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환석한의사 Jun 05. 2020

보약같은친구

고3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2020 6월 모의고사 시험 날짜를 2주 정도 앞두고 있는데, 6월 모평은 재학생들이 처음으로 그해 수능을 칠 N수생, 대학수업을 제끼고 응시한 일부 반수생들도 함게 보는 시험이다 보니, 이것을 통해 진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등학생 자녀를 두신 집안에는 1년 대소사 중 가장 중요하게 챙기는 것이 바로 수능이 아닐까 합니다. 간혹 몇몇 일부 사람들은 차라리 몸 쓰는 일 보다 책상에 앉아서 정말 편할 것 같다면서 누구나 하는 공부 그게 뭔 대수고 어려운 일이야? 라고 표현하기도 하지만 중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총 6년간 준비해온 공부, 단 하루 만에 긴 기간 동안 준비해온 것을 테스트 한다니 그 부담감이 적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러면 안 되겠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결국 내가 어떤 대학을 나왔고, 얼마만큼 공부를 했느냐에 따라서 남들 시선이 달라지곤 합니다. 이걸 잘 아니 부모님들도 아이를 잡고 공부해라~ 공부해라~ 하곤 말씀하시는데 학생들은 하루 종일 하루에도 짧으면 몇 시간씩 자리에 앉아 책에 파묻히고 시험이라는 무게감 속에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3년간 공부와 시험 속에서 자신의 인생이 결정지어진다는 두려움에 얼마나 정신적으로 두려움과 조급함을 느낄 수밖에 없는데 마음이 불안해지기도 하고 움직임도 적고 자신의 건강을 제대로 챙기지 못하다 보니, 다양한 이상 증세와 함께 컨디션 저하가 찾아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영양제나 보약에 대해서 알아보는 부모님들도 적지가 않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들이 호소하는 증상들을 보면 심리적인 중압감으로 인해 긴장과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다 보니 불안감과 우울함을 느끼거나 가슴이 두근거리는 등의 증상을 보이기도 하며 신체적으로는 오랜 시간 앉아 있어야 하는 만큼 목과 어깨, 허리에 통증이 나타나거나 운동량이 부족해지면 부쩍 살이 찌거나 변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밖에 여학생들의 경우에는 생리불순이나 심한 생리통까지 나타나기도 하니 이러한 문제들이 모여 결국 집중력과 기억력 저하로 이어지기도 하니 부모님도 학생들도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D-DAY가 점점 짧아질수록 더 심해지기도 하는데 제대로 대처를 하지 못하면 각종 질병이 찾아오기 쉬워지고 몸과 마음의 리듬이 깨어지면서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태까지 찾아오기도 하고 불안감이 극심해지면서 학업 능률도 함께 나빠지게 되는데 시험 당일까지 악영향을 주게 되면서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그토록 준비했던 시험 결과가 나온 뒤에는 어떨까요? 앞으로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보내야 할 대학생활을 앞두고 잃어버린 건강이 다시 채워지는 것은 아닌 만큼 충분한 관리와 대비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 고등학생영양제로 사용해 볼 수 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데 도움이 되는 사향공진단 입니다. 아마 총명단과 함께 해당 사향공진단에 대해서 들어본 부모님들이 적지가 않으실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명방은 심한 스트레스와 피로감을 느낄 수 있는 직장인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도 체력과 원기를 보충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한 4가지 약재인 사향, 녹용, 산수유, 당귀로 구성이 되어 있고 황제에게 진상되었다는 기록이 있는 귀한 보약이기도 합니다.




공부를 하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로 체력의 강화 

두 번째로 집중력과 기억력의 강화 

세 번째로 몸의 기능, 순환과 대사의 원활한 활동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저하되면 사실 동일한 조건하에 남들 보다 학업 능률은 저하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이 명방이 긴장, 피로, 스트레스를 풀어주고 원기를 조밀하고 튼튼하게 만들어 건강을 지켜주니 고등학생 영양제로 제격인 것입니다.

다만 좋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지어드시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몇 가지 따져볼 핵심이 있는데, 어떤 재료가 들어가고 어떻게 만드는지 혹시 여태까지 지켜온 리듬이 깨지면서 도리어 좋지 않은 영향을 주지는 않을지를 고려해야 하고 아이가 가진 체질에 따라 작용기 전에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명확히 체질과 현 상태를 파악하여 챙겨 먹어야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간략히 몇 가지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사향의 함유량과 검증받은 것을 사용하는지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사향노루 수컷에 분비되는 분비물로 강한 특유의 향을 품고 있고 막힌 것을 뚫어주고 약효를 몸 곳곳에 보내주는 나룻배 역할을 하니 핵심 중의 핵심인 동물성 약재입니다.

스트레스와 피로를 달고 사는 아이들에게 울체병이 생기기 쉽고 매일 같은 긴장은 온갖 병을 키우기도 합니다. 이 약재는 이것을 뚫어주고 기혈 순환을 도우니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다만 국제 희귀 동식물 보호조약에 의한 규제로 제한된 물량만 사용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몇 곳에서만 수입을 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수요는 많은데 공급은 적다는 이야긴데, 이러다 보니 간혹 함량을 속이거나 가짜를 사용하는 일도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로 합니다.

본론으로 돌아와 정식으로 허가받은 정품은 식품의약품 시험 및 검사 절차를 받고 검증된 것을 써야 한다는 것 몇 번이나 그 중요성을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녹용도 마찬가지로 참 귀합니다. 이것은 강한 생장력을 품고 있는 대표적인 보양강장약으로 우리 몸이 부족해하는 것을 채워 허약함을 개선하고 뼈와 근육을 강하게 만들어 주며 면역력을 기르고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되는데 기력을 회복하고 체력을 보강하는데 큰 도움이 되니 고등학생들에게는 쓰임이 참 좋습니다. 물론 이 또한  원산지와 함량을 제대로 따져봐야 할 약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귀와 산수유는 물론 빼먹을 수 없는 약재입니다. 주위에서 흔하게 볼 수 있어 그 값어치를 낮게 보기도 하지만 무시하면 안 될 것인 게 산수유는 간과 신장을 보하고 강하게 만들어주며 당귀는 보혈 작용이 뛰어나고 혈액 순환가 어혈을 제거하는데 뛰어난 약리작용을 보이고 속을 따뜻하게 하며 여학생한테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대단한 약리를 가진 4가지 약재가 배합되어 금박을 입힌 이 명방은 부족해진 기력과 체력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와 스트레스를 풀어주는데 좋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두뇌 활동에도 이로운 영향을 주어 기억력, 집중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니  몸과 마음을 다스리는 명약 이자 학업 능률을 높이면서 건강도 챙겨야 하는 영양제로 챙겨 먹이기 딱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 하루가 멀다 하고 학교가 끝나면 또 독서실을 가거나 학원을 가고 긴장과 스트레스를 등에 지고 어른 보다 더 바쁜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공부가 제일 쉽다는 말 이런 아이들을 보면 과연 쉽게 나올 말은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렇게 열심히 한 공부 자신이 원하는 진로와 꿈을 이루기 위해 멋진 결과가 나오길 조심스레 기대하고 바래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목 이물감과 함께 찾아온 매핵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