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읽는 헤드헌터 Jun 05. 2024

구별된 사람들이 사는 곳

양평중앙성결교회 2024년 5월 설교요약


5월에는 한번의 소개팅이 있었고, 또 한번의 좌절이 있었지만 감당할 수 없는 고난과 역경은 없었다.그래서인지 무언가 간절함으로 예배자리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지난 달 4주간의 설교말씀을 다시금 복기하며 기록하면서 하나님의 은혜에 대해서 되새겨보게 되었다. 주일을 너무 형식적으로 보낸것에 대해 회개해야한다고 생각했고, 누군가를 위한 중보기도 &  새벽에 깨어서 기도하는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마음에 새겨두었다.

 '공동체 성경어플' 덕분에 요즘 말씀을 읽기보다 주로 듣고 있는데 그렇게 하다보니 밑줄지어야 할 말씀도 그냥 넘어갈때가 많은것 같다. 시편 108편을 읽고있는데 시편이 다 끝나면 잠언부터는 다시 듣지말고 읽어보리라, 다짐해보았다.  


다음은 양평중앙성결교회 이윤영목사님의 주일 설교말씀을 요약한 기록이다.






꿀맛같은 말씀 

잠언 24:13

말씀은 영혼의 양식이다. 과거, 현재, 미래에도 가장 좋은 것이 하나님 말씀이다.

그러한 말씀의 '꿀'맛을 부모가 알아야 자녀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


아비의 훈계와 어미의 법

잠언 1:7-9

잠언에 ‘여호와를 경외하라’는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이처럼 성경에서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근본이다. 

근본의 3가지 의미는 다음과 같다. 

(1) 뿌리깊은 나무는 태풍이 와도 넘어지지 않는다.

(2) 처음과끝의 신앙이 한결같아야 한다.

(3) 됨됨이를 의미한다.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으면 부모님을 섬길 수 없다. 여호와 하나님을 제일로 공경하는 일이 땅에서 부모를 공경하는 일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눈에 보이는 하나님으로 보여지는게 ‘부모님’이다. 시공간의 일들은 천국의 모형계시로 우리에게 교훈주시는건데, 아비의 훈계를 잘 듣고어미의 법을 떠나지 않는게 부모님을 위하는 길이다. 부모님은 하나님의 성품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다. 신앙을 상속하려면 믿음이 있어야 한다. 내 안에 믿음이 없는데 그걸 자녀에게 상속할 수는 없지 않은가! 


성령을 받으려면

말씀 행 2:1-4

깨어서 기도할때 하나님 뜻을 찾을수 있다. 오순절 다략방에서처럼.

새벽에 깨워 기도할때 하나님이 새벽에 도우신다. 중심을 보시는 하나님앞에 시간을 정해서 기도해라.

시간의 1/10을 드리고 하루의 시작을 주님과 함께 하라. 

성령충만 받는 비결 두가지

(1) 기도할 때 성령충만 받을 수 있다. 

(2) 성경 말씀 듣고 배울때 성령충만함 받을수있다.


안식일을 지키라 (미쯔랑 함께 예배드린 날)

출 20:8-11

십계명중 1계명을 제대로 지키면 4계명을 지키기가 쉽다. 그렇다면 우리는 왜 안식일을 생명걸고 지켜야 할까? 천국가는 길이기 때문에 그렇다. 내가 구별/선별하여 지킨것만큼 천국의 상급이 되기 때문이다.

최고의 상급은? 주님 섬기면서 주일에 주님께 예배드리는 것이다. 

(1) 안식일을 지켜 우리의 영을 잘 지켜내야 한다.

하나님의 뜻에 따라 주님의 구별된 뜻에 따라 예배드리며 천국의 상급받는 우리들이 되기를 바란다.

천국은 우리가 돌아갈 본향이고 고향이다.

영이 열적인 갈등을 느끼는 삶을 살아서는 안된다. 영이 육을 간섭하면서 움직여아한다.

흙으로 인간을 만들었고 흙은 영을 담는 그릇이다. 육인 흙은 묻히지만 영은 천국으로 돌아간다. 육, 한정된 세계에서 신앙의 지경을 넓혀갈때 영이 그만큼 잘될수있다.

(2) 안식일 주일은 결실을 맺어야 한다. 

거룩=구별된 것. 구별된 사람들이 사는곳이 천국이다. 주일은 내몸을 수신하는 날이 아니고 천국에 목적을 두고 천국을 향해 달려가는날이다. 믿지 않는 사람이 나를 봤을때 '저분은 정말 하나님을 믿는사람이구나' '다르구나', 하는게 보여져야 한다. '하나님이 나를 도워줘야죠 하나님이 내편이 되어야지요' 라는 생각은 틀렸다. 내가 하나님 편에서서 하나님 뜻을 구해야 한다. 하나님의지를 찾아야 한다. 손익계산을 따져서 손해보는일을 막아달라고 기도한다 (애굽의 기도,종교적 기도.세상의 기도 육신의 기도. 그 사람이 내게 맞는사람인지 답을 달라고 한것도 잘못된 육신의 기도였다. 하나님 뜻을 찾고 구해야한다.

주일은 하나님앞에 기도드리는 날이다. 하나님 내편 도와주세요 해결해주세요 하면서 흥정하는게 아니라, 하나님 항상 내편인데 내가 하나님편에서 하나님뜻 구하지 못했다고 회개기도 해야한다. 하나님이 좋은길로 나를 인도해주신것에 감사해야 한다. 주일은 하나님의 뜻과 이루어지는 날이다.

(3) 회개, 뉘우치고 고치는 기도. 기독교의 기도는 뉘우쳤으면 고치는 거고 다듬어가는것이다.

https://www.youtube.com/watch?v=DRI07DchYHo 



제니퍼의 기도 

하나님이 제니퍼에게 바라시는게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그 뜻 헤아릴 수 있도록 새벽에 깨어있고, 기도하고, 꿀맛같은 성경말씀 사모하는 제니퍼가 되게하여주시고 항상 주야로 동행하여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욥기' 박영선 목사 해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