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문 Jun 29. 2021

역지사지

입장 차이

부동산 휴일. 아내는 외출을 했고 나는 안방에서 죽방멸치와 막걸리를 앞에 두고 tv를 보고 있다. 문자가 온다. 아내다. 휴대폰 번호와 함께 통화를 좀 하라는 것.


답장을 한다. 좀 있다 할게. 이내 답장이 온다. 지금. 음음. 그래 그래 내가 전화하고 만다. 재미있는 tv장면에 눈물을 머금고 리모컨 Mute를 누른다. 그리고 전번을 누른다.


아파트 단지 내 상가 임대인. 질문이 쏟아진다. 말이 좀 많은 사람 인지고. 음음. tv보기는 틀렸다. 에고.


쏟아지는 질문들.


질문 1. 최초 2년 임대차 계약을 하고 작년 7월, 2년 만기 즈음에 문자를 보냈고 대답을 받았는데, 1년마다 5% 임대료는 올릴 수 있다고 들었다. 이제 1년 지났으니 임대료를 5% 올리고 싶다. 가능한가?


질문 좋다. 대답을 하겠다. 무릇 계약이란 그 내용 워딩이 중요하다. 보낸 문자 내용과 받은 문자 내용을 읽어 봐라 "잘 계시죠? 2년 만기가 다 되어 가는데 자동연장으로 알고 있으면 될까요?" "네, 알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청약과 수락이 명확하다. 최초 2년이었으니 다시 2년으로 연장된 것이고 지금 1년이 남았으니 계약기간 중에는 올릴 수 없다고 말해주었다.


질문 2. 그렇다면 지금 계약을 다시 할 수는 없는가? 지금 다시 해서 2년으로 연장하는 계약을 다시 쓸 수는 없나? 이때, 5%를 올려 달라고 하면 어떨까?


다시 대답을 하겠다.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계약 기간 중이지만 지금 시점에 임차인이 2년 다시 계약하는 것에 동의만 한다면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다만, 5% 올리는 것은 신중하면 좋겠다.


질문 3. 아니. 5% 올릴 수 있는 것 아니냐?


내 의견을 말하겠다. 인상 요구는 할 수 있다. 다만 임대인 입장에서는 올리지 않고 동결해서 혜택을 주었다고 생각하지만, 임차인 입장에서는 다른 상가들은 코로나로 일부 내려주었는데 계약한 임대료 그대로 주었기 때문에 그 반대로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내 의견은 2년 다시 계약을 요구하려면 임차료를 그대로 동결하면서 얘기하는 게 서로 좋겠다. 5%에 서로 맘 상하고 하는 그런 일은 없었으면 좋겠다. 그리고 임차인, 그분과 몇 번 얘기해 봤는데 성실하고 합리적이고 사람 좋더라.


임대인은 고맙다고 하며 전화를 끊었다.


<역지사지>

작가의 이전글 변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