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점을 이어야 선이 보인다

by Jeader

왜 우리는 시나리오를 생각해야 하나요? p.11

세상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하나의 이벤트는 다른 이벤트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기업의 가치는 오르기도 하고 떨어지기도 합니다. 이 인과성에 대해 많은 지식을 갖춘 사람일수록 더 많은 기회를 마주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금리가 높아지면 기업들이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어떤 사람들은 은행의 수익성이 개선될 여지가 생긴다는 것도 인지하게 됩니다. 또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금리 인상이 경기 둔화에 영향을 미치고, 저가형 매장인 달러스 스토어의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게 됩니다. 여러 갈래의 논리적 추론을 할 수 있는 능력은 더욱 다양한 투자 기회를 모색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머니네버슬립>(스노우볼랩스, 스노우볼랩스, 2023.09.20.)


예전 스티브 잡스가 말했던 세상의 다양한 점들을 이어 선을 만드는 일을 한다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우리가 파편적으로 행하는 행위들이 개별적일 것이라 생각하였지만, 그런 개별적인 일들이 결국 모여 선을 만들고 인생을 만든다.


모든 일에는 인과관계가 있지만 결과에 대한 원인을 찾는 과정인 것이지,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은 운명의 장난처럼 우연으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다양하다. 이런 결과를 바라고 한 일이 아니라는 말들이 아마 이런 경우가 아닐까 싶다. 각자의 속성들이 행동들을 만들고 그런 행동들이 시대에 따라 크게 동의를 받아 열광받기도 하고 비난을 통해 탄압받기도 하다. 가끔 저 다듬어지지 않는 야생마 같은 사람들이 영웅이 되는 경우가 우연에서 운이라는 것을 만나 폭발하는 경우가 아닐까 싶다.


아이와 병원에 갔는데 많은 사람들이 대기하고 있어서 대기실은 숨 막히는 기다림의 피곤이 떠다니고 있었다. 그중에 어떤 여성이 들어와서 자신이 약을 잃어버려서 처방전을 다시 발급해 달라고 요청하였고, 접수하는 분은 그래도 처방전 발급만은 할 수 없어서 대기하시고 진료를 받으셔야 한다고 말했다. 진료를 위해서는 눈앞에 보이는 많은 사람들처럼 대기를 해야 하지 않냐고 항의를 하여도 어쩔 수 없다는 대답만이 돌아왔다. 여성은 계속 접수대 앞에 앉아서 중얼중얼 욕을 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기다림에 지쳐 다른 자리로 옮기면서 의자를 큰 소리로 넘어 뜨리고 그냥 자신의 자리에 털썩 앉으면서 중얼중얼거렸다. 옆에 대기하던 사람이 책을 읽다가 그 의자를 바로 세우고 그 여성의 옆에서 조금 떨어져 앉았다. 다들 그 여성의 근처에서 멀어지며 대기하는 모습을 보면서 저 여성은 참 인생을 복 없이 살고 있구나 싶었다. 저런 태도는 주변의 사람들을 멀리 피하게 만들어 운이 다가오는 것이 쉽지 않아 보였다.


사람은 누구나 3번의 기회를 만나게 된다고 하는데, 자신에게 3번의 기회가 왔는지는 뭐 객관적이지 않고 주관적인 판단의 영역이라 맞다 아니다의 영역을 뛰어넘는다. 하지만 3번이든 그 이상의 기회이든 시도가 있어야 오는 기회가 아닌가 싶다. 복권도 물론 당첨의 확률은 무척 낮지만 복권을 사는 행위를 해야만 당첨될 수 있다. 살면서 "나에게 왜 이런 기회가?" 또는 "왜 나는 이렇게 운이 없을까?"는 사실 자신의 하루하루의 생각과 신념으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다.


사실 주변에서 나의 행위를 지켜보는 사람이 없다고 나쁜 일을 반복하는 사람이 사람들 앞에서도 그런 행동이 튀어나와 들통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사실 세상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고, 어제의 내가 나를 만든다. 쓰레기를 줍는 것이 나의 행운을 줍는 것이라는 투수 오타니의 말처럼 잘 사는 방법은 모두가 알다시피 좋은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사실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 이왕이면 주변을 밝히는 삶을 사는 것이 나의 운명을 좋게 만드는 방법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