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정목 Aug 28. 2019

서민형 안심전환대출-담보대출이 있다면 꼭 확인해 보세요


몇 달 전에 전세계적으로 금리 인하가 진행되고, 한국은행에서도 금리 인하를 단행하였습니다. 그 때 대출이 있는 분들은 상황을 봐서 "저금리의 고정금리 대출"로 "대환"해 보라고 권한 적이 있습니다.


클릭 >> 금리 인하에 맞춰 우리가 해야 할 것들!!!!


그런데 이번에 정부에서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라고 해서 대환이 가능한 저이율의 고정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몇 년 전에는 선착순으로 했던가 해서 난리도 아니었는데, 이번에는 신청을 받고 사람이 많이 몰리면 아파트의 실거래가 낮은 순으로 우선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우선 제가 오늘 글에서 간단하게 정리를 하겠지만, 정확한 정보는 직접 HF한국주택금융공사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대출이라는 것은 너무 복잡한 상품이고, 조건도 다 다르기 때문에 제 글은 참고만 하신 후 직접 문의를 반드시 해 보셨으면 합니다. 


클릭 >> 한국주택금융공사의 서민형 안심전환대출 관련 페이지


우선 신청기간은 9월 16일부터 29일까지라고 합니다. 그리고 신청 이후 2개월 이내에 순차적으로 대환을 해 준다고 합니다.


이번에 진행하는 정책의 목적은 "서민형 안심전환대출"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존 대출을 이번에 출시하는 저금리 고정금리 대출 상품으로 "대환"을 해 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신청 대상자도 2019년 7월 23일 이전에 시행된 변동금리 또는 준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전 금융권)을 받은 사람들 입니다. 


신청 기준은 부부 합산 1주택자이고, 부부 합산 소득이 8,500만원 이하인 사람입니다. 다만 혼인 기간이 7년 이내로 정의되는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이 있는 가구는 합산 소득 1억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공시지가가 아닌 시가로 9억 이하의 주택에 대한 대출만 대환이 가능합니다.


대환 가능한 금액은 최대 5억까지이며, 기존 대출 잔액까지만 가능합니다. 혹시 이번 기회에 대출을 더 받겠다라는 분이 계신다면 그런 것은 안 됩니다. 그리고 LTV 70%, DTI 60% 적용인데, 이런 것이 직접 계산하기 어려운 것이니 반드시 한국주택금융공사에 문의를 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캡쳐 : 한국주택공사 홈페이지 : 핵심체크리스트 >



금리는 제가 글을 쓰고 있는 오늘 기준으로 1.85%~2.2%를 예상을 한다고 하는데 신청 시점에는 약간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10년~30년 중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원리금 또는 원금을 전액 균등분할상환으로 선택을 하셨더라 중간에 다 상환도 가능합니다. 다만 3년 이내에는 중도상환수수료도 있고, 워낙 저금리로 대출을 해 준다고 하는데 미리 상환을 하는 것이 맞을까라는 생각은 하게 됩니다. 


그 밖에 부부 합산 소득이 얼마 이하인지, 담보가 되는 주택의 전용면적이 얼마 이하인지, 혼인 기간이 7년 이내의 신혼부부인지 등에 따라서 금리 우대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건 어차피 나중에 신청할 때 확인을 해 보면 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미리 알아보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해당이 되면 혜택을 받는 것이고, 안 되면 그냥 기존 것만 대환을 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기존에 받고 계신 대출이 "한국주택금융공사 보금자리론 또는 적격대출",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기금대출", "한도대출(마이너스통장)", "전세보증금(담보)대출", "중도금대출", "만기까지 금리가 고정된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신청이 안 되니 이 부분은 반드시 인지를 하셔야 합니다. 


클릭 >> 서민형안심전환대출 소개




클릭 >> 한국주택공사 유튜브 - 서민형안심전환대출 신청방법



사실 이번 대출 상품에 대해서 불만이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 8,500만원 이라는 것이 많은 금액이긴 하지만 사실 실수령액으로 보면 매달 부부 합산으로 450만원 정도 가져오는 정도 밖에는 안 됩니다. 그리고 부부가 좀 큰 기업에 다니고 있다면 이미 연소득이 8,500만원을 넘어가기 때문에 지원 조차 할 수 없습니다. 


시가로 9억 이하의 아파트에만 적용이 된다는 부분도 서울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많이 불리한 조건입니다. 32평 기준으로 시세 9억 이하 아파트를 찾는 것보다는 넘는 아파트를 찾는게 더 쉬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미 몇 년 전에 서울, 경기도에서 대출끼고 아파트를 산 분들이라면 그 동안 시세 차익도 얻었고 이번 기회에 낮은 저금리 고정대출로 갈아타기까지 하니 금전적으로 많은 혜택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번 정책이 신규 아파트 구입을 지원해 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주택자들에게는 또 의미 없는 정책이 된 것 같습니다. 물론 신규로 아파트를 사기 위한 분들을 위해서 정부에서 지원하는 대출 상품이 있기는 합니다.^^


결국은 각종 부동산 정책을 쏟아 높을 때에도 집을 샀어야 하는가라는 생각을 잠깐 들게 합니다.


어찌되었든 그래도 누군가에게는 분명히 좋은 정책인 것은 맞습니다. 해당 사항이 있는 분들이라면 적극적으로 지원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전보다 대출 이자를 적게 내개 된다면 반드시 해당 금액 만큼은 저축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블로그 / 더 많은 정보 및 상담신청 :  https://celldna.blog.me

작가의 이전글 [강의/LG상사]결혼~자녀의 초등학교 입학까지의 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