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맛나장단 Jun 09. 2022

조인스타트업이 취준을 돕는 방법

자원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조인스타트업의 커리어 코칭은

취준생보다는 이직자에게 더 큰 비중을 두고 있어요.

하지만, 설문을 등록한 취준생들의 사연을 살펴 '돕고 싶은 마음'이 들면 코칭 기회를 제공하고 있답니다.
S 역시 등록한 설문을 보고 나니 기회를 주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던 지원자였어요.
그런 S가 담당 코치님과 만난 후 남긴 후기를 살펴보니

조인스타트업이 하는 일이 '꼭 필요한 일' 임을 확인하게 해 주어 반갑고, 기뻤답니다.

S의 후기와 함께 필요한 자료와 함께 코멘트를 달아볼게요.


-------


취업 준비 시작 후 계속되는 서류 탈락에 지쳐있는 상태였습니다.

탈락 원인을 분석하면 할수록 모든게 제 탓인 것 같았습니다.

누구나 시작은 초라하고 어렵답니다. 절대로, 절대로 포기하지 마세요.

나에게 맞는 일은 반드시 있으니까요.


그러던 중 조인스타트업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조인스타트업의 장점 3가지!>


1. 커리어톡 진행 이전 설문

커리어톡 이전에 설문을 하라고 메일이 왔어요!

이 설문에 답하며 조금 더 저를 알게 되고 방향이 살짝 잡힌 것 같아요! 이전엔 내가 일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 언제 보람을 느꼈고, 실망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정리했던 적이 없었거든요!! 제가 작성한 설문들을 계속 읽으면서 아 맞다 내가 그랬었지~ 나는 이런 사람이었지~ 하며 조금 더 제가 지원할 곳에 대한 방향성이 잡혔어요!


조인스타트업에 커리어를 등록하면 단계별로 질문에 답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질문에 대한 답변은 코칭에 필요하기도 하지만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질문이 대단한 건 아니지만 조인스타트업과 함께 하는 과정에서 질문을 접하면

놀랍게도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게 되거든요.


2. 공감과 격려

학교 재학 시절 취업 상담소에서 상담을 받아 본 적이 있었는데요,

그때 상담사 선생님께서는 제가 하고 싶어 하는 직무, 꿈들에 대해 가망이 없다고 말씀해주셨었어요!ㅠㅠ

세상에,,, 저는 이런 멘트에 화가 많이 납니다. 꿈에는 한계가 없잖아요, 현실화하는 과정에 조정이 필요할 뿐


상담 후에 제 한계를 느껴 한동안  꿈꿨던 일들을 접은 뒤 무기력하게 살았었답니다.

당시 같은 과 친구들처럼 교사가 되어야겠다고만 생각한 채 취업의 끈을 놓았었던 것 같아요!!  


그런데 커리어톡에선 안 되는 이유가 아닌 지금 제가 당장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 말씀해주셨어요!!

커리어톡 이후 방향이 조금 더 명확해지고, 지금까지의 저를 자책하기보단 앞으로 할 일들을 생각하며 의지가 생겨났어요!


3. 맞춤형 추천

제게 관련 기업, 사이트 등을 추천해주셨는데요!

가서 읽어보니 제가 해왔던 활동들과도 연관이 있고 정말 가보고 싶은 곳이란 생각이 들었어요!!

제가 앞만 보고 있었다면 커리어톡을 통해 시야가 넓어진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제가 가진 경험들, 성향에 맞게 산업, 직무 등을 추천해주셨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막막했던 취준 생활 중 잠깐의 커리어톡은 큰 터닝포인트가 된 것 같아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ㅡ^

부디,,, 원하는 결과 이루시길 응원할게요.

매거진의 이전글 떠날 때를 놓쳐버린 셰릴 샌드버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