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enny Jang Jan 15. 2023

머신러닝, 한눈에 이해하기 (머신러닝 요약 및 목차)

머신러닝 트리맵 피그마 파일

*참고로 머신러닝 용어는 한국어가 아닌, 영어 정식 명칭으로 배워놓는 것이 좋다. 해외 논문을 참고하거나, 해외 자료를 리서치 할 때 유용하다.

* 머신러닝을 배우기 위해서 선수로 배워야 할 개념은 이와 같다 : 중, 고등 기초 수학(특히 함수), 선형 대수(벡터), 미분 (최적화를 위해서), 확률과 통계, 프로그래밍(파이썬 or R)




보통 새로운 지식을 배울 때 바로 시작하기 전 꼭 트리맵을 그려서 전체적인 개념과 구조를 이해하려고 하는 편이다.

그래야 중간에 막히거나, 어려움이 생기더라도 쉽게 트리맵으로 돌아가서 내가 어느부분에서 막히는지, 어느 개념에서 어려움을 느끼는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 내가 새로운 프로젝트 때문에 (바이오 프로젝트) 머신러닝을 배우면서 만든 머신러닝 과정 트리맵과 과정을 간단하게 공유하고자 한다.



학창시절 수능 공부처럼 하나하나 외우거나 툭 찌르면 툭 답이 나올 정도로 알 필요는 전혀 없다.

단, 내가 어떤 프로젝트를 하거나, 어떠한 문제점에 직면 했을때 어떤 개념을 써서 솔루션을 낼 수 있겠다, 정도로는 개념이 익혀져 있어야 하고,

실제 데이터셋을 받아 솔루션을 구현할 때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차근차근 해내가면 된다.


마치 오픈북 시험 처럼 말이다. 오픈북 시험이라고 해도, 한 과목에 대한 대략적인 기초 개념과 트리맵이 정립이 되어 있어야 이 문제의 답이 어느 단원에 포함되어 있고, 어느 목차를 가야 빨리 답을 찾을 수 있을지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수능 처럼 시험을 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외우겠다, 마스터하겠다는 열망은 잠시 내려 놓고 일단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어떠한 솔루션이 필요할 때 이 개념을 적용 할 수 있겠다." 정도로만 시작하는 것이 좋다.







머신 러닝의 개념 맵은 아래와 같이 이루어져 있다.

피그잼으로 트리맵을 만들었으니, 머신러닝 공부를 시작하는 초심라자면 한번 살펴보기를 추천한다.

















머신러닝 피그잼 트리맵 바로가기






작가의 이전글 저렴한 외주 개발.. 현실은 어떨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