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읽는 헤드헌터 Jun 22. 2023

당신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한뼘 7월의 책, The One Thing



사내 독서토론 <한뼘>에서 읽기로 한 7월의 책이라서 읽은 <the one thing>. 결론부터 말하자면 비추다. 

제목이 이 책의 내용이며 결론이다. 그냥 본인이 바꾸고 싶은 게 있다면 그걸 이루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만 생각하라는 짧은 메세지를 273페이지를 할애해서 적어놓았다.



아마존 베스트 셀러 1위라고?

앞으로 나는 <아마존 베스트 셀러> 리스트를 결코 신뢰할 수 없게 되었다.

멤버들 모두 재미있게 읽을만한 8월의 책을 미리 고민해봐야겠다. 8월은 덥고 업무도 지쳐갈 즈음이니까 가볍게 만화책같은 거. 지금 당장 떠오르는 만화는 수짱 시리즈랑, 스누피, <월든에서 보낸 눈부신 순간들>정도인데 조금 더 고민해보고 결정해야겠다.


시간을 짧게 할애해서 볼 수 있어서 망정이지, 

오랜시간 투자할 책은 결코아니었다........

책 사려고 했던 분들은 하기 제니퍼 밑줄만 참고해도 무방할듯합니다~







제니퍼의 편애하는 밑줄

Part I 거짓말 (의심해봐야할 6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성공하는 사람은 다른사람들이 나중에 하려고 하는 일을 먼저하고, 다른 이들이 먼저 하려는 일을 무기한 미룬다. 

할일목록을 쭉 만들고, 거기서 꼭 해야하는 20%를 추려내야 한다. 그게 성공목록이 된다.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한번에 두가지 일을 할수는 있지만 둘다 집중할 순 없다. 멀티태스킹에는 댓가가 따른다. 집중력이 흐트려지면 옳은 선택을 하기 어렵고 실수를 저지르게 된다. 


3. 성공은 철저한 자기 관리에서 온다.

자기관리에 집착하지말고 강력한 습관을 개발하기 위해 선택적 집중을 이용하는 사람이 되라. 

새로운 습관이 자리잡는데 66일이 걸린다. 긍정적 습관을 가지는데 서공한 학생들은 스트레스 덜 받고, 충동구매줄고, 식습관도 나아졌다.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세이렌의 유혹을 뿌리치기 위해 돛대에 자신을 묶으라고 한 오디세우스는 자신의 의지력이 얼마나 약한지 알고 있었다. 머리를 많이 쓸수록 정신력이 떨어진다. 의지력을 키우고 최선을 다하려면 영양이 잘 갖춰져야 한다. 생각을 위한 음식(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높은 음식)이 필요하다. 의지와 결의는 성공에 쓰이는 가장 중요한 자원이다. 이것을 채워주지 않으면 성공은 요원하다. 의지력이 가장 높을때 중요한일을 우선 처리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일부터 일찍 해치워라. 


5. 일과 삶에 균형이 필요하다.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기적은 극단에서 일어난다.

일에서 중심을 잡는 방법은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입하느냐가 아니라 핵심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얼마나 되느냐다. 탁월한 성과를 내려면 중요한 것을 선택한 다음 그것을 성취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들여야 한다. 중심을 잡느냐, 잃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짧게 가느냐, 길게 가느냐의 문제! 우선순위에 따라 행동하면 균형은 깨질 수밖에 없다. 균형을 깨뜨려야만 한다! 직업적으로 성공하려면 극단적일 정도로 시간을 투자해라.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 목표가 10이면 20까진 어떻게 닿을 수 있는지, 원하는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잡아라. 실패를 두려워하지말고 도전해라. 그게 학습과정의 일부고 잠재력 찾을 수 있는 유일한 과정이다.


Part 2 진실 (복잡한 세상에서 중심잡는 법)

미래의 크기를 바꾸는 초점탐색 질문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지금 당장 시작할 나의 단 하나는 무엇인가?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 일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그것은 무엇인가?


도미노를 세워라

성공은 간단하다. 옳은 일을 옳은 방식으로 옳은 타이밍에 하면된다. 아널드 글라소의 말이다. 

[정신적 행복을 위하여] 
타인을 도울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신앙생활을 더 충실히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신체적 건강] 
다이어트를 위해 할 수 있는 단하나의 일은?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단 하나의 일은?
[개인적 삶]
능력향상을 위한 단 하나의 일은?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핵심 인간관계]
배우자/연인과 관계 개선하기 위해 할수있는 단 하나의 일은?
부모님께 감사를 전하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가정을 화목하게 하기 위한 단 하나의 일은?
[일을 위하여]
목표달성을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직업적 기술향상을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우리팀의 성공을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커리어 발전을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회사를 위하여]
회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회사 서비스를 최고로 만들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수익을 더 높이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고객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나의 자산가치를 높이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나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신용카드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할수있는 단하나의 일은?








Part 3 위대한 결과 

(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단 하나'를 실행에 옮기기 위한 공식에는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이 있다.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행복은 만족으로 가는 길에 나타난다. 정답을 고르기보다 방향을 정해라.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아니오 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혼란에 대한 두려움. 건강에 나쁜 습관들. 목표달성을 돕지않는 환경.



에필로그 ' 단 하나'를 제니퍼 삶에 적용해보는 방법

개인적인 삶 부분.

내가 원하는 몸매를 얻기 위해 90일 안에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매일 스쿼트 3세트)

나의 정신적 행복과 평안함을 위해 오늘 할 수 있는 단 한가지는 무엇인가? (저녁은 단백질!)

좋은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 할수있는 단한가지는 무엇인가? (달리기-걷기포함)


업무 부분.

현재 프로젝트를 일정에 맞추기 위해 오늘 할수있는 단한가지는 무엇인가? (써치, just do it)

더 나은 성과를 위해 이번달에 할수있는 단한가지는 무엇인가? (써치)

원하는 올해 목표를 마치기 위해 할수있는 단한가지는 무엇인가? (써치)

제시간 퇴근을 위해 매일 할수있는 단한가지는 무엇인가? (우선순위먼저 처리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결혼진술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