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읽는 헤드헌터 Dec 26. 2022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

오욕망 6회/ 다섯번째 책


오욕망 다섯번째 책 <만일 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에 대한 기록이다.



Part I 책에 대한 오욕망 리뷰


몰리짱

내가 나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따라 내 인생은 달라진다. 부당한 지적에는 옳지않다고 말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내가 나를 믿지 않는데 누가 나를 믿어줄것인가? 


키독

아무것도 하지않는 시간을 가져라. 완벽한 때는 오지 않으니 그때를 기다리지말고 행동해라. 나를 위해 살고 나를 위해 즐기며 살라는 작가의 말처럼 삶에 집중하고 적극적으로 도전도 해보고 살자. 


착한여우

첫째, 정신과 의사는 왜 유사나를 몰랐을까? 유사나 영양제로 파킨슨병이 호전된 지인이 있는데...두번째, 사람들은 늘 자기만 힘들었다고 생각하는데 돌아보면 늘 나보다 더 힘든사람들이 있더라. 아버님 3년 모시는 기간이 결코 쉽지 않았는데 시아버님을 10년 모신 사람들 앞에선 자연스레 입을 다물게 된다. 많은 사람의 경험을 콧방귀 뀌었던 시간들을 반성하게됐고 지금 이순간을 감사하게 여기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게몽

우리들 중 누구 하나 아파서 먼저 떠나기라도 하면 오욕망이 4욕망이 되는거다. 

내일 일은 아무도 모른다. 지금 이순간은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 


오제

(지난주 제주 여행중.. 책을 읽지 못하고 참석함)


[게으른 몽상가, 이하 '게몽']  오욕망 후 달라진 게 있다면?
몰리짱은 일단 장사가 되고 안되는 일에 연연하지 않게 된 것 같다. 최근들어 장사로 인한 걱정을 들어본적이 없다.

[욕망의 몰리짱, 이하 '몰리짱'] 책 읽느라 바쁘다 (웃음) 생각이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내 자신에게 너무 인색했다. 내 자신을 사랑하기로 했다. 
베토벤이 내한한다. 보러갈거다.

[게몽] 베토벤이...내한한다고?

일동웃음 (베토벤은 1827년에 사망했다!)

[오지라퍼, 이하 오제] 베토벤 뮤지컬 공연 말하는걸거다. 박효신 티켓 구하기가 힘들다. 
영웅도 개봉하는데 보고싶다.

[착한 여우, 이하 '여우'] 임영웅?

[오제] 안중근 뮤지컬 영웅의 영화버전이다.

[게몽] 어쨌거나 타인이나 외부로부터의 자극이 오더라도 자극이 더이상 자극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순간이 온다.

중략

[게몽] 모든 힘은 가족부터 나온다.
과거의 모든 삶의 총합이 지금의 나다. 지금까지 내가 먹은 모든 것의 결과가 나의 건강이다.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선량한 마음이 생긴다. 다만 앞으로는 부족한 것들을 고쳐가려고 한다. 

[착한여우] 오욕망 이후 달라진 점 이야기 하고 있었지 않나? 나는 책이 이제는 부담스럽지않아졌다.

[키작은 독설가, 이하 '키독'] 누워있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었다. 내가 뭔가를 해내야된다는 게 남들보다 강했는데 이제 좀 편안해지고 싶다. 근데 그런 마음과 불안함이 있어서 공부를 잘했던 것 같다.

[착한여우] 키독은 너무 걱정이 많은 스타일이다. 

[키독] 진짜 근심하며 불안하고 그런 걱정이 아니라 내 걱정은 단지 앞을 준비하는 거다. 

[게몽] 걱정이든 준비든, 단어를 나에 맞게 받아들이는건 좋은데 그것이 나를 좀 먹으면 안된다. 
빅터 프랭클은 '내가 살아남아서 이걸 증언해야지. 아우슈비츠에서 어떤일을 겪었는지. 어떻게 극복했는지! 그렇게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이 나왔다. 자극과 반응사이에는 간극이 있다. 내가 선택할 수 있는 반응은 내 자유다.





Part II. 크리스마스 파티 장소 선정 및 음식결정


장소는? 귀찮아하는 키독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올해까지는 키독의 집! 왜? 그곳에만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기 때문이다! 십년째 변치않고 크리스마스 이브 우리는 키독네로 간다!! 2023년에는 오지 말라고 했는데....

드레스 코드는? 폴로 (가족들 다 폴로셔츠 하나씩은 있어서 게몽이 정했는데 다소 아쉬운 설정이라고 생각한다. 담엔 컬러로 통일했으면 하는 바람!)

제일 중요한 음식은? 게몽은 와인과 맥주! 몰리짱은 방어회+초밥! 여우는 수육! 키독은 잡채! 오지라퍼는 피자+치킨을 준비하기로 했고 (그렇게 계획대로 준비했다!!)


** 크리스마스 에필로그 ** 


(왼쪽) 울 가족 모두 모이면 15명인데 올해는 14명 참석했다!! (오른쪽) 성가대 단체곡 Oh Happy day! 올해 집사가 되었다~~




Part III. 오욕망 규칙 및 히스토리


규칙

1. 매주 금요일 9시 시작 (단, 첫째주 금요일은 제외, 쉬는주간!)
2. 책 읽고 한줄이라도 서평 써오기 
3. 오욕망 시간에는 타인을 언급하지말고 우리이야기에 집중! 


히스토리

[2022년 11월 시작]
1. 역행자_자청
2. 부자의 그릇_이즈미 마사토
3. 장사의 신_우노 다카시 
4. 웹 3.0 넥스트 이코노미_김미경 외 공저 
5. 만일내가 인생을 다시 산다면_김혜남
6. 이기는 습관_보도섀퍼
7. 돈_보도섀퍼
8. 돈의 심리학_모건 하우절


매거진의 이전글 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