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중년수험생 jcobwhy Dec 17. 2022

"장화 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 프리뷰

드림웍스 슈렉 세계관의 마지막?

*이 글은 유튜브를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BVI9usRDMSE


안녕하세요, 애니 보는 아빠 제이콥 와이입니다. 오늘은 내년 1월 4일 개봉 예정인 장화 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을 소개합니다. 그럼 함께 들어가 보시죠.

Universal/Dreamworks

아홉 개의 목숨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진 고양이. 슈렉 세계의 영웅인 장화 신은 고양이도 9개의 목숨을 가지고 있었죠. 하지만 여러 히어로 활동을 하던 중 벌써 8번의 죽음을 맞이하고, 단 하나의 생명밖에 남지 않았어요. 그는 남은 하나의 삶을 안전하게 살기 위해 루나 할머니의 무릎 위 고양이가 되기로 결심하죠. 하지만 그의 영웅담은 그렇게 끝나지 않았어요. 장화 신은 고양이에게 앙심을 품은 악당 골디락스와 곰 세 마리가 장화 신은 고양이를 잡아들이기 위해 루나 할머니의 집에 들이닥쳤죠. 과연 장화 신은 고양이는 골디락스의 위협에서 벗어나 마지막 남은 목숨을 지킬 수 있을까요? 장화 신은 고양이의 끝내주는 모험이 시작됩니다!


장화 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은 슈렉 프랜차이즈의 스핀오프작, 장화 신은 고양이의 두 번째 작품이에요. 자그마치 12년 만에 속편을 내놓게 되는데요. 지난해 개봉한 크루즈 패밀리 뉴에이지의 감독이었던 조엘 크로포드가 감독을 맡았답니다. 슈렉 프랜차이즈는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회사를 지난 30여 년간 먹여 살린 대표 캐릭터 프랜차이즈인데요. 어쩌면 지금 현재의 슈렉 세계관에서 나오는 마지막 작품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슈렉 시리즈를 드림웍스가 속한 컴캐스트 사단의 또 다른 애니메이션 스튜디오인 일루미네이션에서 리부트 하기로 했답니다. 한 회사를 먹여 살렸던 프랜차이즈가 다른 회사에서 리부트 된 적이 있었나 하는 궁금증도 드는데요. 어쩌면 드림웍스 슈렉 프랜차이즈를 마감하는 작품으로서 그 의미를 가진다고 할 수 있겠네요. 이 작품도 일루미네이션의 수장인 크리스 맬러댄드리가 각본으로 참여했어요. 디즈니와 픽사가 헤드급에서 서로 교류하듯, 드림웍스도 일루미네이션과 서로 그러는 것이 아닌가 보이네요.


예고편을 보고서 두 가지 강렬한 느낌을 받았는데요, 하나는 시각적으로 만화나 회화적인 느낌을 맛깔나게 잘 살렸다는 점이었고, 다른 하나는 라틴문화를 접목한 경쾌한 음악과 리듬, 그리고 액션이 합을 이루어서 다이내믹한 재미를 준다는 점이었어요. 특히 전체 비주얼 스타일이 눈을 사로잡았는데요, 확실히 드림웍스는 시각적으로 만화적인 느낌을 더 잘 살리는데 중점을 두고 작품을 만든 것 같았어요. 그 전의 슈렉 프랜차이즈에선 사실 시각적인 매력을 느끼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스타일 면에서 전형적인 3D 애니메이션의 비주얼 이상을 보여주지 못했고, 그 퀄리티도 디즈니나 픽사, 소니에 비해서 떨어진다고 느껴졌었어요. 그런데 올해 상반기 개봉했던 배드 가이즈도 그렇고, 만화 느낌을 적절히 섞어서 3D 애니메이션이 가진 차가운 느낌을 많이 보완하면서도, 드림웍스만의 새로운 느낌을 조금 찾은 느낌이었어요. 라틴음악과 경쾌하고 과장된 액션은 원래 장화 신은 고양이의 장점이었는데, 새롭게 시도한 시각 효과와 함께 어우러져 재미를 배가시키지 않을까 하며 기대했답니다.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다음 주 개봉 예정인데, 한국에서는 내년 1월 4일로 개봉일이 정해졌어요. 아무래도 미국에 비해서 한국은 크리스마스 시즌이 가족 단위보다는 연인 단위의 시즌이라는 생각이 강하고, 초등학교 학기제의 변화로 초등학교가 1월이 돼서야 겨울방학을 시작하기 때문에 그 일정에 맞춰 개봉하게 된 것으로 보이네요. 상영시간은 102분으로 어린이들이 시청하기에 부담스러운 시간은 아니에요. 하지만 미취학 아동에게는 다소 긴 시간이겠죠? 저는 개인적으로 메이저 스튜디오 애니메이션 장편의 관람은 초등학생 이상의 어린이들로 추천한답니다. 아무래도 어두운 환경에서 큰 화면으로 보게 되면 아이들이 조금 무서워하는 경우가 많거든요. 또 액션이 화려하니 눈도 귀도  피로해질 수 있어요. 하지만 작품 자체는 5세 이상 정도라면 보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돼요. 아이가 다소 무서워해서 극장 나들이가 부담스러우시다면, 조금 기다렸다가 OTT 시청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답니다.


오늘은 12년 만에 개봉한 슈렉 프랜차이즈, 장화 신은 고양이 끝내주는 모험에 대해 알아봤어요. 다음에도 재밌는 작품으로 돌아올게요. 그럼 안녕!

매거진의 이전글 "크리스마스는 미키가 구한다" 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