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anne Aug 04. 2018

카드사 앱 UX 분석리포트

카드사 유엑서가 일겸 취미겸 끄적여본 벤치마킹 리포트 

롯데카드 Renewal Key point

- Account+ App card 통합앱 전략

- 빅데이터, AI등 기술 기반 편의기능 추가 

- 롯데 그룹사 내 제휴를 통한 다양한 혜택 어프로치, 근데 진짜 혜택으로 느껴지나?





Good! 비회원 필요메뉴 꺼내두기

로그인 필요한 메뉴 외 맛보기 가능, 카드신청 바로 진행 가능



Good! Out of sight, out of mind 

자주 사용하는 메뉴는 화면에 최대한 꺼내놓고 그 외에는 전체메뉴를 통해 Hierarchy에 맞게 찾아갈 수 있게



Good! 한번에 하나씩 입력하도록~ 심플한 프로세스 

Bad! 입력받는 건 많은데 Self-closing 불가, 2단계처럼 보이지만 2단계에 몰빵!

1단계 : 카드정보 본인확인
KCB 자동입력(현대카드 동일)
결제관련 정보입력
이용대금명세서 기본 : 앱청구서




Good! 혜택 중심, 결제계좌 잔액조회, 캘린더 연동 등 잔잔바리 편의기능 추가

Bad! 오류나서 한번도 못써본건 함정




Bad! Onboarding 

회원가입과 앱카드 등록 프로세스 따로 해야됨

 



Nice Try! 디지털에서만 가능한 앱카드 GIF

성공 여부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겠지만 어쨌든 시도는 좋았다

 

Bad!

아직 안정화까지 요원...기능 오류 및 Crash 가 많다. 

헷갈리는 네비게이션 방식 - 아래 있던 메뉴탭이 왜 갑자기 위로 올라가지?

로그인할때마다 별루 도움도 안되는 브리핑 Annoying! 


총평

현대카드 열심히 분석했네 + 핀테크 녹이려고 애썼구나





다른 카드사앱 더 보기

따로 아님 같이? 앱 전략

통합 : 현대카드, 롯데카드

분리 : 신한카드, 삼성카드, 국민카드 

분리 시 앱카드의 솔루션 제거로 Account앱을 상대적으로 가볍게 가져갈 수 있음

현대카드(+앱카드)
삼성카드 -삼성카드 앱카드
신한카드 - 신한카드 FAN
국민카드 - 앱카드 Kmotion




로그인 전

모두 로그인 회원 중심, 로그인을 유도하는 구성

단, 타카드가 카드신청에 한해 비회원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반해 신한카드는 홈페이지 전체로 접근하도록 구성

롯데카드, 삼성카드 및 신한카드FAN 자동로그인 지원(단, 신한카드 외에는 버튼 눌러야 함)




각 탭의 구성

현대카드 : MyAccount / 나만의혜택/앱카드/금융/사이드바 구성,
이후 타 카드사앱 구성의 원류가 되나 배치 순서에 로직이 없고 제한된 기능만을 소화함




삼성카드 : MY/혜택/금융/생활편의/라이프/사이드메뉴 구성

삼성카드 MY : 한도상향, 금융, 분할납부 등 Business goal에 부합하는 구성
혜택: 혜택 요약 서브메인 및 상세탭으로 혜택을 풍성하게 구성
삼성카드: 금융 및 생활편의 서비스




신한카드 : 로그인 홈을 별도 구성, 레이어를 닫으면 비로그인회원과 동일하게 홈페이지를 불러옴




국민카드: My KB/혜택/금융/이벤트/전체메뉴 구성




메뉴구성방법

삼성카드, 현대카드: 기타메뉴 사이드바 구성

신한카드, 국민카드, 롯데카드: 사이트맵형태 전체 메뉴 제공 

사이드바
전체메뉴




앱카드

삼성카드 : 메인 앱과 이용내역 중복되지만 일부 확인할 수 있게 제공, 혜택내역 앱카드에서 확인 가능


국민카드 : 대표혜택만 확인, 알파원 설정기능 제공




신한카드FAN : FAN 경유 시 7%할인 등 제휴를 통해 결제플랫폼으로 활용, 

Account앱을 버린 느낌이 들 정도로 FAN을 통해 모든 서비스를 제공


작가의 이전글 Case study : Monzo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