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니정 Jan 01. 2020

공구로운생활의 '2020년'

[#7] 2020년 공구로운생활의 이정표

12월 30일, 새로운 멤버와 함께 2020년 로드맵을 짰습니다.

공구로운생활이 존재하는 이유, 철학을 되새겨보고 이를 통해 어떠한 방향으로 행동하면 될지 정확한 이정표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1. 공구로운생활의 조직


투자를 받는 스타트업의 형태가 될 것인가, 공구상과 같은 사업이 될 것인가 형태를 많이 고민했습니다. 물론, 어떤 형태를 취해도 공구로운생활의 업은 변하지 않지만, 어떤 결과물을 만드는지 미묘하게 달라지는 기준이 될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1-1)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스튜디오 조직의 정의는 없어 보입니다. 제가 말하는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는 '각자의 개성이 돋보이는', '크루' '레이블' '아티스트 집단'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과거 디자인 브랜드에 있으며 아티스트들의 조직 형태를 봐왔습니다. 멤버의 개성이 뚜렷하고, 그 개성의 뚜렷함을 더욱 북돋아주는 구조를 엿보았습니다. 공구로운생활도 이러한 형태가 될 것입니다. 공구로운생활과 함께 하는 멤버는 각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기술자일 것입니다. 이런 멤버들이 확실히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고자 합니다.


https://www.dolphiners.com/

(돌고래유괴단, IAB 스튜디오 등의 집단을 생각하면 되겠네요.)


빈지노가 속해있는 IAB 스튜디오


1-2) 커뮤니티

공구로운생활의 고객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각 분야의 내로라는 최고의 '기술자'라는 것입니다. 공구로운생활은 이러한 점을 활용하고자 합니다. 공구로운생활은 고객들이 모여 생각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산업 성장 기회를 모색하는 '커뮤니티'가 될 것입니다. 기술자들이 노는 판, 저희가 깔아보려 합니다.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91210_0000856404&cID=13001&pID=13000

(독서 커뮤니티로 유명한 '트레바리')




2. 공구로운생활의 분야: 미디어 커머스


산업용품을 위한 미디어가 되어보려 합니다.

사람들이 산업용품에 대해 잘 모르는 이유는 상세정보가 부족하고, 그 상세정보가 있더라도 효율적으로 확산되지 못합니다. 이 역할을 공구로운생활이 합니다. 우리만의 색깔로 산업용품을 알리는 Speaker가 되어보려고 합니다. 공구로운생활의 활동을 아카이빙하는 페이스북, 인사이트를 표현하는 브런치, 노하우를 영상으로 보여주는 유튜브 등 다양한 미디어 채널로 산업용품을 알려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view.asiae.co.kr/article/2019123114314019043

(산업용품에도 미디어 커머스 열풍이 불었으면 합니다. 그걸 공구로운생활이 선도하고 싶네요.)


http://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2/06/2018120600468.html

(미디어 커머스의 대표주자 '블랭크 코퍼레이션')


제품만 무조건 파는 커머스가 되지 않으려 합니다. 각 제품에 맞는 콘텐츠를 보여주며 제품의 신뢰성뿐만 아닌 재미까지 챙겨 기분 좋은 쇼핑 경험을 고객에게 안겨주려 합니다.


공구로운생활 페이스북

공구로운생활 인스타그램

공구로운생활 브런치

공구로운생활 유튜브(준비 중)


https://www.youtube.com/watch?v=8gIhhfxQSTw&t=5s

잘 모르는 제품을 소개하는 여러 파일럿 영상을 만들었었습니다.




3. 공구로운생할의 활동: 3C: 알리고, 추천하고, 팔자


3-1. 알리자(Curation)

산업용품을 알립니다. 어떠한 상황에 어떠한 제품을, 어떻게 쓰는지, 상세하게 알려드릴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한 재미있는 콘텐츠들을 기획해보려 합니다.


3-2. 추천하자(Consult)

산업용품은 가격이 싸다고 무조건 좋은 것이 아닙니다. 가성비 좋은 브랜드를 찾아야 합니다. 공구로운생활은 고객에게 가성비 좋은 제품, 브랜드를 찾아서 추천해드릴 것입니다.


3-3. 팔자(Commerce)

공구로운생활은 합리적인 가격에 제품을 판매할 것입니다. 고객의 예산에 맞춰, 필요한 시간, 장소에 맞춰 제품을 공급해드릴 것입니다. 공구로운생활이 실질적인 수익, 고객이 실질적인 편익을 얻는 부분입니다.


https://link.coupang.com/re/VENDORS?pageKey=A00200664&lptag=A00200664




2020년의 공구로운생활은 작지만 더 매워지겠습니다.

규모는 작지만 우리의 행동이 문화를 선도하고 사회를 변화시키길 원하기에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2020년에는 더 알찬 행동, 묵직한 실행력으로 찾아뵙겠습니다. 앞으로 기대해주세요. FINE


매거진의 이전글 공구로운생활의 '2019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