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브르박 Mar 14. 2023

헌책방 기담 수집가

당시은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졌나요

재미있는 책이다. 주변에도 선뜻 추천하고 싶은 책. 옴니버스 형식으로 다양한 이야기들이 구성되어 있다. 책 속에서 작가가 만난 사람들은 제각각의 사연을 들고 나타난다. 그런 사연들이 모여서 하나의 책으로 만들어진 작품이다. 


마치 소설과 같지만 실제 이야기라고 하니 놀랍다. 현실이 더 놀라울 수 있다는 말처럼 이색적인 내용들을 담고 있다. '책과 사람 사이에서 생겨난 이야기들이 이렇게까지 만들어 질 수 있구나' 싶으면서 책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이 생각보다 클 수 있다는 것도 알게되었다. 어찌보면 인연이라는 것은 사람 사이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책과 사람 사이 같은 사람과 물건과의 관계에서도 만들어질 수 있구나 싶다.


자연스레 나도 이렇게 사연이 담겨진 책이 있는가 싶다. 내가 정말 재미있게 읽었던 책. 혹은 내 삶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되는 책 말이다. 


재미있는 책이라고 하면 이영도 작가님의 '드래곤 라자'나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개미', 최근 빠지게 된 작가인 발터뫼어스의 '잃어버린 은띠를 찾아서'가 떠오른다. (그렇다. 난 환상소설을 좋아한다.) 아니면 책을 읽으며 처음으로 눈시울을 붉어지게 만들었던 '나의 라임오렌지나무'가 있을 수도 있겠다.


내 삶에 영향을 준 책이라고 하면 가장 먼저 생각 나는 책은 아무래도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이다. 이 책은 최근 몇 년동안 1월이 되면 다시 한번 읽고 있으며, 내가 가진 책들 중 유일하게 두번 이상 구매한 책이다. 아마 세 번쯤 구매했던 것 같다. 두번다 책을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한 탓에 그 뒤로 책은 왠만한면 빌려주지 않고 있다. 다들 좋은 책은 아는 것 같다.


그래도 이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말고 생각나는 책이 있지 않을 까 싶어 없는 기억을 쥐어 짜보면 한권의 책이 더 떠오른다.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이 내 삶에 서서히 영향을 미쳐오고 있다면, 이 책은 어느 순간 한가지를 나에게 알려주었다. 나는 하나씩 하나씩 해서 서서히 더 나아질 수 있다는 것.


그 책은 '내 영혼의 비타민'이라는 책으로 총 2권으로 출간된 책이다. '니카타니 아키히로'라는 일본 작가가 쓴 에세이 책이다. 하지만 내 기억으로에세이라기 보다는 아포리즘의 모음집 같은 책이다. 1999년 출간된 책으로 나는 아마 고3무렵이나 대학생때 읽은 책으로 기억한다. 그 당시엔 자기계발서나 에세이류를 곧잘 읽었던 것 같은데, 나름 성인을 앞두고 있으면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를 고민하던 시기가 아니었을까 싶다. 그러던차 이 책을 보았는데 책 속에 담긴 글귀들이 꽤 마음에 들었다.


지금은 읽고난지 20년이 흘러 내용이 정확하게 기억 나지 않지만 아직도 어렴풋이 남는 내용이 하나 있다. '변화는 1%씩 100개가 모이면 100%가 된다'라는 내용이다. (글귀는 정확히 기억나지 않는다.) 저 부분을 읽고 나서 자신을 한번에 개과천선 시키기 보다는 작은 것 하나부터 조금씩 고쳐보자라는 생각을 해보았다. 


요새 표현으로 치자면 스노우볼링을 굴려야 한다는 이야기. 그 당시에 내성적인 성격을 고쳐보려고 사람들에게 인사를 잘해보자고 생각했던 것 같다. 인사만 잘해도 인간관계의 반은 먹고 들어가는 법이니까. 그러던 차에 어머니와 함께 외출하고 택시를 타고 이동했는데, 택시에서 내리며 기사님에게 인사를 잘 했었던 것 같다. 기사님이 나와 어머니를 보더니 내가 인사성이 좋다며 칭찬하셨던 기억이 있다.

 

그게 계기가 되어 하나의 작은 변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한번에 내 삶의 전체를 변화시키는 것은 굉장히 어렵다. 영화나 책에서와 같이 등장인물이 개과천선하듯 바뀌는 것은 사실 나에겐 무리다. 이 글을 읽는 당신은 가능할 지 모르겠지만, 단연컨데 나에겐 무리다. 내 의지력은 쥐똥만하기 때문에 나는 내 삶의 방식 중 아주 일부만 변화시킬수 있닥. 그마저도 최대한 집중해야 가능하다.


그렇게 그 무렵부터 나는 더 나아지기 위해 작은 부분을 고쳐보기로 했다. 적어도 어제의 나보다는 오늘의 내가 조금이라도 더 나아지면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내 영혼의 비타민'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근 20년의 세월이 흘렀다. 사람의 삶이 숫자로 측정되는 것이 아니므로 내 삶이 그 당시로 부터 얼마나 변화했는지는 모르겠다.하지만 앞서 말한 것처럼 그저 내일의 내가 오늘의 나보다 더 나았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반려 공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