한국말보다 영어를 더 잘 설명해준다고 하였으나 4.0은 한글도 충분히 잘 이해하는거 같같았다. 그래서 좀 더 편리하게 작성하기 위해 나는 무조건 한글로만 질문 ^^;; 


질문 내용은 여성창업가를 위해 비즈니스 사례 기반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분석하고 싶고, 여성 창업의 경우 비즈니스에 필요한 전략이 무엇인지 조사해보고 싶어, 이를 설명하는 책을 쓰고 싶은데 제목과 목차를 알려줄래??? 정도로 시작하여 관련 내용을 지속적으로 질문하는 반복 행위가 필요하다. 반복적인 질문을 통해 최종 결과물은 다음과 같다. 이 목차를 얻기위해 며칠밤을 다듬고 다듬고 또 다듬었다는..


목차


머리말


Part 1: 여성 창업가의 성공 비법


Chapter 1: 창업의 시작: 여성 창업가들의 도전과 열정

Chapter 2: 아이디어와 비전: 여성 창업가들의 창의성과 독창성

Chapter 3: 실패와 성공: 여성 창업가들의 경험과 교훈

Chapter 4: 성장과 발전: 여성 창업가들의 성공 스토리와 전략


Part 2: 여성 창업가의 분야별 사례


Chapter 5: 여성 스타트업의 혁신과 성공 [IT 및 테크 분야]

Chapter 6: 여성CEO의 역할과 비즈니스모델 [제조 및 소매 분야]

Chapter 7: 여성 창업가의 전략과 성장 [교육 및 플랫폼 분야]

Chapter 8: 여성 창업가의 사회적가치 [헬스케어 분야]


Part 3: 여성 창업가의 성장과 미래


Chapter 9: 여성 창업가의 역할과 성장

Chapter 10: 여성 창업 생태계 미래 전망


Part 4: 여성 창업가를 위한 조언과 지혜


Chapter 11: 여성 창업가들의 도전과 극복

Chapter 12: 여성 창업가들의 성공을 위한 미래 전략


맺음말


목차를 질문하고 맘에 드는 목차만 남기고 또 질문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결정한 목차이다. 


챗지피티가 많은 내용을 정리해주고 알려주지만 실제 구조를 내가 고민하고 결정하지 않으면 내용 구성이 단순하게 되거나 중복성을 많이 띄게 되어 전체 책의 구조와 전달하고 싶은 내용을 명확히 정리하지 않을 수 없었다. 내 생각이나 의견을 넣지 않는것이 이번 프로젝트의 규율 이었기에 내용 구성에 모든걸 포함할 수 밖에 없어서 이 과정에서 시간이 가장 많이 걸린듯 싶다. 


대 목차를 정하고 난 뒤에는 목차 당 들어갈 소 목차를 결정한다. 소 목차가 없는 경우는 책 내용이 간단해지는 경우가 많아 하나의 목차를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거나 그 안에 들어갈 내용의 문단이 다양해지게 구조를 잡아야 한다. 나는 소 목차를 추가하고 소 목차별로 사례를 추가하여 내용을 풍부하게 하기로 결정하였다. 


목차를 결정하는데만 8시간은 족히 걸린듯 싶다. (힘들어 --)


목차 이후에 내용 역시 다섯번 이상은 반복해서 물어봐야 내용을 충분히 담을 수 있었고 그렇게 3일간 열심히 서칭하고 수정하고 보완하면서 다듬어 123쪽의 책 내용을 구성할 수 있었다. 책은 50페이지부터 250페이지사이에서 작성하면 되었는데 난 그래도 100페이지는 넘기고 싶어서 시간이 좀 더 걸린듯 싶다. 


이후에는 책 표지 디자인을 미드저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하였는데 컨셉이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가지 키워드를 가지고 디자인을 만들면서 또 꼬박 이틀밤은 없애버린듯 싶다. 어비님과 함께 밤새며 디자인 한 결과물이 책 표지가 되었고. 너무너무 기쁘다. 


그렇게 탄생한 나의 첫 책 '여성창업가들의 새로운 시대_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는 여성들'이 세상에 빛을 보게 되었다. POD 방식이라 주문하고 받을 때까지만해도 10일 이상 걸린다고 해서 아직 나의 책을 내가 보지는 못했지만 아마도 오탈자도 많고 내용도 보완점은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의 내용들이 여성창업가들의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있어 도움이 되길 바란다. 


이제 곧 100명 국회에 모여 출판기념회를 개최한다. 생각도 못한 기회에 책을 쓰고 출판기념회까지 멋들어지게 할 수있게 해주신 어비님께 너무너무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작가의 이전글 고객 편의성이 중요한 시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