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인생의 모든 다음 단계는 새로운 나를 요구한다.

'10배 마인드셋' 아마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

by 애지

'10배 마인드셋'이라는 아마존 자기계발 베스트셀러의 일부를 발췌해 삶에 적용해 보고자 한다. 책 서두에 미켈란젤로가 스스로를 발전시킨 방식에 관해 나오는데 그 과정에서 심리적 유연성이라는 개념을 볼 수 있다.


심리학에서의 개념인 심리적 유연성 :

개인의 가치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문제에 대응하는 능력.

감정적으로 힘든 상황에서도 선택한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능력.

자신의 감정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동시에, 그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 상태.

심리적으로 유연해지면 감정적으로 확장되고 성장할 수 있으며, 힘들 때도 일관된 삶을 살 수 있다.

자신을 생각과 감정과 동일시하지 않으므로 자기 생각과 감정에 지나치게 몰입하지 않을 수 있다.


심리적 유연성의 핵심은 자신을 컨텐츠(내용물,대상)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맥락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자신을 맥락으로 보게 되면 훨씬 더 유연하고 적응력이 높아진다. 자신을 발전시키고 변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자신을 하나의 맥락으로 확장하면, 큰 장애물이나 기회가 닥쳐왔을 때도 당황하지 않고 대처할 수 있다.


미켈란젤로는 놀라울 정도로 유연했다. 그는 계속해서 더 웅장하고 깊이 있는 비전을 떠올렸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감정적으로, 기술적으로 그리고 능력 면에서 자신을 발전시켰다. 이렇게 10배 도약할 때마다 정체성과 삶의 질이 근본적으로 개선되었다.


우리는 삶의 모든 측면에서 어제보다 나은 오늘의 내가 되고자 한다. 관계 속에서, 일을 하면서, 운동을 할 때에도. 이렇게 성장하고자 하는 욕망은 인간의 자연스러운 본능이기도 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과거와 다른 새로운 내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마음 가짐을 가져야 할까.


그에 대한 해답을 위 책에서는 심리적 유연성으로 연결하고 있다. 매우 공감되는 내용으로 나에게 적용하고 싶은 개념이다.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서는 살면서 다가오는 다양한 문제와 감정 앞에서도 휘둘리지 않고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쉽지 않다. 이를 도와주기 위해 책에서는 나를 대상이 아닌 '맥락'으로 이해하라고 제안한다. 나를 맥락으로 이해하는 순간 제3자의 객관적인 시선으로 나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그리고 이성적으로 나의 가치에 부합하는 대응 방식을 선택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지속적으로 도약하게 되고 정체성과 삶의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다.


회사에서 일을 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문제 상황과 마주칠 때 심리적 유연성의 개념을 삶에 적용해 보자. 과거와는 다른 방식으로 발전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