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재니정 May 17. 2020

공구로운생활의 '드라이버'

[#19]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의 종류

드라이버는 인류의 오랜 제조 역사의 산물입니다. 줄로 묶고, 붙이고, 박으며 인류는 부품을 결합하여 하나의 위대한 제품을 발명해왔습니다. 그 부품을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가 나사못을 박는 것이었죠. 그 나사못을 조이고 푸는 수공구가 드라이버입니다. 정식 명칭은 'Screw Driver'입니다.


나사(스크루), 드라이버의 기원은 정확한 기록은 없지만 1세기부터라고 합니다. 그러다 16세기 중세시대의 갑옷 조립으로 활용되다가 18-19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나사의 쓰임새는 대중화되었죠. 현재 일자, 십자 말고도 다양한 모양의 나사, 드라이버가 존재합니다.


(나사가 다양한 만큼 드라이버도 다양하겠죠? 출처:elo.com)



집에도 일자(-), 십자(+) 드라이버들은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거예요. 무심코 지나치다 철물점에서 1개, 대형마트에서 공구세트로 1개 이렇게 구매한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런데 드라이버도 상황에 따른 다양한 모양이 있어, 조금만 세심하게 본다면 좋은 드라이버를 고를 수 있습니다. 공구로운생활에서는 대표적인 4가지 종류의 드라이버를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양용 드라이버

말 그대로 일자, 십자가 양쪽에 달린 비트로 번갈아 끼우면서 사용하는 드라이버입니다. 가정에서도 가장 많이 쓰이는 드라이버인데요. 일자, 십자 각각 가지고 있을 필요 없이 하나만 가지고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함이 장점입니다. 다만, 비트 교체 구조로 인해 살짝 딸깍거리는 느낌이 있는데요. 작업에 예민하신 분들은 이 딸깍거림이 신경 쓰일 수도 있습니다.


(출처: VESSEL)



2. 전공 드라이버

전기공사용 드라이버입니다. 어렸을 때 마이크가 집에 있다고 얘기했던 기억이 나는데요. 둥그런 고무 손잡이로 감전이 되지 않는 드라이버입니다. 둥글게 생긴 손잡이가 상당히 그립감이 좋아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길이가 있어서 좁은 공간에서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3. 정밀 드라이버

시계, 악기, 안경, 컴퓨터 등 정밀 제품을 만질 때 쓰는 드라이버입니다. 정밀 드라이버는 주로 6종 세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상단에는 회전축이 있어 미세하게 체결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하지만 작기 때문에 힘을 주기가 어렵고, 과한 힘에 드라이버가 구부러지거나 부러질 수 있습니다.




4. 주먹 드라이버

조그맣고 귀여운 드라이버입니다. 주먹 드라이버는 휴대하기 좋고 좁은 공간에서 탁월한 작업력을 발휘합니다. 하지만 길이가 짧아 힘을 받기가 어려워 세게 조인 나사는 풀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힘이 많이 들어가면 어느 누구라도 손목이 남아돌지 않을 것입니다.




이 4가지 외에도 쿠션 그립, 자석 등의 모양이 있고, 1-4번이 편의성대로 속성이 결합되어 제품이 나오기도 합니다. 위 4가지 드라이버로 포인트만 알아도 나에게 맞는 드라이버를 고를 수 있습니다. 손목의 건강, 휴대성, 전기공사의 여부 등 세세한 조건들만 따져도 고르는 드라이버 종류가 달라지니 신경 쓸 기회 한번 만들어보시는 게 어떨까요? FINE







공구로운생활 홈페이지

공구로운생활 유투브 채널

공구로운생활 네이버스마트스토어

공구로운생활 페이스북

공구로운생활 인스타그램 


매거진의 이전글 공구로운생활의 '망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