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Lee Jan 25. 2017

[공유] #1 남경(南京) 시내버스 알리페이 도입

알리페이의 다음 의제는 '충분한 오프라인 유동량'을 확보하는 것


많은 분들이 다음과 같은 상황을 겪어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아침에 일어나 헐레벌떡 출근길에 올랐는데 교통카드를 잊고 안 가져온 거죠. 심지어 가지고 있는 현금도 없고 주위에 아는 사람도 없어 어쩔 방법이 없는 그런 난처한 상황 말입니다.


남경(南京) 시민들은 안 그래도 바쁜 출근길에 교통카드는 챙겼는지, 만일에 대비해 현금은 가져왔는지와 같은 걱정을 할 필요가 없게 됐습니다. 24일, 남경 허시 전동차 1호선 플랫폼의 검표기에 QR  인식기가 부착됐기 때문입니다. 승객은 알리페이 앱을 열어 결제 페이지에 접속한 뒤 부착된 기계를 통해 자신의 QR 코드를 스캔만 하면 바로 승차 플랫폼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알리페이와 항저우 싱베이(行呗) 양사가 남경 대중교통협회의 지원 하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알리페이는 허시 전동차(南京河西有轨电车)는 하나의 시작일 뿐이며 이후 남경의 다른 버스 노선과 페리까지 서비스가 확대될 예정이라고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알리페이의 야망 


알리페이는 장샤오롱(张小龙)이 위챗 페이를 오픈하기 전까지 중국 국내 온라인 결제의 왕좌자리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챗 페이의 등장으로 알리페이는 결제 시장에 대한 경각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위챗이 결제 시장에 뛰어든 이 시점에, 알리페이는 어떻게 해야 중국 최대 전자 결제 플랫폼의 왕좌를 지켜낼 수 있을까요? 알리페이는 온라인에서 오프라인으로 확장하여 결제가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상황 속에서 사용 가능한 결제 수단이 되는 것이 그들의 활로라 보고 있습니다.


유저는 알리페이 앱을 통해 알리바바 기업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결제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영화표 구매, 콜택시 서비스, 생활비 납부, 배달음식 주문, 비행기표 예매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타 서비스는 여전히 부족하고 오프라인 결제 영역은 헤아릴 수 없을 넓고 다양합니다. 더군다나 위챗 페이가 알리페이를 따라잡기 위해 앞세우는 전략이 바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의 점유이기 때문에 알리페이는 그 누구보다 빠르게 현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강구해야만 합니다.  


알리페이는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서 이미 충분한 저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알리페이는 알리바바의 최대 강점인 빅데이터 다이닝과 분석을 무기로 결제 시장에서의 서비스 최적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유저 마케팅과 LBS를 기반으로 한 이벤트 정보 PUSH 알림 등을 통해 전통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서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더 나아가 기타 사업 영역에 포함된 서비스의 운영 효율 증대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물론 알리페이의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과 사업 이윤을 높이고 있기도 합니다. 


알리페이는 자신들이 갖고 있는 빅데이터의 강점을 활용하여 멀지 않은 미래에 대중교통이 가지고 있는 고질적 문제인 버스 차량의 승강장 배치 문제를 개선할 수 있을 거라 전망됩니다. 이외에도 알리페이는 사용자의 실명인증을 서비스 제공의 필요조건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유저 이동 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데 이를 활용하여 승객의 승차 안전성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알리페이가 본 서비스를 기타 버스 노선에도 적용할 수 있다면 우리는 알리페이의 미래를 다음과 같이 상상해볼 수 있을 겁니다. 대중교통은 모든 도시의 의식주를 하나로 묶을 수 있고 정확한 유저 마케팅과 LBS를 기반으로 한 이벤트 정보 PUSH 알림을 통해 실제 머천트들에게 새로운 마케팅 방안과 이익 모델을 제안할 수도 있습니다. 모든 도시에 하나의 새로운 상업적 가치를 창조하는 거죠.  


그러나 공교롭게도 작년 말 위챗이 드디어 알리페이의 오프라인 결제 시장 점유율을 넘어섰고 텐센트의 CEO인 마화텅(马化腾)은 이를 기념하기 위해 위챗 페이 팀에 1억 위안의 상여금을 지급했다고 합니다. 위챗 페이의 오프라인 결제 시장 확장 속도가 매우 빠르기 때문에 알리페이는 비록 현재 일시적으로 제 3자 데이터가 뒷받침해주지 못한다 하더라도 사업 진행에 더욱더 박차를 가해야만 합니다. 

    

항저우 싱베이(行呗)는 어디서 왔는가?


싱베이 버스가 속해있는 항저우 싱베이 과학 기술 유한공사는 시대를 앞서가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그들이 대중교통의 교통비 결제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싱베이 버스는 대중교통의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적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인터넷과 대중교통을 하나로 연결하는 사업에 전념하여 스마트 도시 건설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된 해결방안은 대중교통 시스템과 결제 시스템의 연동, 대중교통 시스템 업그레이드 시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지원, 온라인 운영 관리와 빅데이터 마이닝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싱베이는 이를 통해 도시의 대중교통이 갖고 있는 기존의 단순한 오프라인 운영 모델에서 '온라인에서 운영하고 오프라인에서 실제 운행'하는 새로운 운영 모델로의 전환을 도와주고 있습니다. 그들은 모바일 결제를 기점으로 통일된 대중교통 서비스 플랫폼을 만들고 알리페이와 동일하게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대중교통 운행의 효율을 높이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합니다. 


싱베이는 본 합작 사업은 저장성 정부와 알리바바 기업의 결제/금융 자회사인 앤트 파이낸셜(蚂蚁金服/Ant financial) 간에 맺은 스마트 도시 발전 전략 협의에 근거하여 진행되는 사업이며 싱베이 버스와 남경 대중교통 협회, 앤트 파이낸셜 3자가 스마트 대중교통 건설 관련하여 동일한 합의점에 도달하였기 때문에 정식으로 남경에서 인터넷과 대중교통이 하나로 연결된 이동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고 공식 발표하였습니다. 


싱베이는 남경(南京)이전에 전국 약 10개 도시와 스마트 대중교통 발전을 위한 전략 협의를 맺었으며 우한, 난징, 창사, 사오싱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서 알리페이와 위챗 페이의 경쟁은 아직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쌍방이 모두 시장 점유를 위해 다투고 있는 동시에 점점 더 많은 전통 소비 패턴이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모델로 변화해나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출처 : 36kr / 在南京,今天起出门坐公交可以直接刷支付宝了! / 作者 : GentlemanZ


[본 기사는 저작권자 동의 하에 한국어로 번역한 자료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한령(限韩令), 과연 중국의 사드 보복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