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중년수험생 jcobwhy Jan 28. 2023

'스머프' 리부트 리뷰

안녕하세요, 애니 보는 아빠, 제이콥와이입니다. 오늘은 2021년에 리부트 되어 웨이브와 티빙을 통해 시청하실 수 있는 명작 애니메이션 시리즈 “스머프”를 소개합니다. 그럼 함께 들어가 보시죠.

the Smurfs

2021년 리부트 된 스머프는 원작의 고향인 벨기에에서 다국적 합작으로 만들어진 3D 애니메이션이에요. 2017년 개봉했던 극장판 스머프 애니메이션 비밀의 숲의 비주얼 스타일과 스토리를 차용해 만든 티브이 시리즈 애니메이션으로, 비밀의 숲 영화 이후의 상황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답니다. 전통적인 스머프의 인기 캐릭터인 파파 스머프나 똘똘이 스머프, 스머페트 외에도, 극장판에 등장했던 여성 스머프들이 함께 등장해요. 굉장히 깔끔하고 귀여운 스타일의 스머프들에게 펼쳐지는 유쾌 발랄한 일상 이야기가 옴니버스 형식으로 펼쳐지는데요, 부모님들에게는 향수를, 어린이들에게는 즐거움을 선사한답니다.


부모님 세대에서 선명하게 기억하고 있는 스머프는 1981년 미국의 유명 티브이 애니메이션 제작사 해나-바버라 프로덕션에서 제작한 개구쟁이 스머프예요. 1980년대와 1990년대 초반에 KBS를 통해 방영했었는데요, 다채로운 색감과 귀여운 캐릭터들, 그리고 특징이 확실한 스머프 주인공들 때문에 많은 인기를 끌었죠. 그중에서도 가장 오랫동안 뇌리에 박혀있던 캐릭터는 똘똘이 스머프인데, 당시 조금만 잘난 척을 하거나 똑똑한 친구들은 이 별명을 모두 가지고 있었어요. 그만큼 80년대 생 부모님들께는 아이코닉한 작품이라고 할 수 있죠. 


또 하나 부모님 세대의 향수를 자극하는 요소는 바로 주제가가 아닐까 싶어요. 랄랄라 랄랄라 랄라랄라라~ 이렇게 시작하는 이 주제가는 “sing the happy song”이라는 곡인데요, 멜로디만 들어도 파랗고 귀여운 스머프가 떠오를 정도로 향수를 지극한답니다. 리부트 된 이 작품도 같은 테마의 음악을 사용하는데요. 발랄하고 경쾌한 주제가가 스머프만의 발랄한 매력을 더욱 배가하는 것 같아요. 


이 리부트 된 스머프야 말로 정말 매력 있게 재탄생된 뉴트로 키즈콘텐츠가 아닐까 생각했어요. 그전에 방영했던 2D 애니메이션 스머프도 정말 귀여웠는데요, 2D 이미지로 귀여운 캐릭터들은 3D로 재창조했을 때 그 매력이 반감되는 경우가 매우 많거든요. 소니에서 제작했던 초창기 극장판 스머프 영화가 그랬어요. 실사 영화 느낌의 콘셉트이었기 때문에 불가피한 지점이 있었겠다 싶긴 하지만, 너무 사실적인 느낌의 디테일이 약간 거부감을 불러일으켰었죠. 하지만 비밀의 숲 애니메이션에서는 풀 CG 애니메이션으로 제작하면서 기존 2D 캐릭터의 장점을 잘 살린 바 있는데요, 이 리부트 애니메이션도 비밀의 숲 애니메이션의 장점을 그대로 살려서 2D 스머프와 이질감을 없애고, 티브이 애니메이션만의 스토리 장점도 잘 살렸답니다.


이 작품과 함께 제가 계속 언급하는 극장판 스머프 비밀의 숲도 강력추천하는 작품 중에 하나예요. 2017년 개봉해서 벌써 6년이나 지났지만, 처음 봤을 때의 재미와 감동은 잊을 수가 없었는데요, 고전 작품의 완벽한 3D 애니메이션화도 좋았지만, 슬랩스틱 애니메이션을 3D에서 잘 구현하기 위해 여러 장치를 재미있게 표현해서 놀라웠어요. 최근 스파이더맨과 미셸가족과 기계 전쟁과 같은 소니 애니메이션의 약진이 놀라운데요, 저는 그 시작이 이 비밀의 숲에서부터 시작되지 않았나 싶더라고요. 주말에 아이와 함께 보실 작품으로 강력 추천한답니다.


스머트 리부트 시리즈는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들까지 폭넓게 시청하실 수 있는 작품이에요. 만화적 폭력성은 일부 있지만, 만화적 과장이 크기 때문에 아이가 시청하는 것에 대한 불편함은 적은 편이에요. 한 에피소드당 10분 남짓으로 뽀로로나 타요와 같은 길이죠. 극장판과 함께 시청하시는 것도 좋은데요. 미취학 아동에게는 충분히 티브이시리즈를 보여주신 후 아이가 스머프를 좋아하면 극장판을 보여주면 좋을 것 같고요. 초등학교 저학년에게는 극장판을 먼저 보여주고 그다음에 티브이 시리즈를 보여주면, 이 시리즈를 계속 흥미롭게 시청하게 될 것 같아요. 또 유튜브의 스머프 공식 채널이나 넷플릭스를 통해 고전 스머프를 보여주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부모님이 아이와 함께 시청하시면서 어렸을 때의 이야기를 들려주면 아이와의 관계도 돈독해지고 좋을 것 같네요.


오늘은 우리들의 어린 시절 고전인 개구쟁이 스머프의 리부트 작품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다음에도 재밌는 작품으로 돌아올게요. 그럼 안녕~

매거진의 이전글 넷플릭스 오리지널 '브라운과 친구들' 리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