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은 음과 양, 추위와 더위, 4계절의 변화다(시계 편). 오행(五行)은 항상 이기는 것이 없다(無常勝)(허실 편). 어떤 의미일까?
손자병법에서 말하는 하늘과 오행은 음양오행설과 관련이 있다.우주의 특성을 해가 비추지 않는 음과 비추는 양으로 설명한다.신비롭다. 음양을 낮ㆍ밤, 하늘ㆍ땅, 분산ㆍ집중, 확장ㆍ축소, 남ㆍ나, 이타ㆍ자리, 감성ㆍ이성, 남자ㆍ여자, 따뜻함ㆍ차가움의 성질등으로 구분한다.
음양의 정도에 따라오행으로 나타나며변한다. 오행은 음양을 확장한 개념으로 파동을 그린다. 양이 시작하여(木)성장하고(火) 균형을 이룬(土) 후 쇠퇴하고(金) 사라진다(水).나무(木)는 봄과 새싹, 불(火)은 여름,흙(土)은 균형, 변곡점과 환절기, 쇠(金)는 가을,물(水)은 겨울, 얼음의 느낌이다.
방위는동ㆍ남ㆍ서ㆍ북, 색깔은 청ㆍ적ㆍ황ㆍ백ㆍ흑, 계절은 춘ㆍ하ㆍ추ㆍ동, 기후는풍ㆍ서ㆍ습ㆍ조ㆍ한, 즉바람ㆍ더위ㆍ습함ㆍ건조ㆍ추위,감정은노ㆍ희ㆍ사ㆍ우ㆍ공, 즉화냄ㆍ기쁨ㆍ생각ㆍ우울ㆍ공포, 오장은 간장ㆍ심장ㆍ비위ㆍ폐장ㆍ신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비위는 위장 등 소화기, 폐장은 기관지와 폐, 신장은 신장과 방광, 생식기를 포함한 개념이다.
자기 보호를 위한 어두운 발산(화냄), 환한 발산(기쁨)에서 약한 축소(우울), 강한 축소(공포)로 변한다. 간장에서 영양소를해독하고혈액을 만들며심장에서 펌프질을 하여 사방으로 전달한다, 위장에서 부순 음식물의 영양소를 흡수하고(소장)썩힌다(대장). 폐에서 탄산가스 등을 뽑아내어 기관지를 통해 배출하며, 신장(콩팥)에서 걸러낸 노폐물이 오줌으로 방광을 통해 배출된다.
감정은 몸의 장기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화내면 간에, 생각이 많으면 위장에 안 좋다. 오장이 건강해야 감정이 안정된다.
ㆍ간장(화): 화의 반대말은 인내다. 간장이 좋으면 해독 작용이 원활하고 혈액을 잘 만든다. 인내력, 결단력과 추진력이 좋아 간 큰 사람. 과해 간뎅이 부은 사람, 간이 타거나 간에 불붙어화내는 사람
ㆍ심장(기쁨): 심장이 좋아 혈액 순환이 잘되는 강심장, 심장이 큰 사람. 과하면 절정에서 심 정지나 심장마비
ㆍ비위(생각): 소화액을 분비하는 비장과 음식물을 소화시키는 위장의 합친 말. 좋고 나쁨과 맞고 틀림을 수용해 비위가 좋은 사람. 걷기 운동으로 위를 자극하는 경우 새로운 생각이 떠오름. 좋고 나쁨 등에 집착해 비위가 상하거나 꼬인 사람. 생각이 너무 많으면 소화 안 됨
ㆍ폐장(우울): 폐기능이 떨어지거나 폐질환이 있으면 적게 움직여 우울해짐. 우울의 반대말은 활력이다. 심폐기능이 좋으면 움직일 때 불편하지 않고 활력이 넘침
ㆍ신장(공포): 공포 영화를 보면 콩팥이 쪼그라듦. 반대 느낌은 아낌이나 존중이다.사람 간에 아낌이 결여된 갈등이 발생하여 스트레스를 받으면 신장의 건강에 안 좋음. 콩팥에서 피의 노폐물을 못 거르면 붓고, 몸이 무거워져 피로를 느끼고 혈압이 높아짐. 침묵의 장기로 나빠질 때까지 못 느낄 수 있으므로 너무 차갑게 하지 않고 남을 아끼고 물의 충분한 섭취가 신장의 건강을 지킬 수 있음
우주는 음양의 비중이 달라져 변하고 순환 운동을 한다. 음양오행설이 현대에도 유용할까? 때, 사업, 인생, 사람, 감정 등을 설명하는 힘이 여전히 살아있는 것 같다. 예를 들어 인생을 음양과 오행으로 설명할 수 있다. 씨앗을 뿌리고 싹트며 자라며, 열매를 맺어 추수한 후, 이파리를 떨구고 사라진다. 인생은 양의 기운이 확장하다가 균형을 이루고 음의 기운으로 변한다.
오행은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를 말한다. 우주 만물이 상생과 상극으로 상호작용을 하며 변하는 양상을 오행으로 표현한다. 이기는 게 없다는 말은 상극(相剋) 관계에 대한 설명이고 만물이 변하고 순환하여 뭐가 좋다, 뭐가 이긴다고 할 수 없다는 뜻이다. 상생과 상극은 좋고 나쁨이 없다. 단지 움직일 뿐이다. 고정된 것이 없이 변하고 어떤 양상을 띠며 음양오행에 따라 10년마다 우주가 순환한다.
상극(相剋) 관계를 도식화하면 목(木)>토(土)>수(水)>화(火)>금(金)>목(木)으로 순환한다. 쇠가 나무를 이기는데 순환하여 나무가 쇠를 이긴다.지나치지 않을 경우의 관계다. 지나친 경우 위의 관계는 성립하지 않는다. 메마른 땅을 나무가 뚫을 수 없으며, 해일을 흙으로 막을 수 없다. 물을 조금 뿌리면 불을 끌 수 없고, 약한 불로 쇠를 녹일 수 없으며, 연필 깎는 칼로는 단단한 나무를 벨 수 없다.
목극토(木剋土): 나무는 흙을 뚫는다.
토극수(土剋水): 흙으로 물을 막는다.
수극화(水剋火): 물로 불을 끈다.
화극금(火剋金): 불로 쇠를 녹인다.
금극목(金剋木): 쇠도끼로 나무를 벤다.
5행의 성질은 다음과 같다.
나무(木)는 구부러지고 곧게 자라고,
불(火)은 물체를 태우고 위로 올라가며,
흙(土)은 곡식을 거둘 수 있게 기른다.
쇠(金)는 조작에 의해 변형되고,
물(水)은 물체를 적시고 아래로 흘러간다,
상생(相生)과 상극(相剋)은 일정한 규칙이 있다. 오행인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와 1칸 떨어진 것과 상생관계다. 도식화하면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목(木)으로 순환한다. 나무를 태워 불을내고, 불난 재가 비옥한 땅을 만들며, 땅이 수년간 누적되어 광물이 되어 쇠를 채취하고, 광물 암석 사이로 샘물이 나오고 그 옆에 나무가 자란다. 나무가 불을 낳고 불이 순환하여 나무를 키운다. 지나친 경우 상극관계와 마찬가지로 상생관계로 성립하지 않는다. 나무를 너무 많이 넣으면 산소가 부족해 불이 꺼진다.
목생화(木生火): 나무가 불을 만든다(나무를 태워 불을 만든다).
화생토(火生土): 불덩이가 땅이 된다.
토생금(土生金): 흙에서 쇠를 얻는다.
금생수(金生水): 수증기가 차가워져 금속표면에 이슬이 맺힌다.
수생목(水生木): 물이 있어야 나무가 자란다.
오행의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에서 2칸 떨어진 것과 상극관계다. 도식화하면 목(木)>토(土)>수(水)>화(火)>금(金)>목(木)으로 순환한다. 상극관계는 위에서 설명한 내용을 참조한다.
음양에 오행을 보태면 10개의 천간(天干)을 이룬다. 갑(목·양),을(목·음), 병(화·양), 정(화·음), 무(토·양), 기(토·음), 경(금·양), 신(금·음), 임(수·양), 계(수·음)다.우주가 음양을 가미한 10 천간에 따라 순환하면서 움직여 10년이면 강산이 변한다.
하늘의 기운인 10개의 천간과 땅의 기운인 12개의 지지가 결합하여 간지(干支)를 이루며 다시 돌아오는 기간은 10 천간과 12지지의 최소공배수인 60이고, 환갑이라고 한다.사주는 태어난년ㆍ월ㆍ일ㆍ시의 4가지고, 각각 2자씩이므로 팔자다.
항상 이기는 것이 없다(無常勝)는 말을 이렇든 저렇든 제자리로 돌아오고 별 차이가 없으므로가만히 있으라는 말이 아니다. 하늘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때가 있으므로 나, 남과 환경의 변화에 발맞춰 순응하라는 의미다.
제자리로 돌아온다고 가만히 있기엔 고통이 너무 크다. 여름에 더워서 러닝셔츠만 입고 지냈다. 여름 다시 온다고 러닝셔츠만 입고 추운 겨울을 나기에 너무 고통스럽다. 주식 투자하다가 올라갈 때 못 팔고 주가가 폭락했다. 그 가격이 다시 올 때까지 버티기로 했다. 그 기업이 살아 있으면 그 가격이 올 수 있다. 그러나 제자리 찾는데 4계가 필요하면 1년, 음양오행이 순환한다면 10년, 60 갑자가 지나야 한다면 60년이 걸린다. 변화에 순응하는 경우 맞나지 않을 고통을 버티다가 마주한 고통이 너무 크다.
또한 순환하기에 버티면 돌아오지만 내게 오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 갈 수 있다. 투자한 기업이 망하고 망한 기업의 기술, 인력, 영업 등을 자양분 삼아 새로운 기업이 생겼으나 새로 설립한 회사의 주주는 다 바뀌어 버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