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여행을 시작하라

유럽으로 자유여행을 가기 위해 10개월 전부터 준비했다. 여행할 국가를 독일, 스위스, 프랑스로 정하고 항공권, 숙소, 교통편, 먹거리, 관광 등 일일 단위로 계획을 세웠다. 모든 예약은 인터넷으로 진행하다 보니 현지에 도착해서 헤매는 경우도 발생한다. 그럴 때는 계획을 조금 수정해서 현지 사정에 맞게 바꾸면서 한 달간의 유럽 자유여행을 즐겁게 다녀왔다.


아네스 안은 “여행이란 일상에서 영원히 탈출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새로워진 나를 만나는 통로이며, 넓어진 시야와 마인드 그리고 가득 충전될 에너지를 가지고 일상으로 돌아오게 하는 것이다.”라고 여행의 의미를 말하고 있다. 여행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한다. 유럽 자유여행을 통해 즐거움과 희열감을 맛보고 미래 삶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설계할 수 있게 됐다.


여행을 떠나기 전 우리는 어디로 어떻게 갈 것인지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세우듯 우리 내 삶도 각자의 계획대로 살아 움직인다. 뱃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말도 있다. 배가 항구를 떠날 때는 목표를 정하고 계획대로 움직여야 산으로 가지 않고 목표를 향해 순항할 수 있다.


마크 트웨인은 “20년 후 당신은 했던 일보다 하지 않았던 일로 인해 더 실망할 것이다. 그러므로 닻줄을 던져라. 안전한 항구를 떠나 항해하라 당신의 돛에 무역풍을 가득 담아라, 탐험하라, 발견하라.”라고 했다.

필자는 여행과 도전을 좋아한다. 마음속에서 시키는 대로 하지 않으면 후회할 것 같아서 주어진 기회는 잡으려고 도전한다. 미래 삶의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자는 매일 새벽마다 책 속으로 여행을 떠난다.

독서는 목표를 가지고 매일 읽는다. 독서하고 인생 여행을 하기 위해 목표 설계한다. 책 속에서 삶의 가치를 깨닫고 미래 삶을 만들어 간다. 목표를 세울 때는 무조건 빨리 준비하기보다는 조금 천천히 실천하더라도 방향을 잘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목표도 없고 방향성도 없다면 한 발자국도 전진할 수 없다. 제자리에서 맴돌기만 할 뿐이다. 인생의 여행을 멀리서 찾지 말자.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은 항상 가까이에 존재한다. 가까이 존재하는 것을 소중히 여기고 삶의 여정에 디딤돌로 삼아야 한다.


미래에 대한 꿈도 있고 하고 싶은 것도 많다. 그러나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고민만 하다가 허송세월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의 꿈을 찾는 가장 쉬운 방법은 책을 읽는 것이다. 책 속에서 미래를 설계하고 평생직업인으로 살아가는 방향성을 찾아야 한다. 독서를 할 때는 취미로 읽는다고 생각하지 말고 목적을 가지고 책을 읽으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매일 읽고, 필사하고 생각하는 훈련을 통해 평생 직업인으로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삶이 성숙하게 익어가는 것이다.


매일 똑같은 생각과 행동을 하면서 성공하길 바라고 성공한 사람들을 비난한다. 자신에게는 운이라는 것이 없다고 세상을 원망하기도 한다. 아인슈타인은 매일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라고 했다. 미치지 않으면 자기 꿈을 이루지 못한다. 미치지 않는다면 목표 지점에 도달하지 못한다.

책 속에서 인생의 여행을 지금부터 시작하라.


http://www.reading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10624


keyword
작가의 이전글인생을 낭비하지 않는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