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감통역사 김윤정 Dec 10. 2021

될놈 안될놈이 어딨어?

새삶프로젝트

예전에는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사람과 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고 생각했다

사실은 그렇게 생각하는 줄도 몰랐지만

되는 사람과 안 되는 사람이 있는 줄 알았다

날 때부터 정해진 운명이랄까 자격이랄까

그런 게 있다고 여겼던 것 같다

그리고 나는 그 둘 중에 안 되는 사람 쪽에 있다고

돌이켜 보면 되는 놈 안 되는 놈이 있거나

나는 안 되는 사람 될 자격 없는 사람이 아니라

처음에 어설플 때 실수도 잦고 뭘 몰라서 소위 사고를 쳤던 상처가 하는 말이었다

다시 과거를 반복할까 두려운 마음에

여우의 신포도처럼 나는 안 되는 사람이야 하고 다른 길을 찾아다녔다


요즘 보니 될 사람과 안될 사람이 따로 정해진 게 아니더라

하면 되고 안 하면 안 되더라

될 때까지 하면 더 잘되고 하다가 말면 안 되더라

어제 우리 총장님이 따라 하라고 말하며 나에게 각인시킨 새로운 진리는 이거다


과정이 좋으면 결과가 좋다

좋은 과정이 좋은 결과를 만든다


나에게는 너무 새롭다

무조건 좋은 결과 만족스러운 결과 상대를 만족시키는 결과를 내라고

또 내려고 애쓰며 살아왔다


한국 나이로 내년에 50이 된다

잘 되었다

나는 새 삶을 살게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달달한 기록5180] 상담 때려치우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