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룽지조아 Jan 05. 2024

28. 유능한 싸움꾼의 지형 활용하기

10.1. 지형 편

지형 편(地形篇)에서 장수가 지형을 활용하는 전략, 패하는 군대의 유형(무능한 장수), 유능한 장수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6가지 지형 활용 전략(地之道)’ 지형의 모양에 따라 6가지로 나눈다. 사방으로 통하는 (통형通形)에서 아군이 높고 양지바른 곳을 선점하고 보급로를 확보한다. 들어가기는 쉬우나 나오기 힘든 (괘형掛形)에서 적이 방비하지 않을 때 점령한다. 아군과 적군이 출격하기 어려운 습지, 강 등 (지형支形)으로 적을 유인하여 나오게 한 후 공격한다. 입구와 길이 좁은 (애형隘形)에서 아군이 선점하고 적을 기다리며, 적군이 선점했으면 좇아가지 않는다. 요새처럼 험한 (험형險形)에서 아군이 높고 햇볕이 드는 곳을 선점하고 적을 기다리며, 적군이 선점했으면 병력을 이끌고 빠져나간다. 힘비슷한데 싸워야 할 곳이 진지와 멀리 떨어진 (원형遠形)에서 싸움을 걸기 어려우며 싸워야 이롭지 않다.


‘6가지 패하는 군대의 유형(敗之道)’ 전쟁에서 패하는 경우 어쨌든 장수의 책임이다. 경기에서 패하면 선수들도 문제가 있지만 결국 모든 책임은 감독이 진다. 선수들만 탓하면 그 팀은 무너진다. 손무는 패하는 군대는 장수의  허물이라고 했으며 6가지 유형을 들었다. 패배는 못난 장수ㆍ고급 장교ㆍ초급 장교ㆍ병사에 기인한다.


능력 없어 패배감에 젖어 장수와 병사가 약한 군대(배병北兵), 무모한 장수(주병走兵), 이치를 모르고 정해진 규칙이 없어 혼란스러운 장수(란병亂兵), 붕괴한 고급 장교(붕병崩兵), 해이한 초급 장교(이병弛兵), 오합지졸로 사기가 함몰된 병사(함병陷兵) 말한다.


‘유능한 장수 유형' 유능한 장수는 아군, 적군과 때ㆍ장소를 안다. 병사를 사랑스러운 자식 대하듯이 하며, 이길 싸움을 한다. 싸워야 할 유리한 시기와 지형알아 국가 안위와 국민을 보호한다.



현대 사회에서 인공위성이나 내비게이션이 있어 예전처럼 땅의 모양을 몰라 고생하는 경우는 적다. 또한 육군이 공격하기 어려운 곳은 공군이 미사일로 선제 공격한 후 육군을 투입한다. 땅의 중요성이 감소했다.


일상생활에서 땅을 상황이나 시장의 의미로 바꾸어 생각해 본다. 입이 쉬워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 속한 경우 시선을 시장 상황에 두고 분석하며 경쟁자의 움직임을 살핀다. 새로운 시장이 열리기 시작한 경우 경쟁자가 많지 않을 때 진입하고 신상품이나 경쟁의 무기를 갈고닦는다. 큰 문제가 없거나 하는 일이 잘되고 있을 때 긁어 부스럼을 만들지 않는다. 시장이 성장하여 원가 경쟁에 돌입하면 생산 합리화, 불필요한 비용을 줄여 신규 진입자와 원가 경쟁한다. 내 관심 분야가 아니거나 다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선제 공격하여 불필요한 싸움을 걸지 않는다.


회사의 경영진은 자기가 속한 산업이나 시장의 상황을 안다. 회사와 경쟁 기업을 알고 유리한 때와 곳을 선택하여 팔릴 제품을 내놓고 경쟁한다. 직원을 사랑스러운 자식 대하듯 생각하여 뜻을 모으고 회사와 각 가정을 지킬 수 있도록 배려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26. 지켜야 할 일관성은 양심뿐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