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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현대중공업] 2. 사업의 내용

사업의 내용

by Tolany

현대중공업 시리즈 1번 게시물에서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계열사와 관련된 지배구조 이슈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사업의 내용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분석은 투자한 기업인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하겠지만, 현대중공업 그룹의 조선 3사(HHI, 삼호, 미포)는 상호간 내부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등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HHI 외 삼호, 미포 등에 대해서 다룰 수 있습니다. 이하 내용은 주관적 견해를 담고 있을 수 있으며, 틀린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니 사실관계를 스스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현대중공업의 사업 부문

현대중공업_사업_부문.png 현대중공업 사업 분야 ( 출처 : HHI 홈페이지 )

사업 부문에 대한 분석은 보통 사업보고서 등 공시 보고서를 바탕으로 합니다. 다만, 현대중공업의 경우 올해 기업을 분할한 까닭에 분기보고서 내 <사업의 내용> 부분이 분할된 부분과 분할되지 않은 부분이 혼재되어 있어 IR PT 내용을 중심을 알아보겠습니다. 개략적인 구조만 파악한다는 생각으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대중공업의 사업 부문별 매출 비중은 2017년 3분기, 별도기준으로 조선 49% 해양 25% 육상플랜트 16% 엔진기계 12% 입니다.




1) 우선 조선의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조선부문_연간매출.png
조선_부문_매출_비중.png 조선부문 내 제품별 매충 구성 ( 출처 : IR PPT)



비율의 차이는 존재하지만, 주력 선종은 컨테이너, 탱커, LNG, LPG 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그룹 내 조선 계열사들 사이에서도 주력 선종의 차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히 현대미포조선과 차이가 두드러집니다. 전반적인 조선업 불황 속에서도 현대미포조선이 빠르게 수주 잔고를 채워나가는 비결이 바로 MR P/C나 중소형 LPG 선의 경우 신규 발주가 꽤 나오는 편이고, 해당 시장에서 현대미포조선이 압도적인 경쟁력으로 수주를 따고 있다는 것이라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png 현대미포조선 선종별 매출 비중 (출처 : HHI 17 IR PT)
현대삼호중공업_매출_구성.png 현대삼호중공업 선종별 매출 비중 (출처 : HHI 17 IR PT)


다만, 매출 구성에 있어서는 조선업은 주문을 받고 생산을 하는 '수주 산업'이고, 공정 진행에 따라서 매출을 인식하기 때문에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연별 신규 수주 선종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조선부문의 현재 수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중_12월_수주잔고.png 수주현황(17년 11월 기준 (출처 : HHI 12월 IR )
현중_12월_수주잔고_2.png 수주 선종 상세 (17년 11월 기준) (출처 : HHI 12월 IR )


2) 해양 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해양부문_매출.png
해양부문_구성.png

해양사업부가 영위하는 사업은 부유식(FPSO, FLNG, FPU), 고정식(Topside, Jackets & Piles) 등 해양 유전 및 가스전을 개발 생산하는 설비를 설계, 제작, 운송, 설치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키는 형태입니다. 석유메이저 등의 CAPEX 규모가 곧 조선사의 매출규모가 되기 때문에, 유가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부문입니다.


해양부문의 현재 수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중_12월_수주잔고.png
20171215_195727.png
해양_종류별.png


3) 육상 플랜트 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상플랜트2.png
육상플랜트1.png


육상 플랜트 사업부문의 경우, 발전 플랜트(화력/복합화력/열병합 등) 및 화공 플랜트(정유, 석유화학, Gas) 등의 사업을 설계, 제작, 시공함으로써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육상 플랜트 부문의 현재 수주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육상플랜트3.png


4) 엔진기계 부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엔진기계2.png
엔진기계1.png
엔진기계3.png

엔진기계사업 부문의 경우 크게 선박용 엔진 및 제품 / 선박용 기계 / 엔진발전 설비 사업을 하는 사업 부문입니다. 대형엔진시장에서는 M/S 35% 수준을 점유하고 있는 선도기업이며, 조선 기자재로 주요 사용되기 때문에 조선 사업 부문의 실적과 연동되는 성격이 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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