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Aug 20. 2018

20억짜리 로또를 맞는다면, 저는 어떤 투자를 할까요?

로또가 당첨이 되면서 갑자기 저에게 20억 정도의 돈이 생긴다면 저는 무엇을 할까요? 가끔은 이런 생각을 해 봅니다.


사람들마다 갑자기 돈이 생겼을 때 하고 싶은 것들이 다를 것입니다. 엄청난 소비로 이어질 수도 있겠지만 제 블로그는 소비보다는 저축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하기 때문에 역시 오늘도 저축에 대한 이야기만 해 보겠습니다.



실제로 제가 로또를 맞아서 20억이라는 돈이 생기더라도 저는 그 돈으로 대단한 소비를 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한번 정도는 가족들이랑 해외 여행을 가면서 비행기 가격과 호텔 가격을 하나씩 계산기에 두들겨 가면서 스트레스 받기 보다는 원하는 나라의 원하는 호텔에 가격 부담 없이 여행을 가고 싶긴 합니다. 하지만 이런 돈이 생긴다고 해서 특별히 좋은 차를 사거나 미친 듯이 해외 여행을 다니는 일은 저에게는 없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저 같으면 20억이라는 돈 중에서 5~10억 정도는 저의 아이들이 성인이 되서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단순히 돈이 더 커지는 투자보다는 아이들이 저축이나 투자에 재능이 없더라도 꼬박 꼬박 수익이 나오는 형태의 금융 상품에 가입을 할 것 같습니다. 


마침 얼마 전에 소개해 드린 상품처럼 매년 3.5% 정도의 수익이 아이들이 살아가는 동안에 평생 나오는 상품에 5억 정도를 가입한다면 당장 내년부터 아이들 앞으로 1,750만원이 나오니, 이런 상품을 일부 가입을 할 것 같습니다.


클릭 >> 달러를 목돈으로 넣고 확정 수익을 받아보자.


그리고 남은 5억 정도는 펀드와 다른 종류의 투자 상품에 넣어서 돈을 불려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제 앞으로 남은 10억의 돈을 가지고는 저와 제 와이프를 위해서 부동산과 금융 상품에 넣어둘 것 같습니다.


이 때 제가 생각해 둔 것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오늘 이야기하기 위해서 글을 적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람들마다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돈이 생기면 당장 어딘가에 투자를 하거나 넣을려고 합니다.


하지만 저에게 10억이라는 돈이 생긴다면 저는 5년에 나눠서 매년 2억씩 투자와 저축을 할 것 같습니다.


사람들은 분산 투자를 이야기하면서 항상 투자를 하는 자산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합니다. 


위험성을 회피하기 위해서 수익이 조금 덜 나는 채권에도 넣고, 수익을 많이 보기 위해서 주식에도 일부 넣는 다는 식으로 말입니다. 


하지만 저는 시간적 분산 투자에도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10억이 생겼다고 오늘 하루 만에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과 주식에 투자하는 상품에 넣어두는 것은 시간적 분산 투자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아무리 채권과 주식 그리고 부동산도 함께 나눠서 투자한다고 하더라도 경제적으로 비슷한 환경에 놓은 비슷한 시간에 투자를 한다는 것은 경제적 위기 때 똑같은 손실 가능성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저라면 10억 중에서 2억 정도는 올해 투자를 하고 남은 8억은 그냥 예금에 넣어두고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음 해가 되면 또 2~3억 정도를 가지고 비슷한 형식으로 분산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 해가 지나가면 남은 돈의 일부를 가지고 비슷한 투자를 할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당장의 수익은 줄어들 수는 있지만 경제적인 상황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는 손실의 가능성도 분산이 되는 동시에, 수익에 대해서도 꾸준한 결과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또한 어떤 자산을 한 순간에 다 투자를 하려고 고민을 하는 것은 정신적으로도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합니다. 하지만 수익에 대한 부분을 조금 포기하고 조금씩 나눠서 투자한다면, 고민에 대한 스트레스도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로또를 통해서 돈이 생겼는데도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것은 정말 슬픈 일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시간적으로 분배를 해서 조금은 바보스럽지만 반면 현명할 수도 있는 분산 투자를 한다면, 정말 로또를 맞은 것이 행복한 일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저는 로또를 평소에 잘 사지도 않지만 항상 제가 목돈이 생길 때에 대해서 상상을 해 보고, 우습게도 그렇게 큰 돈이 생기면 뭐를 해야될지에 대해서 말도 안 되는 걱정도 해 봅니다.^^


그 때 마다 항상 돈이 생기더라도 건물을 사면서 한번에 다 쓰기 보다는, 시간적으로 길게 나눠서 시간적 분산 투자를 해 보자라는 상상 속 다짐을 합니다. 


인생은 짧지만 절대로 급하게 살 필요가 없는 것 같다는 생각을 최근에 많이 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흘러가는 인생인데, 그 안에서 모든지 다 해 보려고 하지 말자라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어차피 흘러가는 인생 속에서 되는 것들만 행복하게 하다가 죽는다고 해서, 못 해본 것들이 후회되거나 아쉬워서 눈을 못 감을 것 같지는 않습니다. ^^


항상 투자를 할 때에는 자산에 대한 분산 투자와 함께 시간적으로 분산 투자를 하려고 노력도 함께 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들어가고 싶은 집, 들어가기 싫은 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