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ane Lee Jan 28. 2017

[공유] #3 춘절(春节) 홍바오 대전

평범한 홍바오는 안녕, 이젠 AR  홍바오의 시대


춘완(春晚)이 국책 사업 중 하나였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는 사실일 것이다. 올해 춘완의 오프닝 쇼인 《美丽中国年》은 《欢乐颂》이라는 드라마의 주인공인 五美(安迪, 樊胜美, 邱莹莹, 曲筱绡, 关雎尔)와 아이돌 TFBOYS가 함께 진행하였고, 胡歌, 王凯 같은 톱스타들도 출연하며 올해 춘완을 위해 기용한 연예인들은 역대 어느 때보다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알리페이와 위챗은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수치는 계속하여 증가하는 추세이다.


위챗

27일 총 142억 개의 홍바오 송수신, 동년 대비 75.7% 성장


微信派(wechatpie : 위챗의 공식 발표 플랫폼)가 1월 28일 새벽에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월 27일 위챗 유저들의 홍바오 송수신량이 재차 급증하였으며 총 142억 개의 홍바오가 위챗 유저 사이에서 오고 갔다고 한다.


올해 위챗은 홍바오 관련하여 어떤 마케팅 지원도 하지 않았으나 2014년 0.16억 개, 2015년 10억 개, 2016년 80.8억 개의 기록을 깨고 작년 대비 75.7%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27일 자정에는 매 초마다 무려 76만 개의 홍바오가 전달된 것으로 기록됐다. (2016년 : 40.9억 개 /초)


더군다나 작년에는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여 동시에 홍바오를 보내는 유저들이 너무 많은 시간 대에는 홍바오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올해 들어 위챗의 인터넷 접속 안정성이 증가하며 피크 시간 앞 뒤로 약 1,2 분 사이에만 약간의 정체 현상을 보였다고 한다.


알리페이

1.68억 명이 오복(五福)을 찾기 위해 몰리다.


알리페이는 작년과 동일하게 오복(五福) 모으기 이벤트를 진행하였다.


알리페이의 오복 홍바오 이벤트는 1월 18일부터 27일 저녁 10시경까지 계속됐으며 알리페이의 공식 통계에 따르면 약 1.68억 명이 오복 이벤트에 참여하였고 저녁 10시 18분에 총 2억 원 규모의 오복 홍바오를 추첨하였다고 한다.


인터넷에 떠도는 이야기에 따르면 홍바오는 최소 1.08위안부터 최고 666위안까지 다양하며 무작위로 추첨된다. 비록 여전히 많은 유저들이 자신들이 받은 홍바오 금액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지만 다수의 유저들은 일정 평균 금액을 넘으면 큰 만족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쉽게 말해 0.5위안을 받을 확률이 99%를 상위한다고 이미 계산을 내린 사람이 5위안을 받은 경우 실제로 큰 금액은 아니지만 자신이 예상한 금액의 10배에 달하는 금액을 얻은 셈이 되기 때문에 만족감이 큰 것이다.


어제저녁 추첨 행사 진행 후 오복 홍바오 이벤트를 기획한 冠华 라는 알리페이 직원은 '최선을 다해 이벤트를 진행하였다.'며 소감을 밝혔다. 또한 유저들에게 내년에도 동일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것에 대한 의사를 물어본 것으로 알려졌다.


QQ 홍바오

3.42억 명 참가, 90년 이후 출생자 비율이 전체의 68%


알리페이와 위챗 간의 전쟁이 잠시 휴전 상태에 돌입한 이때 QQ 홍바오는 뒤에서 전력을 다해 성장하고 있다.


텐센트의 QQ 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QQ의 LBS와 AR이 결합된 '하늘에서 홍바오가 떨어져요(天降红包)'와 '홍바오를 털어보자(刷一刷红包)'의 중복 참여자 수는 총 3.41억 명으로 그중 90년 이후 출생자 비율이 68%에 달한다고 한다. 참여자 수는 작년의 3.08억 명을 뛰어넘으며 새로운 역사의 한 페이지를 기록했고 QQ 유저들은 본 이벤트를 통해 총 37.77억 개의 현금 홍바오와 이벤트 쿠폰을 얻었다.


텐센트의 부총재인 殷宇는 올해 QQ 의 춘절 홍바오 이벤트는 AR 기술의 응용 덕에 다시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QQ는 춘절 기간 동안 유저들에게 두 가지 홍바오 이벤트를 기획 제공하였다. 1월 20일 자정부터는 전국에서 LBS와 AR 기술이 융합된 '하늘에서 홍바오가 내려와요(天降红包)' 이벤트를 진행하였는데 유저들이 어디서든 홍바오를 얻을 수 있게끔 전국 369개 도시에 총 425개의 홍바오 획득 가능 지점을 설정해 두었다고 한다. 27일 당일에는 '홍바오를 털어요(刷一刷红包)' 이벤트를 진행했다. QQ 유저들은 18시~23시 45분 동안 매 30분마다 메시지 페이지에서 펜던트를 드롭 다운하는 행위를 통해 홍바오를 획득할 수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올해 춘절 홍바오가 크게 두 가지의 모습을 보인다고 분석하였다. 우선 여전히 존재하는 SNS와 결제 시장의 공방전이다. 각 플랫폼 간에 우세를 점하고 있는 플랫폼은 자신의 자리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수비하고 자신보다 약한 영역을 끊임없이 공격한다. 나머지 하나는 AR을 두고 일어나는 기술 경쟁이다. ‘런커우홍리(人口红利: 인구증가로 인한 노동력 증대가 가져오는 이익)'가 점차 사라짐에 따라 인터넷 회사들이 과학 기술 회사로 변하는 것은 이미 대세의 흐름으로 자리 잡았다.


- 출처 : 36kr.com/ 春晚向来是一项国家工程,不过今年支付宝、微信低调了些 / 作者:徐宁


[본 기사는 저작권자 동의 하에 한국어로 번역한 자료입니다.]


알리페이의 고유 영역이었던 결제 시장에 텐센트의 QQ와 위챗이 뛰어들었습니다. 2016년 4분기를 기준으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의 흐름은 이미 뒤집어졌죠. 춘절은 홍바오로 인해 개인 간의 거래량이 정점을 찍는 위챗에겐 황금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장샤오롱은 2017년부터 춘절 홍바오 이벤트에서 손을 떼겠다 선언했습니다. 춘절 홍바오가 이미 단순히 주고받는 전자 홍바오에서 AR 기능이 결합된 첨단 홍바오로 진화하였고 새로운 기술과 이벤트에 가장 빨리 적응하고 반응할 수 있는 세대가 바로 QQ 유저 세대와 겹치기 때문에 위챗이 아닌 QQ를 선택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후에 위챗에서도 AR 홍바오 서비스를 제공할 수도 있죠. 본 결정이 텐센트의 플랫폼 간 특성에 따른 선택과 집중인지, 아니면 그저 내부 사정으로 인한 서비스 론칭 시기의 차이인지는 더 지켜봐야 알겠지만 QQ와 위챗의 모습 차이는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메신저와 SNS 시장은 텐센트가 결제 시장은 아직까진 알리페이가 판을 쥐고 있습니다. AR 시장에서는 어느 기업이 우위를 점하고 AR 기술과 기존 시장의 결합에 따라 결제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뒤바뀔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주사위는 이미 굴려졌고 게임은 시작됐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는 승자는 어느쪽입니까?

매거진의 이전글 [공유] #1 남경(南京) 시내버스 알리페이 도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