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팀을 이루는 이유는 혼자서 일을 할 때보다 협업할 때 그 성과가 더 좋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팀워크'가 중요합니다.
좋은 팀워크의 핵심은 'One Team Spirit'입니다.
쉽게 말해 업무의 가르마를 타지 않고(네일, 내일) 팀의 문제해결을 위해 기꺼이 자신이 가진 자원(시간, 역량)을 투입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게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명확한 R&R을 기반으로 자신이 한 일에 대한 평가와 보상을 받기를 원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One Team'으로 일 할 수 있을까요?
앞서 언급한 내용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팀을 위해 헌신하고 때로는 자신을 희생하는 것이 각자의 R&R 포함되도록 하면 됩니다.
다시 말해, 원팀으로 일하는 사람들을 더 귀하게 여기고 인정해주며 격려해주면 됩니다.
원팀으로 일하는 사람에게 더 좋은 평가를 하면 될 일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승진시기에 맞춰, 우는 놈 떡 하나 더 준다는 심정으로 평가를 나눠먹기 하고 있지는 않은가요?
"우리는 팀을 위해 헌신하는 사람을 더 높이 평가한다"라는 구호가 의미가 있으려면
그게 사실임을 증명하기만 하면 됩니다.
어렵게 팀빌딩 혹은 리더십을 이야기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우리가 세운 원칙과 기준 그리고 공동의 가치 대로 평가하면 됩니다.
그것 하나만으로도 충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