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가시노 게이고, <공허한 십자가>
안녕하세요?
지난번 소식에 말씀드렸던
히가시노 게이고의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이라는 작품, 기억하시죠?
그 책을 읽고는
몰입도와 가독성의 느낌을 지울 수가 없어서
그의 작품 몇 편를
더 읽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주말에 도서관에 갔더니
그의 최신작들은 이미 대여가 되어
자리에 없었습니다.
다만,
2014년에 출간된 <공허한 십자가>라는 작품이 있어서
얼른 집어 들었습니다.
혹시나
누군가 다가와서
대출을 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을
없애기라도 하듯이 말이죠.
일본 추리소설 섹션에
고등학생으로 보이는
몇몇 분들이 서성이고 있었거든요.
그리고
그 자리에서 바로 읽기 시작했습니다.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은
작가의 이전 작품들과는 다른 양식을 보인다고 합니다.
저는 이 작가의 작품을 처음 읽어서
사실 잘 몰랐거든요.
그 작품은 ‘추리 소설’이라기 보다는
‘따스한 환상문학’이라고하는 편이
나을 듯 싶습니다.
작가는
하나의 주제를 끝까지 밀고 나가는 힘이 있다는
주변의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어서
‘자, 그래.
그럼 어떻게 이야기를 진행하는지 알아보자.’
라고 생각했거든요.
이 책은 한마디로
‘사형제도’와 ‘속죄’에 대한 키워드를 지니고 있습니다. 누군가를 죽여서
사형선고를 받은 사람이
형기를 마치고 사회에 복귀를 하는 것이
진정한 속죄의 행위로 볼 수 있느냐는
의문으로 시작합니다.
아빠가 출근을 하고,
엄마가 잠깐 시장에 간 사이에
8살짜리 여자아이가
잔인하게 살해됩니다.
범인은 어렵지 않게 잡히고,
유족들은
범인이 사형을 선고 받도록
모든 것을 다 던져버립니다.
작가는
사형선고를 진행하는
유족들의 심리에 주목합니다.
범인이 사형을 받지 못하면
부모는
‘나는 죽은 우리 아이를 위해 아무것도 한 것이 없다’고
자책할 것이고,
설사
범인이 사형을 선고 받아도
그 가슴의 응어리는
없어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과연 ‘누구를 위한 사형인가’라는
고전적인 질문을 던집니다.
범인이 사형집행으로
목숨을 잃게 되면,
사죄를 받아야 할 사람이
사라져버리는 모순이 있다는 것입니다.
제목이 <공허한 십자가>라는 것은 바로,
누군가 십자가를 져야 하지만,
십자가를 짊어진 사람이
진정으로 참회를 하며
어깨에 십자가를 이고 가는지
그 누구도 모른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작가는 여러 인물들을 통해서
사형제도의 여러 가지 의견들을
다양하게 풀어 놓습니다.
또한 작가가 어떤 인물에게 더 애착이 있고,
사형제도에 대해서
어떤 입장인지를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굳이 일본의 경우가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1997년 12월30일 이후에
사형을 집행하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10년 넘게 사형을 집행하고 있지 않기에
실질적으로
사형집행 폐지국가라고 분류되지만,
법적 최고형으로 명시되어 있는 한,
언제든지 시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새해부터
8세 소녀의
잔인한 살인 과정에서부터
피가 낭자하는
살해 현장을 묘사한 작품을 읽고 나니
정신이 번쩍 났습니다.
요즘 TV 드라마를 보는 것 같은
빠른 장면 전환과
생생한 대화체 덕분에
진도는 술술술- 나갔습니다.
각 장면들을 시각화 하는 것도
어렵지 않았습니다.
그만큼
몰입이 잘 되었다는 뜻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잠시나마 집중했던 그 시간을 통해
무언가 얻었다는 생각보다는
소비했다는 생각이 드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아마도
가족 살인으로 인한 한 가족의 붕괴 과정과
가해자에 대한
대책 없는 강렬한 분노의 표출방식이
정서적으로
낯설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휴.
이제 잠시
전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과는
떨어져있기로 마음먹었답니다.
좀 더 따스한 감성의 작품들을
만나기로 마음먹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