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werzdx May 17. 2022

무슈부부 커피스탠드, 망원유수지

매일의기록

“결혼식 없이 반지 하나만 나눠끼고 부부가 되었어요. 결혼식과 신혼집에 들어갈 돈으로 카페를 차린 거예요." 언젠가 찾아봤던 인터뷰.


인터뷰 속 인터뷰어처럼, 나도 카페 부부에 가보고는 돈 많은 사람이 편하게 하는 카페인 줄로만 알았었는데, ㅎㅎ


디자이너였던 부부는, 부부만의 생각과 가치관이 담긴 물건이나 서비스를 자가생산해보고자 평범하지 않은 출발을 선택했다고 한다.


.


화목일 프로젝트 팀 활동 중 내가 수거를 맡고 있는(우유팩) 카페 무슈부부 커피스탠드-


현재 모습의 전신인, 몇 년 전까지 망원역 2번 출구에서 시장 가는 길 중에 우측으로 꺾어 들어가면 있던 카페 부부의 이야기다.



무슈부부 커피스탠드는 원래 내가 수거하던 가게는 아니었다. 수거하고 있던 분이 사정이 있어 내가 대신 맡게  후로 내가 계속- 마침 합정점은 우리 집에서 걸어서 2~3분이면 닿는 거리이기도 했고.


합정점을 맡아 수거했었는데, 요즘엔 잠시 휴업하고 있는 합정점 대신 4월 쯤 여신 것 같은 망원한강공원 근처 2호점 우유팩을 수거한다.


집과는 한참 먼 곳인데 요새 한강 쪽에도 자주 나갈 겸 계속 하기로 했어. 또 이곳은 그러고 싶은 맘이 드는 곳이기도 하고.


.


일주일에 한 번 혹은 10일에 한 번, 모인 우유팩을 수거한다(화목일 프로젝트는 성산-망원-합정-서교동 일대에서 재활용되기 어려운 우유팩을 수거, 주민센터나 알맹상점 같은 곳에 갖다주고 받은 휴지를 기부하는 활동을 한다).


가게에 수거하러 가면 이뤄지는 모션은 - 새로운 한 주간 쓰일 수거가방을 직원분에게 전달하고, 나는 한 주 동안 모인 우유팩이 담긴 수거가방을 그에게 받고. - 가게에 머무르는 시간은 채 1분이 되지 않는다.


그래서 사정은 잘 알 수 없지만, 확실히 합정점 때보다 일하는 분도 많아졌고, 손님도 훨씬 많아진 것 같다. - 모이는 우유팩 주기를 보면 알 수 있지. ㅎㅎ 그리고 합정망원 쪽 유동인구는 이제 겨울 제외 망원한강공원 나가는 길이 제일 빠르게 늘어나는 듯.


.


더 먼 길을 왕복하며 더 자주, 그리고 더 많이 우유팩을 수거해야 한다는 것은 조금 더 불편한 일이지만, 어떤 연유로건 인연을 맺은 곳이 더 잘 되는 것을 보는 건 참 기분 좋은 일이다(많은 우유팩을 씻고 말려 배출하는 것도 쉽지는 않은 일인데 참 고마운).


최신 트렌드가 흐르는 듯한 에스프레소 바이지만, 손님으로 가기엔 좀 주저하게 되는 곳이지만, ㅎ


늘 기분 좋게 인사해주시는 사장님과도 친해질 꺼리를 만들어야겠어. ㅎㅎ



우유팩이 든 가방을 들고 집 쪽으로 향하려는데 마침 일몰 시각이 다가왔고, 오늘도 습관처럼 해지는 방향을 바라보는데, 당연히도 서쪽으로 - 유수지 쪽으로 노을이 물들고 있었다.


유수지 버스정류장 옆으로 다가가 운동하고 있는 사람들을 눈 아래에 두고 넘어가는 해를 바라봤다.


조금만 더 있으면 태양은 완전히 꿀꺽 넘어갈듯 하며 주위를 바알갛게 물들이고 있었는데.


.


한강 쪽으로 나가볼까, 넘어가는 모습을 볼까 하다가 넘어가기 전에 휙 뒤돌아서 얼른 집 쪽으로 걸어왔다.


오늘은 이런 모습, 내일은 또 다른 모습. 매일 다른 모습들을 담아두고 싶어서. ㅎㅎ


요즘엔, 참 하늘 보는 재미가 있네.

작가의 이전글 짝짝이 신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