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화. 독서로 삶을 성장시켜라
새벽 독서 모임을 1년 동안 참여했다. 하루도 빼먹지 않고 새벽 시간을 책을 읽고 필사하는데 투자했다. 100권 넘는 책을 읽고 서평을 작성해서 블로그에 업로드 했다. 필자는 치열하게 책을 읽고 끊임없이 사색하면서 삶의 의미를 찾으려고 했다.
책을 읽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필자는 50대 중반 이후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기 위함이다. 퇴직 없는 삶을 만들기 위해 책을 읽고 글쓰기 공부를 하고 있다. 어제 삶을 오늘도 똑같이 살려고 하지 않는다. 어제보다 1센티미터 더 성장하려고 책을 읽는다.
몽테스키외는 “나는 재산도 명예도 권력도 다 가졌으나, 생애 중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독서를 통하여 얻었다. 독서처럼 값싸고 영속적인 쾌락은 없다.”라고 했고, 미셀 드 몽테뉴는 “책은 나를 빨아들이고 마음의 먹구름을 지워준다”라고 말했다.
책을 읽음으로써 성장하는 경험을 해야지만 독서에 몰입하고 가까이하는 습관을 지니게 된다. 처음부터 큰 목표를 가지고 책을 읽기보다는 하루에 조금씩 조금씩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삶을 성장시키는 다섯 가지 독서법을 살펴보자.
첫째, 매일 30분씩 책을 읽을 시간을 확보하라. 하루 24시간 중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책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책을 읽을 때는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는 모두 로그아웃 해둔다. 오직 책 한 권만 들고 조용한 방에서 책에 몰입한다.
둘째. 매일 3줄씩 책 내용을 요약정리한다. 책을 읽을 때는 노트와 형광펜은 옆에 둔다. 읽다 보면 메모할 일도 생기고 중요한 문장은 형광펜으로 표시할 수 있다. 3줄이 얼마 안 되는 분량이지만 한 달이 지나고 1년이 지나면 두꺼운 노트 한 권을 채우게 되는 분량이다. 즉, 매일 매일 적는 습관을 지녀야 한다. 요약정리하면서 책 내용을 다시 떠올릴 수 있다.
셋째, 책 속에서 알게 된 것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본다. 즉, 실천하는 독서를 하라는 의미다. 예를 들어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말하는 것보다 경청의 중요성을 알게 됐다면 가정에서나 친구들과의 대화에서 사용해보는 것이다. 책을 읽고 얻은 경험을 실제로 활용함으로써 스스로 변하고 성장하게 된다.
넷째, 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라. “책을 읽는 다고 사람이 변하겠어.”라고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절대로 성장하지 못한다. 독서가 가져다주는 긍정적인 효과를 믿고 실천해야 한다.
다섯째, 같은 주제의 책을 서너 권 읽고 비교해봐라. 비슷한 주제라도 작가의 성향마다 내용이 다르다. 서로 비교함으로써 자기 생각이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자신의 삶에 적용하되, 때로는 비판적인 시각으로 책을 읽을 필요가 있다.
책을 읽고 성장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고 싶다면 매일 매일 책을 읽고, 필사하고, 생각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1년 이상 꾸준하게 이런 활동 속에서 변화하는 자신의 모습을 만나게 될 것이다. 삶을 바꾸고 싶다면 책 속에서 그 해답을 찾아보길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