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야 Feb 01. 2023

감사일기 3

2023년 1월

땡스클럽에서 쓴 감사일기 모음




2023.1.2.

- 늘이가 순례길을 걷는 중에 좋아하는 작가의 원서를 찾아 보내주었다. 그의 섬세함이 나의 새해를 한층 더 아름답게 만들어주었다. 감사하다.

- 친구가 선물해 준 일력 덕분에 매일 엽서가 생긴다. 매번 새로운 하루는 물론, 그날 만나는 사람에게 감사를 표현할 수 있는 재밌는 방법이 생겼다. 감사하다.



2023.1.6.

- 늦지 않게 글을 마감할 수 있어서 감사하다. 이 글이 의뢰자님께 위로가 되었으면 좋겠다.

- 대표님의 따뜻하고 정성스러운 답장에 글에 대한 걱정이 사라졌다. 그와 파트너가 될 수 있음에 감사하다.



2023.1.7.

- 오해가 쌓여 몇 년간 멀어진 친구를 만나야 해서 조금 긴장했는데, 걱정과 달리 멋진 대화를 나누며 간격을 좁혔다. 감사하다.

- 근사한 사람들과 대안언론 프로젝트를 함께 하게 되어 감사하다. 앞으로의 활동이 기대된다.

- 편안히 맥주를 마실 수 있는 친구들과 깔깔 웃는 시간을 가졌다. 오랜만에 만나도 언제나 즐거운 우리 관계에 감사하다.

- 애정하는 친구가 배우자 되실 분과 함께 찾아왔다. 정신없을 텐데 직접 찾아와 청첩장을 나눠주었다. 그들의 약속을 축복할 수 있어 정말 감사하다.



2023.1.8.

- 아바와의 긴 해외여행을 떠난다. 두 번째 경험이라 더 두려우면서도 설렜다. 퇴직 후 여행자가 되고 싶으시다는 아바께 또 다른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싶다. 아바가 나를 편안한 동행자로 생각하셔서 감사하다.

- 비록 아바와 여행 스타일이 정말 맞지 않지만... 나에게 이 순간을 감사하게 여길 수 있는 마음이 있어 감사하다.



2023.1.13.

- 우리 지역에 여성주의 도서관이 존재함에 감사하다.

- 연근상점 방학을 채워주는 1704의 음식을 먹을 수 있어 감사하다. 정말 풍족한 식탁이었다.

- 잊지 않고 내 쿠폰을 챙겨 와 도장을 받아주신 원님께 감사하다. 쿠폰이 이어준 인연들이 정말 소중하다.



2023.1.16.

- 동료들과 노인 세대에 대해 고민할 수 있어 감사하다. 우리가 사랑하는 할머니들에게 평안함이 가득하길 바란다.

- '주홍글씨'의 어원에 대해 알게 되어 감사하다.

- 윤이 정말 마음에 드는 옷을 보내주었다. 자원순환에 대해 다시금 고민해 본다.



2023.1.17.

- 사랑하는 워니의 생일이라 책과 엽서를 보냈다. 사실 생일인 것을 잊고 그저 그가 생각나 보낸 선물이었다. 자정을 넘기기 전에 알아차려 축하 메시지를 남길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하다. 곧 출산하는 그에게 나의 사랑과 존경을 듬뿍 보내고 싶다.

- 안부를 물어주는 동네 친구들 덕분에 우울함을 이겨내고 산책을 나갔다. 마을을 채워주는 공원에 감사하다.

- 친구들이 좋은 일자리마다 나를 떠올려줘서 감사하다.



2023.1.18.

- 큰고모할머니께서 돌아가셨다. 내 늦잠 꿈에 찾아오셔서 마지막 인사를 해주셔서 감사하다.

- 가족들을 마냥 미워하지 않을 수 있어 감사하다. 아직 그들을 사랑할 수 있는 시간에 감사하다.



2023.1.21.

- 마공이 초대권을 나에게 써준 덕분에 재밌는 연극을 볼 수 있었다.

- 지난날 광부들의 작품에 감사하다.

- 작은물에서 만난 연님에게 감사하다. 추운 공간에 난로 주변으로 모였다가 대화가 시작되었는데, 공통점이 많아 더 즐거웠다. 주변을 궁금해하는 우리가 서로를 만남에 행복하다.



2023.1.23.

- 드디어 <에에올>을 봤다. 나는 선택을 후회하지 않고 그 자리로 돌아올 수 있을까. 추천받은 만큼 엄청난 감흥을 느끼지는 못했지만 생각이 깊어졌다. 영화계에서 아시안 여성 캐릭터의 성장을 간절히 바란다.

- 몇 달간 미뤄두었던 시나리오 마감을 시작했다. 솔직히 프로젝트 시작만큼 재미가 없다. 자신이 없어진 건지 흥미가 떨어진 건지 계속 미루기만 한다. 그럼에도 끝낼 수 있는 용기가 생겨 다행이다. 곧 더 현명한 해결방법을 스스로 깨닫는 날이 오길 바란다.

- 골목길에서 습작으로 보이는 캔버스들이 버려진 것을 발견했다. 쭈그려 앉아 하나씩 감상했다. 그리신 분의 생각은 다를 수도 있겠지만 마지막 관객이 될 수 있어 기뻤다.

- 선이 늘 소개해주고 싶어 하던 연두를 만났다. 시간과 위치가 잘 맞아 마공도 함께 만날 수 있었다. 길도 헤매고 추운 날씨에 덜덜 떨기도 했는데, 그것을 다 잊을 만큼 아주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내가 사랑하는 단골바에 데려갔다. 연휴여서 그런지 내가 이곳에서 느껴온 평온함을 그들은 느끼지 못한 듯 해 아쉽다. 넷이서 나눈 대화와 시, 약속, 조언이 즐겁다.

- 좋아하는 영화의 포스터를 선물 받았다. 돌돌 말아 가방에 꽂아 두었는데 택시 타기 직전 포스터가 내 앞으로 날아가고 있었다. 마침 신호가 바뀔 때 발견한 덕분에 잃어버리지 않고 가져왔다. 가끔 이렇게 선물 받는 시트콤 모먼트가 행복하다.

- 따뜻한 택시 기사님을 만났다. 중년 남성 기사님을 만나면 약간의 두려움에 제대로 대화를 나누지 못했는데, 이렇게나 안전한 기사님을 만나게 되어 반가웠다.



2023.1.24.

- 악몽을 꿨다. 환각과 함께 악취가 느껴지는 듯했다. 예전에 정아가 가져다준 향초가 생각나 틀어놓고 명상을 했다. 예전보다 금방 현실로 돌아온다. 마음을 잘 회복하고 있음에 감사하다.

- 조교님들과의 약속에 못 나갔다. 갑작스러운 취소 연락에도 나의 상태를 이해해 주셔서 감사하다.

- 감사일기 읽는 것이 즐겁다. 가끔 땡스클럽 멤버들에게 남기는 문장을 발견하면 마치 단 둘이 비밀편지를 주고받은 듯 왜 그리 반가운지 모르겠다. 모두 풍족하고 평안한 한 해 보내시길.



2023.1.25.

- 아파트 단지에서 함께 사는 고양이 친구들의 안부를 물으러 다녔다. 다행히 내가 아는 고양이들은 주민들이 마련한 집에서 추위를 피하고 있었다. 나보다 먼저 집 안에 새 담요와 밥을 넣어주신 주민 분께 감사하다. 그럼에도 추울 텐데 건강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지식이 없어 답답하고 미안하다. 갑작스러운 추위에 당황하고 있을 수많은 생명이 떠오른다.

- 요즘 대부분 필요한 물품을 번개장터나 당근마켓을 활용하여 구하고 있다. 조금 더 편안한 방법으로 중고물품을 구할 수 있어 감사하다. 다행히 늘 좋은 이웃 분들을 만난다. 이런 플랫폼들이 악용 없이 오래 지속되길 바란다.



2023.1.26.

- 팀 모이 회의는 어지럽고 어렵다. 생각이 나지 않을 땐 뭐든지 시도부터 하는 동료들이 존경스럽고 감사하다. 우리가 함께 만들 결과물이 기대된다.

- 프로젝트에 필요해서 어린 시절 앨범을 뒤적였다. 가족들과 함께 찍힌 사진들이 많아 감사하다. 카메라를 좋아하시던 부모님 덕분에 기록물이 많아 행복하다. 추억은 기억나지 않아도 찬란하다.

- 할아버지와 찍은 사진이 남아있어 다행이다. 눈 이불이 포근하게 느껴지셨으면 좋겠다.

- 땅이 선물해 준 헤드셋 덕분에 인데놀 없이도 전철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청각도 공포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선물과 깨달음에 감사하다.

- 좋아하는 가게 사장님의 손 편지가 반가웠다. 매번 감사하다.



2023.1.27.

- 달고 시원한 식혜에 감사하다.

- 글빈이 아주 귀여운 장갑을 선물해 주었다. 정말 귀엽다... 그리고 다시 추워진 날씨에 아주 유용하다.

- 나의 인생 최대 고민에 답을 줄 수 있는 책을 발견했다며 선물해 주었다. 의미 있는 강연, 생각정리 방법, '다능인'이라는 언어도 새로이 알려주었다. 나보다도 나를 더 잘 아는 듯한 글빈과의 대화가 늘 놀랍고 즐겁다.

- 매번 즐거운 일에 나를 떠올려주는 그가 매우 감사하다.

- 오랜만에 피아노를 쳤다. 투박한 전자 피아노 건반에 자꾸 삐끗했지만 역시나 즐거웠다. 좋은 취미가 늘어나 기쁘다.

- 지니가 보낸 "굿"이란 답장이 감사하다.



2023.1.28.

- 고모할머니댁에 다녀왔다. 이젠 남매를 모두 하늘로 보낸 할머니께 위로가 되고 싶었는데 잘 되었을지 모르겠다.

- 색연필과 스케치북을 즐거운 일에 활용해 주셔서 감사하다. 나의 사랑을 느껴주셔서 감사하다.

- 할머니께서 무사히 노트북에 컬투맞고를 다운로드하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서 다행이다.

- 할머니를 대하는 부아의 모습에 실망했다. 어른들을 잃을 때마다 힘들어하시면서 어째서 지금에 최선을 다 하지 않는지 이해할 수 없다. 믿음과 용기로 내 생각을 말씀드렸다. 부아는 침묵을 택하셨다. 언젠가 내게 그의 마음을 온전히 다 공유해 주실 날을 기다린다.



2023.1.29.

근사한 새해 편지를 보내준 마디나에게 감사하다. 세계 곳곳에 가족이 생긴다는 건 정말 행복한 일이다.



2023.1.30.

- 지니가 작업실에 와주었다. 먼 길이었을 텐데 감사하다. 프로젝트 촬영을 내 의견에 다 맞추어 진행해 주었다. 그의 믿음이 사랑스럽다.

- 내가 장소를 착각하는 바람에 약속에 매우 늦었다. 기다려준 현, 글빈, 홍, 함께 길을 헤매준 지니에게 미안하다. 따뜻하게 위로하고 맞아준 친구들에게 감사하다.

- 배가 아플 정도로 웃게 만들어준 이 조합과 시간에 감사하다.

- 곧 결혼할 현이 업무가 많음에도 시간을 내주었다. 정말 감사하다. 그의 새로운 삶에 행복이 가득하길 바라고 있다.



2023.1.31.

- 프로젝트 회의를 위해 충을 만났다. 태국에서 잔뜩 코끼리 선물을 사 와서 고르게 해 준 그에게 감사하다. 체력 때문에 회의에 집중하지 못했는데도 충분히 나를 믿어준 그에게 감사하다.

- 시간 내서 함께 놀아준 선과 오리에게 감사하다. 멋지고 귀여운 친구들을 알게 되어 정말 기쁘다.

- 자신의 외로움을 말해준 워니에게 감사하다. 그의 안부를 늘 궁금해하는 나로서는 매우 반가운 통화였다. 곧 '엄마'라는 수식어가 생기는 그가 정말 경이롭다.

작가의 이전글 <그네 타는 기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