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림의 지표 분석의 시작 (GA 이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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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컨텐츠에서 지난 몇년간 KREAM의 주요 페이지 변화와 UX Painpoint 중심으로 플랫폼을 분석했습니다. UI 개선 근거를 데이터에서도 참고 했을텐데 어떤 분석 툴이 사용되는지 문득 궁금해졌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징을 하며 업무 중 “문제정의” 구간에서 데이터 분석에 가장 많은 시간을 쏟고 있습니다. 다양한 분석 툴 중 GA, 빅쿼리를 활용하여 유저를 분석합니다.
저는 평소 여러 이커머스를 방문하면 Omnibug(태깅 분석 툴)을 활용하여 기업이 데이터 분석에 얼마나 진심인지 찾아보기도 합니다.
29CM만 봐도 스크롤 버튼 클릭 등 다양한 이벤트가 심어져 있습니다.
크림에 데이터 분석 직군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최근 기하급수적으로 인원이 성장하며 누군가는 플랫폼 분석을 담당하는 구성원이 있을 것 같은데 직군 공고를 본적은 없어서 궁금하긴 합니다.
이벤트 태깅 현황은 크림의 프로덕트 팀이 어떤 데이터에 포커싱되어 있는지 유추 가능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APP 기반이라 대부분 Firebase로 되어 있는데 가능한 부분만큼 유추하고자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UX 탐구방법 Tool)
Web Journey Optimization (퍼널 흐름도 분석)
여러 분석 방법 중 이벤트 기반으로 분석 가능한 방법 중 하나는 ‘퍼널 흐름 분석 시각화'입니다. 빅쿼리를 활용하여 이벤트를 추출하고 위의 이미지와 같이 특정 분석 목적을 시각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Deep한 분석주제이기에 간단히 Omnibug만 사용해보겠습니다. �
Omnibug를 통해 확인해보면 KREAM은 Universal Analytics(UA)와 GA4를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UA는 7~10월에 종료되기에 빠른 조치로 보여집니다.
크롬 내 모바일 화면 기준으로 실제 크림 APP 태깅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
1~12번까지 메인 페이지 이벤트 태깅 현황입니다. APP이 아닌 WEB MO 환경이라 태깅 확인이 어려운 영역도 존재합니다. 첫 인상은 태깅이 구체적이지 않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초록색 : 클릭 시 태깅확인
파란색 : 클릭 시 PV만 확인
빨간색 : APP UI로 확인 불가
특징
배너/기획전/브랜드 버튼은 태깅이 확인되고 상단 Tab/GNB/상품은 태깅 확인이 불가했습니다. 주요이벤트는 firebase로 설정되어 있음이 확인됩니다. 또한 GA4 특징인 User Engagement(참여율) 데이터도 보입니다.
Banner : 기획전 배너 & 원형 아이콘 모두 클릭 시 Exhibition View 이벤트명이 확인되나 배너 위치 확인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유저는 어떤 위치에서 배너를 클릭하는 지 확인이 어렵습니다.
Tab : 상단 탭은 여성 및 브랜드몰 확장을 위한 항목이나 이벤트 태깅이 되지 않아 실제 유저 중 탭 클릭 비율 확인이 어렵습니다. (PV는 확인가능)
Product : 발매상품/인기상품 등 관련 상품 클릭시 어떤 영역에서 제품을 클릭했는지 확인이 불가합니다. 만약 맨 아래 있는 발매예정에서 클릭율이 높다면 이를 인지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
Scroll : 스크롤 이벤트는 커스텀이 가능하며 주로 25,50,75,100%로 구분하나 크림은 90%만 확인됩니다.
목적 : 이벤트 기반 퍼널 경로 & 클릭율 분석을 통한 화면 개선
메인은 고객 첫인상, 구매유도 등 중요한 페이지로 메인에서 발생하는 이벤트를 트래킹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따라서, 아래와 같은 개선이 필요합니다.
1️⃣ 배너&아이콘별 이벤트명을 구분하여 정확한 이벤트 발생 분석.
2️⃣ 발매/인기 상품에 이벤트를 삽입하여 항목별 유저 클릭율 분석.
3️⃣ TAB 이벤트를 삽입하여 여성/브랜드 Tab 이동경로 분석.
이벤트 태깅이 안되어도 페이지뷰 기반으로 클릭을 분석할 수 있으나 이는 빅쿼리 활용 및 시간소요가 발생하니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라면 불편합니다.
1~8번까지 메인 페이지 이벤트 태깅 현황입니다. 태깅이 거의 없네요..
초록색 : 클릭 시 태깅확인
파란색 : 클릭 시 PV만 확인
빨간색 : 확인 불가
크림은 장바구니가 없습니다. 그래서 위시리스트가 장바구니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벤트는 브랜드 클릭 시 발생하는 Shop Fetch와 Wishlist Add가 있습니다.
연관상품 : 해당 영역 이벤트 삽입을 하여 클릭율 확인이 필요합니다. 특히 연관상품은 탐색 관점에서 중요한 퍼널 역할을 하며, 클릭율을 통해 연관상품 추천 로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Shop Fetch 이벤트명을 보며 GA담당자는 개발자이거나 외주사로 추측되네요.. 기획자라면 Brand라고 정의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목적 : 상품 페이지는 구매/탐색 여정 중심의 분석 마인드셋이 필요합니다. 즉, 여기서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는 넛지나 트리거가 무엇인지 혹은 더 마음에 드는 상품을 탐색하도록 이끌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상품 페이지 이후의 주요 퍼널 확인이 가능한 이벤트 태깅 세팅
2️⃣ 연관상품 이벤트 태깅을 통한 클릭율 기반 추천 로직 개선
1~8번까지 메인 페이지 이벤트 태깅 현황입니다. 태깅이 거의 없네요..
초록색 : 클릭 시 태깅확인
파란색 : 클릭 시 PV만 확인
빨간색 : 확인 불가
구매/판매 퍼널에서 비딩완료 혹은 구매/판매완료 페이지에 도달할 경우 Buy 이벤트 태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저가 도달한 경우 이외 이벤트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이탈/뒤로가기 : 퍼널 내 버튼 및 뒤로가기 관련 이벤트가 없습니다. 어쩌면 이벤트 기반으로 퍼널을 트래킹할 경우 유저가 어디서 이탈되는지 파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물론 PV 기준으로 파악 가능하나 이벤트 태깅은 PV 외 버튼 사용비율 확인이 가능한 점에서 태깅삽입이 우위에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1️⃣ ‘뒤로가기’ 버튼에 태깅을 삽입하여 과정 중 중도이탈 비율을 분석한다.
2️⃣ 많은 체크박스 체크를 요구하는 ‘검수기준' 버튼 태깅을 통한 사용비율 분석 후 UI를 개선한다.
검색은 매우 간단하게 태깅되었고 타 페이지 클릭 이벤트와 중복되는 이벤트명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초록색 : 클릭 시 태깅확인
파란색 : 클릭 시 PV만 확인
이벤트 중복 : Shop Fetch는 타 페이지에서 브랜드 버튼을 클릭할 경우 확인되는 이벤트입니다. 따라서 데이터는 쌓이겠으나 각 이벤트가 다른 페이지에서 발생된 것을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1️⃣ 검색 영역 항목을 신규 이벤트로 구분하여 각 영역별 클릭율을 분석한다.
Style / My / 공지사항 등 기타 페이지는 태깅이 심어져 있지 않습니다.
물론, 분석 목적이 없다면 태깅하지 않겠죠.
KREAM의 주요 이벤트 아래 4가지입니다. 기획전/브랜드/위시리스트/구매로 확인되며 다소 이벤트 태깅 정의가 구체적이지 못하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다른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찾아봤는데 역시나 추정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크림은 실제로 GA 이외에도 앰플리튜드를 사용하고 있음이 개발자도구에서 확인되네요!
앰플리튜드 역시 GA와 같은 데이터 분석 툴이나 모바일 및 퍼널 분석에 큰 강점을 갖고 있습니다.
크림은 GA 이외에도 앰플리튜드를 사용하고 있는게 발견됩니다. 현재 UA / GA4 / Amplitude / Redash + @ 를 활용해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WEB뿐만 아니라 APP 환경이 존재하기에 Event가 모든 것을 해결해주지 않습니다.
만약 이벤트 개선이 필요하다면 위의 내용 중 하나의 인사이트를 얻는 컨텐츠가 되었으면 합니다 �
다음 컨텐츠는 KREAM 내 10,000개 이상의 상품 중 유저가 원하는 상품을 찾아주는 개인화 및 검색 프로덕트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