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맛나장단 Nov 19. 2021

커리어 피보팅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는 전환의 기술

한송이는 스타트업에서 마케터로 일하다가 개발자로 커리어 전환에 성공했다. 그는 원래 대학에서 방송영상학을 공부하고 졸업한 후 방송국에서 인턴으로 일했는데 아쉽게도 기대와 희망을 갖지 못했다. 방송 쪽이 맞지 않다고 판단해 떠나기로 결심하긴 했지만 도통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막막했다. 그런 그가 나를 찾아왔고 그의 관심사 중에 수제 맥주라는 키워드를 찾아내게 되었다. 그는 수제 맥주 시장을 분석한 후 당시 매력적인 브랜드로 성장하던 수제 맥주 스타트업에 지원해 일하게 되었다. 하지만 내성적이고 탐구하길 즐기는 그에게 시간이 지날수록 마케터의 일은 몸에 맞지 않는 옷처럼 불편했다. 노력해서 어떻게든 평균은 해낼 수 있었지만 점점 더 몸과 마음이 힘들어졌다. 결국 하던 일을 멈추게 되었다. 나는 그에게 우리 회사에서 함께 일하며 더 잘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자고 제안했다. 내가 그와 함께 일하는 동안 찾아낸 역량은 뛰어난 디지털 리터러시와 끈질긴 문제해결 능력이었다. 그는 복잡한 운영 업무를 단순화하기 위해 다양한 IT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했다. 문제를 만나면 해결할 때까지 집요하게 파고들었다. 그의 특성과 역량이 개

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하기에 너무나 좋은 자원이라고 생각했다. 그에게 개발자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니 더 늦기 전에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해보라고 권했다. 그는 개발 공부를 시작했고

2년의 준비기간을 거쳐 스타트업에서 개발자로 일하게 되었다.


‘뭐 하고 살아야 할까?’

커리어 고민은 비단 한송이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늘을 살아가는 MZ세대는 물론이고 일이 삶에서 중요한 가치를 갖는 모두의 고민이다. 나 역시 대학 졸업을 앞두고 했던 고민이다. 식품영양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시험을 준비해 변호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럼에도 커리어 고민은 계속되었다. 법정을 드나들며 살아가는 일상대신 나답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싶었다. ‘남들이 좋다는 일’에서 벗어나 ‘내가 진짜 원하는 일’을 찾아갈 수 있었던 것은 스타트업 세상을 만나면서였다. 스타트업에는 남들이 말려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려는 사람들이 모여든다. 그런 사람들이 모여드는 스타트업이라는 일터는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고 배우는 학교의 역할을 해내고 있다. 컴퓨터, 인터넷, 모바일이라는 징검다리를 거쳐 생겨난 디지털 세상은 작더라도 내가 원하는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다. 스타트업은 그런 환경을 이용해 일하며 빠른 성장과 성공 혹은 나에게 맞는 일을 찾을 기회를 제공한다. 


지난 10년 동안 배달의민족, 토스, 야놀자 등 기업가치가 1조 원이 넘는 유니콘 스타트업이 10개가 넘게 생겨났고 8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스타트업에서 일하게 되었다. 새로운 산업과 일이 생겨나는 스타트업 커리어를 활용하면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 커리어를 피보팅pivoting, 즉 전환할 수 있다. 기업이 수익을 내기 위해 사업모델을 피보팅하듯 개인은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 커리어를 피보팅한다. 커리어 피보팅의 방법은 개인의 목표와 역량에 따라 다르다. 어느 날 갑자기 커리어를 피보팅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끊임없이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며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가야 한다. 저마다의 상황과 목표에 따라 커리어 피보팅의

방법은 다르지만 시작점과 목적지는 같다. 나에게 맞는 일을 하겠다는 바람으로 시작해 나의 삶이 즐거워지는 일을 만나는 것이다. 


차근차근 나의 일을 찾아가길 원하는 20대라면, 3년 이내에 일의 기본기를 익히고 나의 일을 찾아 7년 이내에 일로 나를 설명할 수 있는 힘을 키워 30대에 나의 일을 하며 살아가는 삶을 목표로 하길 바란다. 나의 일을 빨리 시작하길 원하는 3040이라면, 그간의 일의 경험과 자산을 정리하고 나의 일의 종류와 규모를 정한 후 2년 내 독립을 목표로 시작 버튼을 눌러보길 바란다.


책을 쓰게 된 것은 나의 일을 하며 살아가는 삶이 가능하다고, 지금 그 항해를 향한 시작 버튼을 눌러도 좋다는 응원을 전하고 싶어서다. 책에는 그 바람을 한 발씩 내디뎌 나에게 맞는 일을 찾고 성장의 기쁨을 누리며 살아가는 커리어 피보터들의 흔적이 담겨 있다. 그들은 내게 살아 있는 교과서이자 스승이었다. 그들의 열심이 나의 게으름을 부끄럽게 했고 그들의 열정이 내게도 옮겨붙었다. 나의 부족한 문장력이 그들이 내게 전해준 영감과 열정을 온전히 전달하지 못해 아쉬울 뿐이다. 그들이 남긴 영감과 열정의 흔적을 통해 이 책을 접하는 사람들 모두가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 신나게 일하며 살아가면 좋겠다.


책의 구성은 다음과 같이 꾸며봤다. 먼저 설레는 마음으로 월요일을 맞으며 살아가길 원한다면? 1장을 펴 나와의 대화를 시작해보자.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인지, 그 의미를 지키면서 변하는 세상에서 즐겁게 살아갈 방법은 무엇인지를 고민하며 나만의 답을 찾아보자. 커리어 피보팅을 위해 스타트업 커리어를 선택해보고 싶다면? 2장을 펴 스타트업 세계를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방법을 알아보자. 앞서간 이들의 흔적이 나에게 맞는 방법을 찾고 첫발을 내딛는 데 유용한 힌트가 되어줄 것이다. 창업으로 나의 일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3장을 펴 창업 세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어떤 일을 어떻게 준비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창업이라는 선택은 다른 선택에 비해 감당해야 할 비용과 책임이 크다. 내 마음과 역량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선택지를 검토해보자.


책으로 묶어 펴내긴 했지만 이 책은 절대적인 진리나 인류의 지혜를 담은 것이 아니다. 자본의 장벽을 넘어 기회를 잡을 수 있는 디지털 전환의 시대를 한발 앞서 넘어선 이들의 경험이 주저하고 있던 이에게 용기로 다가갈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을 담았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가 최고의 덕담이 된 시대에 나의 일을 찾는 노력은 어쩌면 무모하게 비춰질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나에게도 좋고 남에게도 좋고 잘 먹고 잘살 수 있는 나의 일을 만나면 나의 하루가 빛난다. 빛나는 하루하루를 살아가면 나의 인생이 빛난다. 그런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생각만 해도 즐겁다. 이 책 마지막 장은 독자 자신의 이야기를 담길 바라는 마음에 질문과 함께 여백을 두었다. 독자들이 저마다의 이야기를 채워 모두가 나의 일을 하며 살아가는 그날을 기대해본다.


목차


1장_나의 일로 커리어 피보팅


1.  40세 파이어 시대, 먹고사니즘의 변화

     공채가 사라진 시대의 취업 전쟁

     이직으로 승진하는 요즘 직장인

     자격증은 있지만 일이 없는 변호사

     직장인의 소원은 40대 파이어  

      

2.  평생 직장은 no, 평생 직업은 yes

     대퇴사의 시대, 직장을 떠나 일하는 사람들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라는 기회의 파도

     평생 직장은 no, 평생 직업은 yes


3.  당연하고도 절박한 생존전략이 된 커리어 피보팅

     수익모델을 찾아가는 비즈니스 피보팅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가는 커리어 피보팅

     슈퍼 개인의 시대와 커리어 피보팅

 

[일터뷰] 고의성 : 요리사에서 개발자로

[일터뷰] 이윤주 : 대기업에서 스타트업으로


2장_ 스타트업으로 커리어 피보팅


1.  스타트업 커리어는 뭐가 다를까?

     실패와 성공의 롤러코스터를 타는 스타트업 세상

     불확실하고 불안하지만 큰 성공도 가능하다

     변화를 기회로 커리어 전환이 가능하다

     몰입의 경험을 통한 압축 성장이 가능하다

     기업가 자본주의 시대의 성공 사다리

     돈을 벌면서 창업을 준비하는 창업준비학교


2. 나에게 맞는 스타트업은 따로 있다

    스타트업에 맞는 8가지 DNA

    나에게 맞는 스타트업 선택 가이드 

    역량과 목표를 고려한 커리어 전략

    지원 과정 100배 활용하기

 

 3. 경력에 맞는 커리어 플랜이 필요하다

     커리어 고민은 평생을 두고 풀어야 할 숙제다

    스물과 서른 사이라면 일잘러를 목표로 투자하자

    서른과 마흔 사이라면 나라는 브랜드를 키우자

    마흔을 넘겼다면 최고가 되거나 독립하자


4.  취업으로 피보팅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들

     나만의 시각으로 인턴의 기회를 찾아라 

     선택과 집중으로 시작의 기회를 잡자

     취업 후 직무 전환으로 성장 기회를 잡자

     1년을 버티면 10배의 기회가 생긴다    


5. 이직으로 피보팅할 때 알아두면 좋을 것들

    이직의 이유와 목표를 확인하자

    목표를 향한 커리어 로드맵을 그리자 

    나와 일의 연결 지점을 찾자

    당장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하자


6. 커리어 피보팅을 준비할 때 알아두면 좋았을 것들

   성공적인 커리어로 이어지는 좋은 우연

    이직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이직 효과

    지금 나에게 중요한 커리어 앵커 찾기 

    조언자와 함께 하면 성공 확률이 두배
    스타트업 커리어를 위한 입문 교육 서비스 

 

[일터뷰] 현내진 : 스타트업에서 쿠팡, 카카오 계열사로

[일터뷰] 손현태 : 배달의민족, 카카오 거쳐 스타트업CTO로


3장_ 창업으로 커리어 피보팅


1. 직장인과 창업가의 경계가 흐려졌다

    우리는 모두 사장으로 산다

    창업 경험자를 우대합니다

    경제적 자유와 커리어 성장을 동시에 얻다

    직장인과 창업가를 오가다

         

2. 직장은 최고의 창업 준비 학교다

    아이디어와 팀과 네트워크가 직장에 다 있다

    사내 창업 지원 프로그램을 활용하자

    직장을 다니면서 준비하는 스텔스 창업

     취미를 창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


3. 나에게 맞는 창업 방법은 따로 있다

    창업하기 전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

    일상을 바꾸는 유니콘 창업

    위험은 낮추고, 수익은 높이는 지분 창업

    좋아서 잘하고, 잘해서 좋은 브랜드 창업


[일터뷰] 플랫폼 창업 : 스타일쉐어 윤자영 대표

[일터뷰] 브랜드 창업 : 훕훕베이글 박혜령 대표

 

4장_ 지금 시작하는 커리어 피보팅 


    왜, 나에게 커리어 피보팅인가?

    지금내가 원하는 일은 무엇인가?

    앞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을 위한 이직 vs 전환을 위한 이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