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감성 #5 마감재 선택
이성과 감성을 겸비한 엄청난 설계를 하고 난 후 마감재를 선택하는 일은 놀랍게도 감각과 경험에 의존하게 된다. 공간 브랜딩, 마케팅과 미팅, 현장과 도면협의 후 공간을 마무리하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할 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지속적인 공간을 추구하고자 주거, 호텔을 선택했지만 전문가가 아닌 일반 마케터 및 디자이너 손에서 탄생한 트렌디한 상업공간을 볼때마다 의식도 되면서 놀랍기도 하다. 다양한 사람들의 작품같기도 하고. 나에게 조명과 마감재 선택하는 일은 룰렛을 돌려 찍힌 좌표와 같았는데, 조금은 다른 기준으로 바라보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