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산업 전망
블록체인 산업이 주류로 중심을 잡아가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규제라는 높은 허들로 인해 빠르게 변화하는 블록체인 산업의 흐름에 발맞추어 나가지 못하는 상황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가상 거래가 인정을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가상세계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서비스는 그 확장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염려되는 부분이 많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대내외적으로 세계적인‘인터넷 강국’이라고 불리며 세계 최고의 인터넷 보급률과 이용률 등 정량적 지표로는 블록체인 산업이 자리잡기에 좋은 환경이 갖추어져 있지만 보안 서버의 수와 인터넷 이용자의 연령분포와 활용도, 저변 확대 가능성 등 인터넷이 아직은 블록체인 산업의 성장 동력이 되는 영역에서는 아직 부족한 면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인터넷 활용도가 외국에 비해 특정화되어 있으며 생산적인 용도로 활용되는 영역은 극히 제한적입니다. 대부분의 사용자가 1020대에 편중되어 오락적인 요소에 이용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이러한 부분 역시 산업의 저변 확대를 가로막는 허들로 작용합니다.
블록체인 산업의 확장을 위해 인터넷 사용을 정보 교환과 다양한 연구조사 등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방향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생태계 참여자들이 투자에 대한 관점으로만 블록체인 산업을 바라보는 것을 넘어 우리 삶에 적용하여 하나의 큰 흐름을 만들어야 합니다. 베트남의 경우 블록체인을 그들의 삶과 직결시켜 흡수하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굳건하며 더욱 올바르게 정립해나가려는 움직임이 크게 보여지고 있습니다. 우리도 개인의 이익보다 미래를 위한 토대를 마련해야 할 때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