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서 깼다. 꿈이 너무 선명하고 강렬하게 다가왔다. 이 꿈이 의미하는 것이 뭘까? 잃어버릴까 봐 바로 메모장을 열어 문장을 받아 적었다. "불편한데 부드럽고 유연하게 듣겠다."
대학교 1학년때 들었던 심리학의 이해 시간이 떠올랐다. 그중에서도 프로이트의 이론인 정신 분석 심리학이다. 그중 「꿈의 연상 기법은 내담자가 꿈의 내용에 대해 자유롭게 연상하도록 유도하여, 무의식적인 소망, 갈등, 억압된 감정 등을 의식화하는 방법대표적인 기법은 **자유연상(Free Association)**으로, 내담자에게 꿈에 떠오르는 생각, 감정, 단어 등을 검열 없이 말하게 하여 숨겨진 무의식의 내용을 드러내는 것이다. 출처_구글 AI_정신분석 심리학 꿈의 연상 기법」 우리는 흔히 듣는다는 걸 정보 수용으로 생각하지만, 불편한 이야기를 듣는 것은 감정과 신념을 흔드는 심리적 행위다.
「정신분석에서는 꿈을 무의식의 언어로 간주한다. 꿈은 억압된 욕망, 감정, 갈등을 상징적으로 표현하며, 자아가 깨어 있을 때 받아들이기 어려운 내용을 우회적으로 전달한다. “불편하지만 부드럽고 유연하게 듣겠다”는 상징적 해석은 꿈속에서 나타난 태도나 감정의 변화를 암시할 수 있습니다. 정신분석적 해석에 따르면 불편함은 꿈꾸는 사람이 직면하고 있는 내적 갈등, 불안, 혹은 억압된 감정의 존재를 나타낸다. 이는 꿈이 다루고자 하는 핵심 문제일 수 있다. 부드럽고 유연하게 듣겠다는 내면의 자아가 그 불편한 감정을 수용하려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는 방어기제의 완화 또는 자기 통합의 진전을 의미할 수 있다. 즉, 꿈은 “불편한 진실을 마주하되, 그것을 부드럽게 받아들이고 통합하려는 심리적 준비 상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것일 수 있다. 출처_copilot_정신분석 심리학에서 꿈에서 불편하지만 부드럽고 유연하게 듣겠다는 어떤 의미」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